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6시그마 6σ의 정의 및 삼성SDI의 6σ도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6σ의 정의.

1) 6σ 란?

2) 6σ도입 전략.

3) 기존형 품질관리기법과 6σ의 비교.

4) 6σ의 5대 성공요소.

5) 6σ계급제도.





2. 삼성SDI 도입 사례.







3. 결론.
본문내용
1. 6σ의 정의.

1) 6σ 란?
- 6σ의 통계학적 의미를 경영학적 의미로..
그리스 문자인 시그마(σ)는 공정 또는 절차의 산포를 나타내는 통계학적 용어로 표준편차를 의미한다. 즉 데이터들이 중심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다. 규격의 중심과 규격 한계선 사이가 표준편차의 6배와 크기가 같을 경우 6σ의 공정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통계용어에 불과한 6σ를 기업경영이 도달해야 할 목표치로 설정하는 것이 6σ운동의 출발점이다.
이러한 6σ가 기업경영의 품질성과에 대한 새로운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품질수준6σ는 통계학적으로는 1백만번에 3.4회의 에러가 나는 수준을 가리킨다. 만약 이와 같은 평균이동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6σ 수준은 10억개당 2개의 불량품이 나오는 0.002PPM(2/1,000,000,000)에 해당된다.
6σ운동은 제품설계 제조및 서비스의 품질 산포를 최소화해 규격 상한과 하한이 품질 중심으로부터 6σ거리에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조뿐만 아니라 제품개발과 영업 등 기업활동의 모든 요소를 작업공정별로 계량화하고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오차범위를 6σ내에 묶어두는 것이다. 즉, 미스나 에러발생률을 1백만분의 3.4이하로 한다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마케팅, 엔지니어링, 서비스, 계획책정 프로세스 등 경영활동 전반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전사적 활동이 되는 것이다. 6σ 운동은 무결함의 달성보다 결함에 억제에 더 초첨을 둔 운동이다. 6σ라는 획기적기법을 기업에 뿌리내리는데 성공한다면 기업이 산출하는 상품, 서비스의 에러나 미스발생확률을 1백만분의 3.4회 정도까지 억제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식스시그마 Six Sigma 경영사례(모토로라,에버랜드)
  • 정의2.2 측정2.3 분석2.4 개선2.5 관리 또는 통제3. 식스 시그마의 계급제도3.1 챔피언3.2 마스터 블렉밸트3.3 블랙밸트3.4 그린밸트4. 식스 시그마의 영역4.1 제조 부분 식스 시그마와 비제조 부분 식스 시그마의 비교4.2 사무 부분에서의 식스 시그마5. 식스 시그마를 활용한 기업의 성공5.1 모토로라5.2 삼성 SDI6. 식스 시그마를 활용한 기업의 실패6.1 모토롤라6.3 GE6.4 국내사례 16.5 국내사례 26.6 국내사례 37. 식스 시그마 성공의 장애요인 및 성공

  • [졸업논문][경영학] 제조업에서의 6시그마 - 삼성 SDI사례를 중심으로
  • 제조업에서의 6시그마 - 삼성 SDI사례를 중심으로 제 1 장 머리말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장 - 이론적 고찰 2-1 6시그마 경영의 본질에 대한 고찰 2-1.1 6시그마의 탄생 배경 2-1.3 6시그마의 정의 2-2 6시그마의 추진 전력 고찰 2-2.1 6시그마의 추진단계 2-2.2 6시그마 추진 범위 제 3장 삼성 SDI의 6시그마 추진 사례 3-1. 회사개요 3-2. 삼성SDI 6시그마의 추진배경 3-2.1 환경의 변화 3-2.2 삼성의 6시그마의 전개 3-2.3 위기의식 3-2.4 시장환경 3-3. 6시그마

  • [경영학원론] 삼성SDI의 기업경영 시스템 분석
  • 삼성SDI는 True Leader in Digital World라는 Vision을 갖고 있으며, 4대품목(CRT, PDP, Mobile Display, Battery) 세계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는 기업이다. 삼성SDI는 한마디로 IT 산업과 제조업의 경계선에 있는 업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정보통신사업을 직접 하지는 않지만 거기에 들어가는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점에서 양자를 모두 영위하고 있는 셈이다.삼성SDI는 과감한 경영혁신으로도 유명한데, 품질관리운동인 6시그마운동의 국내 최초도입과 전사적 자원관린 시

  • [경영혁신] 경영혁신 분석과 사례 고찰
  • 및 추진방법상의 문제점3) 공기업 민영화 추진체계상의 문제점 Ⅳ. 지방공기업의 경영혁신의 방향과 과제1. 기업적 성격을 띤 사업의 지방공기업화 확대 2. 지방공기업의 통폐합과 광역화3. 지방공기업 경영형태의 혁신 4. 비효율적 지방공기업 서비스의 민영화 추진5. 지방공기업 관리권한의 분권화6. 경영평가기능과 인센티브제도의 강화7. 수익자부담원칙의 강화와 지방공기업의 자생력 배양Ⅴ. 삼성 SDI 경영혁신 사례1. e-Business 추진전략2. 삼

  • [운영관리] 현대오토넷의 6시그마
  • 6시그마 경영혁신 분위기 조정, 이론과 실제 간의 gap 분석, 성공/실패 부분에 대한 원인 및 문제점 분석, Project 추진을 위한 필요요건 색출,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Tool 선별, Project 추진 단계별 sheet 개발, 핵심 인력 교육 과정 예제, Project 추진 infra-system의 필요 요소 파악 등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첫 번째 정의의 과정에서 문제점 파악을 위한 VOB (Voice of Business)를 작성했다. 그 대상은 직장 및 작업자였고, 이를 위해 생산 1팀 직장 대상 VOB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