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롯데칠성음료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현 시점의 마케팅 전략 분석을 통한 향후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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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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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p.3
2. 환경 분석 ---------------------------------------------------- p.4
1) 내부 환경 분석 ------------------------------------------ p.4
2) 과업 환경 분석 ------------------------------------------ p.5
- 산업 분석 ------------------------------------------- p.5
- 경쟁자 분석 ----------------------------------------- p.7
- 소비자 분석 ----------------------------------------- p.10
3) 거시 환경 분석 ----------------------------------------- p.12
4) SWOT 분석 -------------------------------------------- p.14
3. 마케팅 목표 및 전략 ------------------------------------------ p.15
4. STP ------------------------------------------------------- p.16
1) 기존 STP의 문제점 ------------------------------------- p.17
2) 신제품의 STP ------------------------------------------ p.18
5. 신제품의 4P 전략 수립 ---------------------------------------- p.20
6. 결론 - 향후 기대 방안 ---------------------------------------- p.23
- 본문내용
-
‘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자꾸자꾸 예뻐지면 나는 어떡해~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최근 가장 인기 있는 광고를 말해보자면, 단연 ㈜롯데칠성음료의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일 것이다. 이 제품은 기존의 과실음료와는 매우 다르게 제품의naming에서부터 ‘이준기’라는 왕의 남자를 통해 최고의 배우로 떠오른 신인스타를 기용, 신인이라는 산뜻한 모습으로 현대적, 서구적인 마스크와 이색적인 목소리로 트롯 장르의 노래를 부름으로써 소비자의 눈길을 끌어 Awareness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Star system을 통해 보여준 이제품의 성과는 과연 놀라웠다. 제품을 제작한 롯데칠성그룹마저도 이 제품을 단기적인 상품으로 생각하였지만 그 성과에 맞추어 향후 2%음료의 롯데칠성음료의 대표적인 음료도 추월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석류라는 여성에게 몸에 좋은 음료를 기반으로 여성들에게 기능성 음료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웰빙 시대에 맞추어 여성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 사회 발달로 인해 사람들은 점점 미용과 건강에 신경 쓰고, 마시는 것 하나 조차도 자신의 건강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될지 생각하며 마신다. 이러한 사회바람은 음료시장에서 굉장히 주요한 변수로 작용하여 건강을 생각하는 것 자체가 기업에게 있어 주요한 이슈로 작용되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는 시대적 열풍과 Star System을 완벽하게 합한 성공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석류음료 열풍이 과연 롯데칠성음료가 예상하고 기대하는 바대로 장기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 우리는 FCI 등을 통해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고 있지 않음을 알아낼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스타마케팅에 의존한 광고와 홍보를 통해 얻게 된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신드롬이 과연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제품뿐만 아니라 판촉 방면 등 모든 전략적 부분에 있어서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를 다시 살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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