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설계와 철학적, 사회적 기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과정은 경주코스이다
Ⅱ 경주코스 개발을 위한 기초
1.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2.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3. 학습자 심리
4. 교과
5. 교사
Ⅲ 완주를 위하여
본문내용

Ⅰ 교육과정은 경주코스이다.

교육과정(Curricculum)은 ‘말이 뛰는 길’을 의미하는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된 용어로, 쉽게 말해 ‘경주코스’라 볼 수 있다. 학습자는 이 경주코스가 어떻게 되어있느냐에 따라 코스를 완주를 하는데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완주를 위해서는 코스설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코스의 상태, 날씨, 참가자의 컨디션 등이 경주에 많은 영향을 미치듯이 교육과정 개발자가 교육의 경주코스, 즉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육환경을 둘러싸고 있는 기본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삼아야한다. 이는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교육의 방향을 정하는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과 이를 조직하는 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교육과정의 기초라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은 그 사회의 이념과 맞아야 하는 철학적 기초,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사회적 기초,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해야 하는 심리적 기초 토대 위에서 교육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여기에 교육과정에서 실질적 내용에 해당하는 교과와 교육과정을 시행하는 주체인 교사들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타일러(Tyler)와 듀이(Dewey)는 교육과정의 필수요소로 교과, 사회, 학습자를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세 가지 축이라 보았고 슈왑(Shuwab)은 교육과정의 네 가지 필수요로 교사, 학습자, 교과, 학습환경이라 하였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위에서 살펴본 철학, 사회, 심리, 교과, 교사는 교육과정을 이루는 기초요소라 보기에 무리가 없을 것이다. 우리는 이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기초적인 요소가 필요하며, 이러한 기초들은 교육과정 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대현,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2005
김미환외, 『현장교육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8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4
권낙원외, 『(교사를 위한)교육과정론』, 공동체, 2011
오천균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 태영, 2010
임규혁, 임웅,『교육심리학』,학지사, 2008
추광재,최화숙, 『교육과정의 이해』, 강현, 2010
홍후조,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6점)A형(학번 끝자리가 1-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B형(학번 끝자리가 4-6):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C형(학번 끝자리가 7-0):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 교육학 교육의 제 접근과 학교교육의 특징
  • 교육의 제 접근과 학교교육의 특징1. 교육의 제 접근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공학적 기초)① 교육의 역사적 기초: 교육의 역사에서는 교육의 제도, 사상, 이념에 대한 역사적 탐구를 한다. 어떤 학문에 서든 대상을 역사적으로 탐구하는 것은 학문과 연구의 기본 전제다. 장소에 따라 교육 사는 동양교육사, 서양교육사로 구분될 수 있다. 교육학이 유럽에서 하문으로 정립된 점에 비춰볼 때, 서양교육사 탐구는 한국교육사의 필수조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 교육공학의 개념교육공학은 교육심리학이나 교육사회학, 교육철학과 같이 교육과 관련된 심리적, 사회적 현상의 기초 과정이나 철학적 근본원리 등 인과관계의 발견과 고찰을 통해 주어진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주력하는 학문이라기보다는, 활용이 가능한 기계, 도구, 사람, 기술, 과정 절차 및 아이디어를 총망라하여 교육의 효과와 효율을 높이고자 연구하는 실용적 학문 분야이다. (Gagne 1987) 성태제 외 공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교

  • 슈프랑거의 교육사상 Eduard Spranger
  • 교육학은 교육계에 다대한 공헌을 하였다. 그의 교육학의 특색은 문화의 사회적 역사적 의의를 강조함과 동시에 문화형성과 전달을 인간도야와 결합시킨 점이다. 슈프랑거가 젊은 시절에 훔볼트를 연구하여 얻은 인간성 발전의 원리는 그이 후년에 수립된 문화교육학의 기초가 되었다. 즉, 슈프랑거의 교육사상은 교육의 근본이 인간성의 개발이라는 점은 훔볼트의 사상에서 얻은 것이며,문화의 역사적 사회적 의의에 대하여는 폴젠으로부터 배웠다.

  • 언어와 기독교교육 교육적 언어에 대한 관심
  • 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표 중 하나로 포함시킬 수 있다면, 이는 언어를 통한 변증법적 해석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변증법적 해석은, 하나님의 활동이 과거 뿐 아니라 현재에도 인간의 앎과 삶 속에서 지속적으로 그리고 역동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전제로 할 때, 그 가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6. 기독교교육과 창조적 언어 기독교회라는 신앙공동체는 그들의 미래를 언어로써 설계해야 하며 그 언어적 설계에 따라 실제의 모습을 창조해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