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6시그마를 활용한 품질경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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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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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T 선정이유
2. KT의 6시그마 추진과정
3. KT 6시그마 추진 성과
4. 6시그마 활동 개선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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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T 선정이유
KT는 민영화 이전 한국통신 시절부터 많은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회사와 직원에 변화를 추구하였다. 3I인 SI(Service Innovation), MI(Management Innovation), QI(Quality Innovation)를 비롯해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Pin to KT, Work-out Meeting,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ABC/ERP(Activity Based Cost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등의 수많은 경영혁신 프로그램이 도입되었고 중도에 포기되거나 성공하여 현재까지 남아있는 경영 기법도 있다. 하지만 대표적인 성공기법을 꼽자면 6시그마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KT는 2002년 완전 민영화를 계기로, 외부적으로 경영환경의 획기적인 변화를, 내부적으로 근본적인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었으며, 매출증대, 신규 수익원 발굴이라는 당면한 과제의 돌파구를 선진사례를 통하여 찾고자 하였고, 그 대표적인 사례가 6시그마 경영혁신 프로그램이었다.
KT의 6시그마는 기존의 사업관점을 철저히 거부하고 모든 것을 고객의 관점에서 새롭게 설계하고 일할 것을 요구하였다. 고객의 관점에서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하고 그 결과로 고객만족, 비용절감, 신사업 발굴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는 당시 민영화를 이룬 KT 전 직원의 Mind 변화와 과거 공기업적 성향을 고객 지향적으로 바꾸는데 더없이 좋은 혁신 프로그램이라는 것에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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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경제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1&aid=000056322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cibuki?Redirect=Log&logNo=70008660930
ETNEWS
http://www.etnews.com/news/detail.html?id=200409130007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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