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사상 및 탐구문제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국의 현대교육사상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을 넘은 시기 동안 전개되었던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철학을 일컫는다(김귀성, 2001: 13p)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전통적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영원주의)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가 철학적·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 하면서 발전하였다.
1-1).진보주의 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기존의 전통적 교육사상인 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진보주의 교육운동에서 출발했다.
프래그머티즘의 철학에 기초한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전통적 교육 형태인 권위적 교사, 교재중심의 교육방식, 암기위주의 학습, 사회로부터의 격리, 체벌 등의 학습분위기를 반대하는 교육적 입장을 취했다. 또한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아동중심의 인간교육을 표명하는 것으로, 아동중심의 흥미위주의 교육방식을 주장하고 교사는 조언자, 협력자의 역할을 취해야 함을 강조했다.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① 교육은 삶은 준비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생활 그 자체이다.
② 학습은 아동의 흥미에 직접 관련되어야 한다. 즉 흥미는 모든 하습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③ 학습은 교재의 지식을 전수하고 전수받는 과정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생활경험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현대교육사상 레포트] [이병승 교수님]
[교육학과 201303470 곽래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론
  • 교육적 위상을 지녀 왔고, 어느 시대 어느 공간에서나 삶과 문화를 이어주는 기본적 교육 영역Basic으로서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문학은 여타의 지식 분야(교과)처럼 법칙성에 의해서 그 지식이 구조화되는 교과가 아니라는 점에서 독특한 모습을 드러낸다. 문학이 하나의 학문적 대상으로 탐구되면서 소설이나 시의 문법을 구축하려고 했던 역사는 길지 않다. 문학은 작품으로 존재했고, 그것의 수용과 감동 및 심미적 교훈적 영향으로 존재했을 뿐이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교육/학교사례1) 독일 : 발도로프학교2) 영국 : 섬머힐학교3) 일본 : 도쿄슈레4) 스위스 : 바젤슈타이너학교5) 태국 : 무 반 덱 11.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1) 가능성2) 한계 및 향후과제III. 결론*별표1. 대안교육관련업무관할부서I. 서론최근 우리나라 교육은 ‘학교붕괴’라는 심상치 않은 위기를 맞고 있다. 성적이나 입시 문제로 학생들의 자살이 급증했던 90년대 초에도 교육 위기론이 크게 제기된 적이 있었고, 시각에 따라서는 더 많은 위기 국

  • [국문학] 상록수의 독자중심 비평
  •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 1. 『상록수』의 구조주의 비평 1) 줄거리 2) 『상록수』의 인물 간 행위 대립 구조 3) 『상록수』에 나타난 대립적 공간 구조 4) 『상록수』내 한글 언설의 두 가지 층위 2. 상록수의 독자중심 비평 1) 독자중심 비평의 개념 2) 독자중심 비평의 중요 이론 3) 『상록수』가 대중성을 가질 수 있었던 원인 3. 『상록수』의 실제 독자비평의 예 1) 논 문 2) 신 문 3) 독후감 Ⅲ. 결 론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덕적 토론규율위원회①공동체회의에서 제정한 공동체의 규칙을 위반하는 구성원들에게 가할 적당한 제재를 결정하고 제재를 실행②규칙 위반 및 대인갈등 사례에 대한 공청회③결정과정에서 구성원 모두의 역할채택에 초점을 맞춤도덕 딜레마 수업 (전기) 정의 공동체 접근 (후기)①도덕 교육에 있어서 ‘교화’는 절대금지②덕목들의 구체적 내용보다는 추론의구조(이유)가 중요③도덕적 추론(인지적 과정)만을 강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덕적 토론규율위원회①공동체회의에서 제정한 공동체의 규칙을 위반하는 구성원들에게 가할 적당한 제재를 결정하고 제재를 실행②규칙 위반 및 대인갈등 사례에 대한 공청회③결정과정에서 구성원 모두의 역할채택에 초점을 맞춤도덕 딜레마 수업 (전기) 정의 공동체 접근 (후기)①도덕 교육에 있어서 ‘교화’는 절대금지②덕목들의 구체적 내용보다는 추론의구조(이유)가 중요③도덕적 추론(인지적 과정)만을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