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경영학] 제조업에서의 6시그마 - 삼성 SDI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5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머리말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장 - 이론적 고찰
2-1 6시그마 경영의 본질에 대한 고찰
2-1.1 6시그마의 탄생 배경
2-1.3 6시그마의 정의
2-2 6시그마의 추진 전력 고찰
2-2.1 6시그마의 추진단계
2-2.2 6시그마 추진 범위
제 3장 삼성 SDI의 6시그마 추진 사례
3-1. 회사개요
3-2. 삼성SDI 6시그마의 추진배경
3-2.1 환경의 변화
3-2.2 삼성의 6시그마의 전개
3-2.3 위기의식
3-2.4 시장환경
3-3. 6시그마 추진전략
3-3.1 SDI 6시그마 철학("The way we change")
3-3.2 프로젝트 수행 방법론
3-3.3 추진목표
3-4. 6시그마의 중점추진 내용
3-4.1 챔피언 리더쉽 구현
3-4.2 프로젝트의 선정 및 수행
3-5. 6시그마 Infrastructure
3-5.1 조직 및 역할
3-5.2 정보화 추진 전략
3-5.3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3-5.4 품질과제 관리
3-6 추진 성과
3-6.1 주요 지표
3-6.2 재무적 성과
제4장 연구의 결론
- 본문내용
-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기업은 끝없이 변화를 통한 발전을 시도해오고 있다. 효과적인 변화를 위하여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었고 또한 거듭되고 있다. 그 중에는 효과적인 것도 있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었다. 과연 실패의 원인은 무엇이었고 성공의 핵심 요소는 무엇이었을까? 어떠한 방법이든 간에 모든 기업에 공통적으로 성공한 것도 없고 공통적으로 실패한 것도 없다. 그렇다면 방법의 문제가 아니라 각각의 기업이 받아들이는 수준과 자신에게 맞추어가는 스킬과 노력의 문제일 것인가?
지금까지 기업 경쟁력은 단순히 대량 생산으로 외형적 매출을 높이는데 급급했으며 저임금의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어느 정도의 품질 유지에 만족해야했다. 그러나 이제 매출 규모가 아무리 큰 기업일지라도 품질 수준이 높지 않으면 하루아침에 도산하는 예를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즉, 품질 수준이 높지 않은 기업은 고객으로부터 외면을 당해 철저히 도태되어 사라졌으며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로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게 되었다.
21세기의 경쟁은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기업 경영의 전 분야에 걸쳐 발생하는데 이는 곧 단순히 비용을 줄여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닌 제품 품질 즉, 서비스, 판매, 구매, 회계 등 전채 관리 프로세스의 품질을 높여야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며 이는 바로 무한경쟁의 시대에 접어들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최근의 경영 혁신 방법론 가운데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6시그마(Six Sigma)이다. 기업 환경이 산업화 시대에서 정보화 시대로 바뀌면서 기업의 경영 구조도 고객 중심의 경영, 스피드 경영, 디지털 경영, 고비용 저효율 탈피 경영을 통한 경쟁 우위 확보가 치열해지면서 국내외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6시그마 경영혁신 운동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 참고문헌
-
6시그마를 통한 고객만족경영 실현
- 6시그마혁신상 현황설명서(논문)
----------------------------------------- 삼성SDI
삼성전관의 6시그마 추진사례(논문)
------------------------ 김학수, 품질경영회학지, 1999
실행하기 쉬운 6시그마 DFSS 기법
---------------창원특수강6시그마연구회,한국능률협회,2003
6시그마 기업혁명
----------------------------마이클 해리, 김영사, 2000
자료평가
- 구매금액이 아깝지 않을정도로 훌륭한 자료입니다.
- dik***
(2010.10.01 20:36: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