[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개념규정의 문제
2. 일반철학과 교육철학의 관계
3. 교육과학과 교육철학
4. 교육철학 연구의 의의(목적)
5. 교육철학의 연구방법론
제 2절 철학과 교육
1. 철학의 정의(definition)
2. 철학의 영역과 기능
3. 상식, 과학, 철학의 관계
4. 철학과 교육철학의 관계
5. 교육철학의 정의
6. 교육철학자의 임무
7. 철학의 이론과 교육
제 3절 현대 교육사조
1. 진보주의 교육론
2. 본질주의 교육론
3. 항존주의 교육론
제 4절 최근 교육철학의 동향
1. 분석교육철학
2. 현상학적 교육학
- 본문내용
-
제 1절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개념규정의 문제
우리는 교육철학을 다음 두 가지방식으로 표기할 수 있다. 하나는 ‘교육의 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적 철학’(educational philosophy)이다.
전자는 교육철학을 거대한 철학적 체계 안에서 바라보는 것이고, 후자는 교육학적 관점에서 철학의 원리 및 이론들을 응용하고 적용한다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전자는 교육철학을 일반철학의 한 하위분야로 바라보는데 비해, 후자는 교육학의 한 분야로 바라본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표기방식의 차이를 이해하는 일은 교육철학의 학문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된다.
우리가 전자의 입장을 받아들일 경우, 교육철학은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존재의의 및 자율성을 상실하게 된다. 사회철학이나 종교철학처럼 교육철학도 일반철학자들의 탐구대상들 중의 하나로 귀속될 수 있다. 즉 교육철학은 교육학자가 해야할 탐구대상이 아니라 철학자가 탐구해야 할 탐구대상이다. 하지만 후자의 입장을 받아들일 경우, 교육철학은 독자적인 연구목적과 대상과 방법을 가진 독립학문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게 된다. 말하자면 교육철학은 교육학자가 담당해야 할 분야가 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