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경영학] 제조업에서의 6시그마 - 삼성 SDI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머리말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장 - 이론적 고찰
2-1 6시그마 경영의 본질에 대한 고찰
2-1.1 6시그마의 탄생 배경
2-1.3 6시그마의 정의
2-2 6시그마의 추진 전력 고찰
2-2.1 6시그마의 추진단계
2-2.2 6시그마 추진 범위
제 3장 삼성 SDI의 6시그마 추진 사례
3-1. 회사개요
3-2. 삼성SDI 6시그마의 추진배경
3-2.1 환경의 변화
3-2.2 삼성의 6시그마의 전개
3-2.3 위기의식
3-2.4 시장환경
3-3. 6시그마 추진전략
3-3.1 SDI 6시그마 철학("The way we change")
3-3.2 프로젝트 수행 방법론
3-3.3 추진목표
3-4. 6시그마의 중점추진 내용
3-4.1 챔피언 리더쉽 구현
3-4.2 프로젝트의 선정 및 수행
3-5. 6시그마 Infrastructure
3-5.1 조직 및 역할
3-5.2 정보화 추진 전략
3-5.3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3-5.4 품질과제 관리
3-6 추진 성과
3-6.1 주요 지표
3-6.2 재무적 성과
제4장 연구의 결론
본문내용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기업은 끝없이 변화를 통한 발전을 시도해오고 있다. 효과적인 변화를 위하여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었고 또한 거듭되고 있다. 그 중에는 효과적인 것도 있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었다. 과연 실패의 원인은 무엇이었고 성공의 핵심 요소는 무엇이었을까? 어떠한 방법이든 간에 모든 기업에 공통적으로 성공한 것도 없고 공통적으로 실패한 것도 없다. 그렇다면 방법의 문제가 아니라 각각의 기업이 받아들이는 수준과 자신에게 맞추어가는 스킬과 노력의 문제일 것인가?
지금까지 기업 경쟁력은 단순히 대량 생산으로 외형적 매출을 높이는데 급급했으며 저임금의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어느 정도의 품질 유지에 만족해야했다. 그러나 이제 매출 규모가 아무리 큰 기업일지라도 품질 수준이 높지 않으면 하루아침에 도산하는 예를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즉, 품질 수준이 높지 않은 기업은 고객으로부터 외면을 당해 철저히 도태되어 사라졌으며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로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게 되었다.
21세기의 경쟁은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기업 경영의 전 분야에 걸쳐 발생하는데 이는 곧 단순히 비용을 줄여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닌 제품 품질 즉, 서비스, 판매, 구매, 회계 등 전채 관리 프로세스의 품질을 높여야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며 이는 바로 무한경쟁의 시대에 접어들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최근의 경영 혁신 방법론 가운데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6시그마(Six Sigma)이다. 기업 환경이 산업화 시대에서 정보화 시대로 바뀌면서 기업의 경영 구조도 고객 중심의 경영, 스피드 경영, 디지털 경영, 고비용 저효율 탈피 경영을 통한 경쟁 우위 확보가 치열해지면서 국내외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6시그마 경영혁신 운동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참고문헌
6시그마를 통한 고객만족경영 실현
- 6시그마혁신상 현황설명서(논문)
----------------------------------------- 삼성SDI

삼성전관의 6시그마 추진사례(논문)
------------------------ 김학수, 품질경영회학지, 1999

실행하기 쉬운 6시그마 DFSS 기법
---------------창원특수강6시그마연구회,한국능률협회,2003

6시그마 기업혁명
----------------------------마이클 해리, 김영사,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매금액이 아깝지 않을정도로 훌륭한 자료입니다.
  • dik***
    (2010.10.01 20:36:33)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의 다양한 사례와 평가 및 향후 과제 분석
  • 사례 작성5) 제5단계: 역량 모델의 검증 및 결과물 정리6) 제6단계: 육량중심 인재육성 학습체계 및 과정 개발7) 제7단계: 자기계발 계획 수립 및 실행4. 역량 중심의 인재개발과 경력개발계획5. 전직지원프로그램Ⅵ. 삼성 SDI 사례1. 일반 교육훈련 현황1) 교육2) 노사협의회 자체교육3) 개발전문 교육담당자4) 명퇴자관련 교육5) 기타 교육관련 사항6) 인적자원개발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2. 6시그마와 교육훈련3. 6시그마 관련 교육Ⅶ. DHL코리아 사

  • [기업분석]삼성SDI 인사고과와 인적자원 연구
  • 제조업을 하고 있으나 제품이 모두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과 관련되어 있어 경계선에 있는 업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삼성SDI는 과감한 경영혁신으로도 유명한데, 품질관리운동인 6시그마운동의 국내 최초도입과 전사적 자원관린 시스템인 ERP 도입으로도 화제가 되었었다. 특히 6시그마운동의 성과는 타 회사의 벤치마킹이 될 정도로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제품의 원감절감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한때, 대만, 중국 등 브라운관시장의 저가공세로 인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68. 일반아르바이트69. 고시원총무70. 인터넷사무직71. 언론사 분야72. 기술연구직73. 은행사무직74. 영업 관리직75. 홍보․기획 부분76. 승무원77. 출판 분야78. 컴퓨터 그래픽 분야79. 생산관리/품질관리80. 식품 영업직81. 웹디자이너82. 신문사기자83. 결혼정보회사84. 의류유통업체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2 회사별 75가지1. 삼성전자TN-1 1-1. 삼성전자TN-22. 삼성전자-12-1. 삼성전자-23. 삼성물산4. 삼성 테크윈5. 삼성화재6. 삼성SDI-16-1.

  • [6시그마] 6시그마 고찰과 6시그마 사례(LG전자, 삼성, 포스코,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를 통해 본 향후 6시그마 적용 과제 분석
  • 6시그마 고찰과 6시그마 사례(LG전자, 삼성, 포스코,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를 통해 본 향후 6시그마 적용 과제 분석Ⅰ. 개요Ⅱ. 6시그마의 정의Ⅲ. 6시그마의 시작Ⅳ. 6시그마 기법의 필요성Ⅴ. 6시그마의 역사Ⅵ. 기업의 6시그마 사례 1. 사례 1 - LG전자2. 사례 2 - 삼성, 포스코3. 사례 3 -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Ⅶ. 6시그마 적용 과제참고문헌Ⅰ. 개요한국 제조업에서 널리 적용하고 있는 TPM 활

  • 정보기술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 기업들이 어떤 변화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삼성, LG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 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고객이 존재하는 금융, 서비스, 통신, 의료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식스 시그마가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6시그마는 다음 3가지로 설명된다. ①통계적 척도로서 모든 프로세스(process:제조사무서비스 등의 업무에서 활동을 수행하는 시스템)의 품질수준이 6 σ를 달성하여 불량률을 3.4PPM(parts per million:제품 백만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