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6시그마를 활용한 품질경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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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KT 선정이유

2. KT의 6시그마 추진과정

3. KT 6시그마 추진 성과

4. 6시그마 활동 개선 방향

본문내용
1. KT 선정이유
KT는 민영화 이전 한국통신 시절부터 많은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회사와 직원에 변화를 추구하였다. 3I인 SI(Service Innovation), MI(Management Innovation), QI(Quality Innovation)를 비롯해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Pin to KT, Work-out Meeting,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ABC/ERP(Activity Based Cost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등의 수많은 경영혁신 프로그램이 도입되었고 중도에 포기되거나 성공하여 현재까지 남아있는 경영 기법도 있다. 하지만 대표적인 성공기법을 꼽자면 6시그마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KT는 2002년 완전 민영화를 계기로, 외부적으로 경영환경의 획기적인 변화를, 내부적으로 근본적인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었으며, 매출증대, 신규 수익원 발굴이라는 당면한 과제의 돌파구를 선진사례를 통하여 찾고자 하였고, 그 대표적인 사례가 6시그마 경영혁신 프로그램이었다.
KT의 6시그마는 기존의 사업관점을 철저히 거부하고 모든 것을 고객의 관점에서 새롭게 설계하고 일할 것을 요구하였다. 고객의 관점에서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하고 그 결과로 고객만족, 비용절감, 신사업 발굴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는 당시 민영화를 이룬 KT 전 직원의 Mind 변화와 과거 공기업적 성향을 고객 지향적으로 바꾸는데 더없이 좋은 혁신 프로그램이라는 것에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참고문헌
서울 경제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1&aid=000056322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cibuki?Redirect=Log&logNo=70008660930

ETNEWS
http://www.etnews.com/news/detail.html?id=200409130007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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