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ADDIE 모형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분석
(1) 요구분석
(2) 학습자 분석
(3) 환경분석
(4) 과제분석

2. 설계
(1) 수행목표의 명세화
(2) 평가도구의 개발
(3) 계열화
(4) 교수전략 및 매체 선정

3. 개발
(1) 교수자료의 개발
(2)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
(3) 제작

4. 실행
(1)프로그램의 사용 및 설치
(2) 유지 및 관리

5. 평가
(1) 절대평가
(2) 진단평가
(3) 형성평가
(4) 킬패트릭의 평가 중 반응 평가
본문내용
Ⅰ. 분석
(1) 요구분석
인문계 남녀 고등학교로서 중학교에서 공통과학 교과를 통하여 생물체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탐구력, 창의성, 논리성 등이 요구되는 과학에 대한 관심이 높다. 각종 실험들을 통한 연구에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실험 등을 통해서 과학적인 탐구 능력을 기르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2) 학습자 분석
① 출발점 능력
1학년 입학하면서 접하는 생물단원 첫 시간이며 현재 중학교 「과학」교과에서 식물의 구조와 기능, 소화와 순환, 호흡과 배설을 배우면서 오늘 배우는 물질대사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있으나, 물질대사라는 용어를 처음 듣는 수준으로 개념의 정립이 필요하고, 광합성에 대해서도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배우면서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와 원료 등의 간단한 내용은 숙지하고 있는 정도로 생물 단원을 마치고 고등학교에 진학하였다.
광합성 작용과 관련하여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 광합성 원료 등을 배웠으며 기초적 수준에서의 광합성 현상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으며, 그와 관련하여 고등학교 생물단원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학습이 요구되며 본 단원에서는 물질대사와 관련된 효소의 작용과 에너지의 흐름을 이해한다.

② 일반적 특성
고등학교 1학년 학생으로 나이는 17살이며, 남녀 합반으로 한 반에는 평균 35명의 학생들이 있다. 남녀의 비율은 거의 반반으로 비슷하다. 인문계 고등학교로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어 국, 영, 수 , 과학 교과 수업에 적극적이다. 또한 인근에 비슷한 수준의 인문계 고등학교가 많아 교사와 학생 모두가 학교 교육에 대한 높은 성취의욕을 가지고 있다.
학부모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평균이상으로 비슷하며 학비를 보조 받거나 할 극빈층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중․ 상류층이 대부분이다. 학부모들의 직업은 변호사, 의사, 개인 사업가, 무역업자 등 다양하며 교사와 교수 등 교육계에 종사하고 계신 부모님들도 많이 계신다. 사실상 사회적으로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만큼 학부모들의 교육열 또한 매우 높은 수준이다.

③ 학습양식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한 이해와 과학 지식 체계를 탐구하는 과학 교과 커리큘럼 상 다양한 학습 양식이 존재할 수 있다. 학습 지도 계획 수립 시 학교의 실정이나 지역의 특성, 학생의 능력, 자료의 준비성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 지도의 시기와 방법을 조정할 수 있다.
학습 내용에 따라 생활 주위의 문제, 간단한 통계 자료의 조사 등을 가정 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
  • 분석하는 것이다. 설계를 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 조직의 문화 등 개발환경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직무 및 과제분석은 요구분석을 통해 알게 된 교육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의 구성 요소를 분석하고 그 과제들을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과 같이 계열성 있게 순서화를 시켜 학습자들이 해야 할 일을 분석하는 것이다.ADDIE 모형의 설계는 분석과정에서 나온 산출물을 창조적으로

  • 미디어교육공학의 영역
  • 및 결과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수행할까에 대한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이에 미디어교육공학의 영역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측면으로 나누어 각 영역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설계기존에 사회 단체 및 일부 학교가 적용해 오던 미디어교육 커리큘럼은 교육적 철학이나 교육공학적 이론에 기반한 것이라기 보다는 모니터링, 제작, 읽기 중심의 단편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왔다. 교육공학 분야의 교수체제설계 이론에 비추어, 미디어교육체

  • 교육,교육시장,교육방법,교수설계모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1) ADDIE 모형교수체제개발 모형이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수체제를 개발하기 위해서 이에 관련되는 주요 요소들과 그 요소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개발 과정 및 절차를 도식화하여 나타낸 것을 말한다. 이 중 ADDIE 모형은 교수체제설계의 기본과정을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으로 나눈 것으로 각 단계의 앞 철자를 따서 ADDIE 모형이라고 부른다.1. 분석단계-학습과 관련된 요인

  •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이론적토대,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적용사례,모형,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제고방향,제언
  • 모형 2. 교수체제개발의 일반모형 : ADDIEⅦ. 향후 ISD(교수체제개발, 교수체제설계)의 제고 방향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ISD의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제반 전략과 방법을 체계적․체제적으로 동원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수업체제를 체계적․체제적으로 설계하는 모든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부수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견해는 교육공학의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국어(하) 1. 국어가 걸어온 길(1) 고대국어 교수-학습 지도안
  • 및 형성 과정을 개략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첨부5. 교수설계모형 분석(ADDIE 모형)◆ 분석◇ 학습자분석 대상: 수원외국어고등학교 1학년 5반 학생 32명 선행지식 대단원의 첫 차시라 선수학습은 없으나 중학교 때 언어의 역사성에 대해 배웠다. 실태조사내용1) 아직 문이과 계열 구분이 이루어지지 않았음.2) 학기 초라 다소 어수선하지만 학습 의욕이 높음.◇ 환경분석교실환경분석확인 결과교실 규모약 70 m ^eqalign2# 학생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