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 자동차의 유럽시장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기업 선정
3 기업 소개
가) 경영 이념 체계
나) 주요 연혁
4 국제 경영 이슈
5 현재 포지션 분석
가) 산업
나) 경쟁자
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 환경
6 현대 자동차의 핵심 역량
가) 기술력
나) 친환경 기술
7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전략
8 현대자동차 동향
9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전략
10 현대자동차의 중국 시장 전략
11 향후 과제
12 현대자동차의 성공적인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제언
가) 친환경 모델 출시
나)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13 결론
REFERENCE
본문내용
1 서론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활발히 진행 중인 현대자동차는 이미 미국과 -한국과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서 다년 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 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유럽 시장은 유럽계 자동차 업체들의 아성이 워낙 견고하고 현대차가 유럽 시장 진출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를 발견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현대자동차가 현재 맞이하고 있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국제 경영 이슈(International Business) 는 유럽 시장 진출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현대자동차의 현재 포지션을 산업(Industry), 시장 상황(Market Situation), 핵심 역량(Core Competence)의 측면에서 분석해보고, 먼저 진출했던 미국과 중국 시장의 사례를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의 성공적인 유럽시장 진출 전략을 제안(Recommendations)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김형남,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2002] 북미 시장의 CRM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 방안 : 현대/기아 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 디지털 내일(2005),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쉽, human&books
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지원센터 , [2010]‘마케팅 전략-기업의 성공사례에서 배운다’
 박명훈(2009), 경제위기? 나 이길 수 있어?: 리마인드 정주영, 청조사
 서경수,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2007] 현대자동차, 글로벌 탑5를 향한 브랜드력 강화의 도전과제에 관한 연구 : 도요타의 벤치마킹을 통한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비교 분석 및 현대자동차의 브랜드력 강화의 도전과제 정리
 안민아, 연세대학교 대학원,[2008] 대기업의 글로벌기업화와 그 정치경제적요인 :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 사례 분석
 왕홍하, 동아대학교 대학원,[2008] 한국 자동차 산업의 중국내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 이병도(2003), 영원한 승부사: 정주영의 신화는 계속된다, 찬섬
 장박원(2005),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차 왜 강한가, 스크린M&B
 정승환, 국민대학교 대학원,[2008] 國內自動車産業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向後戰略에 관한 硏究 :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중심으로
 진희정(2006), 현대자동차의 힘: 쏘나타 세계를 누비다, 명성
 진희정(2006), 현대자동차의 힘, 명성출판사
 한섭전,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2009] 중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진출 현지화 성공요인 연구
 현대홈페이지내 제공 자료
- 영업실적 보고서
- 해외 공장별 판매실적
- 미국 현지판매 실적
- 유럽 현지판매 실적
 Hyundai Motor Company Corporate Brochure 2011
 Myeong-kee CHUNG, GLOBALIZATION STRATEGIES OF KOREAN MOTOR VEHICLE INDUSTRY: A CASE STUDY OF HYUNDAI
Websites
 (정몽구 "유럽 전략형 신차로 유럽재정위기 돌파") http://news.etomato.com/Home/ReadNews.aspx?no=187579
 ('현대기아차, 유럽 공략 현장을 가다' ①현대기아차 "신차로 유럽 위기) 정면돌파")http://news.etomato.com/Home/ReadNews.aspx?no=196570 ((기획특집)
 (현대•기아차, '유로 2012' 마케팅 본격 시동) http://news.etomato.com/Home/ReadNews.aspx?no=204840
 (현대차, 독일•프랑스 직영판매체제 돌입 독일•프랑스 대리점 인수 계약 체결.."유럽 재정위기 정면돌파") http://news.etomato.com/Home/ReadNews.aspx?no=202065
 (현대기아차 "유럽재정 위기, 또 한번의 기회" "i40•신형 i30•신형 리오•K5 등 신차로 승부") http://news.etomato.com/Home/ReadNews.aspx?no=195427
 (현대차, 신형 'i30'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서 첫 선 i40와 함께 유럽 공략 첨병..1.4•1.6 리터 디젤•가솔린 모델) http://news.etomato.com/Home/ReadNews.aspx?no=185382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hyundai.com/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을 통한 글로벌 전략
  •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을 통한글로벌 전략글로벌시장의 측면에서 볼 때 한국이라는 시장은 굉장히 협소한 부분에 불과하다. 현대차는 이에 대한 한계를 느끼고 상당한 속도로 세계시장진출을 이뤄냈다. 이러한 진출들에 있어 무엇보다 적극적인 현지투자, FDI를 통해 현지생산공장을 건립, 생산원가를 절감하여 가격경쟁력을 우위로 가져가는 전략이 주요했다고 할 수 있다. 가격 대비 고성능, 즉 실용적인 컨셉은 세계시장에서 현대가 성공할 수 있

  • [국제경영전략] 상신브레이크
  • 유럽과 일본, 인도, 중국 등 해외 시장에 진출을 시도 하고 있으며 자동차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유럽과 일본의 선진기술과의 제휴를 통해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을 더욱 확대하고 있어 기업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여 줄 것이라고 판단 되며, 대구 중.소 기업의 해외진출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II.본론2.기업현황/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1)기업현황상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현대자동차목 차Ⅰ.현대자동차1. 현대자동차 2. 경영이념 3. 연혁 4.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1) 해외의 현대자동차 부문별 진출 현황 (2) 지역별 전략 Ⅲ.본론 1.중국시장(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 (3) 소비자 분석(4) SWOT분석 (5) STP 전략(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2. 미국시장 (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3) 소비자 분석 (4) SWOT분석 (5) STP 전략 (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3. 인도시장 (1)

  • [국제마케팅]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분석
  • 1. 서론현재 세계의 자동차 시장을 보면 내수시장은 물론이지만 미국과 유럽지역이 포화상태에 있다. 진출할 여지가 많은 동남아 시장도 IMF 체제 하에 있어서 시장 진출이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벤cm-크라이슬러 합병, 폭스바겐-롤스로이스 합병 등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그리고 대우 전자와 삼성자동차와의 빅딜이 이루어지려고 하는 등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현재 현대 자동차는 기아 자동

  •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금호타이어의 중국시장 투자전략
  • 국제화의 결과로서 무국경(borderless), 세계의 지구화(globalization) 시대로서의 국제경영이 대두되었다. 글로벌화국제화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의 흐름과 변화에 맞추어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독자전이고 경쟁력 있는 경영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금호타이어는 일찍이 국내시장의 한계성을 파악하고 넓은 세계무대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었고, 현재 중국의 생산법인과, 유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