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설계와 철학적, 사회적 기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 설계와 철학적, 사회적 기초 연구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일반심리학] 인지 과학적 관점에서 과학은 인간의 조건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교육과정은 경주코스이다
Ⅱ 경주코스 개발을 위한 기초
1.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2.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3. 학습자 심리
4. 교과
5. 교사
Ⅲ 완주를 위하여
- 본문내용
-
Ⅰ 교육과정은 경주코스이다.
교육과정(Curricculum)은 ‘말이 뛰는 길’을 의미하는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된 용어로, 쉽게 말해 ‘경주코스’라 볼 수 있다. 학습자는 이 경주코스가 어떻게 되어있느냐에 따라 코스를 완주를 하는데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완주를 위해서는 코스설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코스의 상태, 날씨, 참가자의 컨디션 등이 경주에 많은 영향을 미치듯이 교육과정 개발자가 교육의 경주코스, 즉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육환경을 둘러싸고 있는 기본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삼아야한다. 이는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교육의 방향을 정하는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과 이를 조직하는 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교육과정의 기초라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은 그 사회의 이념과 맞아야 하는 철학적 기초,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사회적 기초,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해야 하는 심리적 기초 토대 위에서 교육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여기에 교육과정에서 실질적 내용에 해당하는 교과와 교육과정을 시행하는 주체인 교사들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타일러(Tyler)와 듀이(Dewey)는 교육과정의 필수요소로 교과, 사회, 학습자를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세 가지 축이라 보았고 슈왑(Shuwab)은 교육과정의 네 가지 필수요로 교사, 학습자, 교과, 학습환경이라 하였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위에서 살펴본 철학, 사회, 심리, 교과, 교사는 교육과정을 이루는 기초요소라 보기에 무리가 없을 것이다. 우리는 이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기초적인 요소가 필요하며, 이러한 기초들은 교육과정 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김대현,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5
김미환외, 『현장교육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8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4
권낙원외, 『(교사를 위한)교육과정론』, 공동체, 2011
오천균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 태영, 2010
임규혁, 임웅,『교육심리학』,학지사, 2008
추광재,최화숙, 『교육과정의 이해』, 강현, 2010
홍후조,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