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目 次-

Ⅰ.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Ⅱ. 교사론
1. 교직관
2. 교사의 직무와 자질
3. 교사발달
4. 교사의 능력 개발


본문내용
I.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1) 철학이란
① 고대 : 삶의 의미를 추구하거나 일상적 삶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사는 문제 (공자, 소크라테스)
② 오늘날 : 인간의 의미체계를 표현하는 언어와 이 언어가 실제나 현실과 관련을 맺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그 의미를 이해하고 확장하며 탐구해 나가는 자기 형성적이고 실천적인 사고활동
=> 실천적인 성격이 강한 교육철학의 역할을 규정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침

(2) 교육철학
① 예전 : 교육과 인간의 본질에 대한 진리 추구
② 오늘날 : 일상에서 접하는 교육적 담론들의 기저에 놓여있는 언어적 의미체계가 현실 세계와 관계를 맺는 방식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실천적 사고활동
③ 교육철학의 비판적 탐구활동
㉠ 분석적 역할
■교육적 의미체계를 구성하는 언어의 의미와 그 논리적 관계를 명백히 분석하는 것
예)‘교육’과‘훈육’이라는 말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다르게 쓰이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그 의미를 밝혀냄과 동시에 그 속에 있는 가치관까지 파악해 내는 역할
㉡ 평가적 역할
■주어진 기준이나 준거(자유주의적 관점, 비판 이론적관점등)에 비추어 교육적 의미 체계나 교육 실제를 평가하는 활동
참고문헌
고벽진(2005),『교육사 및 교육철학』,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노진호(1999),『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차경수(2002),『교육학 개론』, 학연사.
김인회(1985),『교육사 및 교육철학 신강』, 문음사.
김수동 외(1999), 『교육사ㆍ교육철학』, 양서원.
황기우(2005), “현대 교직관의 분석적 연구”, 총신대학교, 『총신대논총. 제25집』.
김용기(1963), 『교육기초』, 배영사.
성태제 외(2007),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서정화 외(1984), 『교사와 교직사회』, 배영사.
권경란(2004),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관에 관한 연구』, 대구대교육대학원.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1997), 『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교육과학사.
김인석(2003), 『중학생이 기대하는 교사상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2003
박현주&심춘자, 『초․중등 교사발달 과정에 관한사례연구』,『敎育學硏究』, 제 40권 제 1호, 韓國敎育學會.
이원(2005), 『교사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분석』, 전북대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을 위한 준비과정이다.2) Maritain : 신의 모방으로서 인간의 완성이 요청된다.교육의 개념은 인간형성작용으로 광의의 의미에서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전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협의의 의미는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평생교육과 전인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교육을 협의의 의미보다도 광의로 해석해야 하며 가정사회학교 등 각 교육의 장의 통합적인 운용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제2장 교육의 기초1.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은 프뢰벨에게서 비롯되었으며, 또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놀라울 정도로 보편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삼중론(三中論)으로 기초되어 있다. 첫째는, 낭만주의 세계관에 근거한 발달 순응적 교육 루소로부터 시작된 ‘소극적 교육’사상을 프뢰벨은 ‘발달 순응적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전개시켰다. ( 이규호,「교육과 사상」中에서 발췌함, 1977., 둘째로, 기독교신앙, 마지막으로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강조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경영>REPORT2001 초등 임용 기출 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9평생교육의 특징39교직에 대한 입장한국교육사21경당22조선시대의 서당23성균관 24일본식민지시대 우리나라 교육25홍대용서양교육사26Rousseau-에밀27조교제도의 보급28Horace Mann교육철학29Merleau-Ponty교사론38오천석 교사론교육공학6TV 연결매체8빔프로젝트교육과정51구안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제 중심 학습2

  • 교육의 개념 사회적 가치의 의도적인 재구성
  • 을 적용할 수 있는 적용범위를 ‘외연’(extension)이라고 한다. 내포가 빈약해지면 외연은 넓어지고, 내포가 풍부해지면 외연은 좁아지는 상호관계를 맺고 있음(출처: 『철학사전』 「개념」항목).따라서 정의라는 말 대신 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생각, 즉 교육의 개념을 중심으로 그 개념의 사회역사정치적적 맥락에서 교육을 이해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에 대한 개념의 종류를 살펴본 후, 20세기 주요 교육학자인 뒤르켐(E. Durkhaim)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실존주의교육
  • 교육학자6. 실존주의의 영향7. 실존주의와 교육1) 개관2) 교육목적3) 교육내용 및 방법8. 실존주의 교육의 의의와 한계9. 실존주의가 말하는 교사상10. 다른 사상과 비교11. 피드백1. 실존주의의 이론(1) 실존주의란“實存(실존)이 本質(본질)에 先行(선행)한다.”는 실존철학자 사르트르의 말과 “만남이 敎育(교육)에 先行한다”는 실존철학적 교육이론을 주장한 볼노오(Bollnow)의 말이 있다. 전자의 경우, 인간은 미리 짜여진 사회적 규범이나 도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