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 4학년 2학기 과학 교과서 단원 재구성 및 학습 계획안-열전달과 우리 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소개·

Ⅱ. 단원의 재구성 방향

Ⅲ. 단원의 교수 학습 과정안

Ⅳ. 본 차시 적용 수업 모형 소개

Ⅴ. 본 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

Ⅵ. 본 차시 수업 자료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단원 소개

1. 선정 단원
4학년 2학기 3. 열 전달과 우리 생활


2. 단원 소개
이 단원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4학년 열의 전달에 대한 단원이다. 3학년 1학기 ‘우리 생활과 물질’, ‘날씨와 우리 생활’ 단원에서 물질의 상태와 온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 단원에서 전도, 대류, 복사의 개념을 학습하게 되며, 6학년 2학기 ‘에너지와 도구’ 단원에서 에너지의 개념이 확장된다.
열에너지를 비롯한 여러 형태의 에너지와 그 순환은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많은 현상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는 기본적인 개념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생활 속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념을 정리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여러 형태의 에너지와 순환에 대해 정확하게 배울 필요가 있다.
이 단원에서 다루는 개념은 열이 전달되는 방향, 전도, 물질에 따른 전도율의 차이, 기체와 액체에서의 대류, 복사, 단열 등이다. 이들 요소를 실생활과 관련지어 그 예를 찾아 적용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이어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보온병을 고안하고 제작하는 탐구 활동을 통하여 창의성을 신장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열에너지의 이용과 단열의 예를 통하여 에어지 절약과 대체 에너지 개발에 관심을 갖게 한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0), 『과학 4-2 교과서』(서울: 금성 출판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과학 4-2 교사용 지도서』(서울: 금성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안] `넷째마당. 꿈을 찾아서(1) 느낌을 살려` 지도안
  • 및 확인․ 가설설정문제 해결 방법 찾기․ 문제 해결 방법 탐색 ․ 학습 계획 및 학습 절차 확인문제 해결하기․ 문제 해결 활동 ․ 원리 터득․ 전략 습득 여부 확인일반화하기․ 전략의 적용 및 연습․ 적용상의 문제점 추출, 대안 제시․ 전략의 정착 및 일반화본시 학습 관련 학생 실태9구분조사내용(질문내용)학생수비율(%)지도대책흥미도․ 교과서 외의 대화문을 접해 본적이 있으며 이를 즐긴다.․ 일상생활에서 표정을 짓고 목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생활에 대한 관찰이나 참관 및 교과학습학급경영학생지도 등 전반에 걸쳐 실지 연습을 하게 된다는 설명에 맞게 현장인 학교에 나가 자신이 맡은 과목에 대한 관찰, 참관, 수업 등을 하고 전반에 걸쳐 교사에 대해 이해하는 활동임에 분명하다. 이러한 취지에서 지난 4월 한 달 간 우리가 가졌던 교육실습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이해하고 그 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 14명의 조원이 토론에 참여 했으며 이

  • [컴퓨터교육] 문제해결학습을 이용한 컴퓨터 활용 지도안
  • 학습지) 등을 제공할 수 있다.- 보고서의 형식은 1, 2차 과제와 동일한 형태로 작성한다.문제 정의 및 해결방법교수 ∙ 학습 방법 선정- 문제중심학습 -▪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이론적 내용-문제 중심 학습의 개요-문제 중심 학습의 특징-문제해결학습의 단계-문제의 성격-문제 중심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교수 ∙ 학습 과정안 작성▪ 교수 ∙ 학습 계획 설립- 컴퓨터 교과 단원 및 차시 선정- 컴퓨터 교과 차시 선정 : 4학년> 2학기>

  • [교육] 정치교육과 선거
  • 2학기1. 우리나라의 민주정치①우리의 생활과 정치민주주의 정치 과정의 핵심이 대화와 타협에 있으며, 주권 재민의 민주적 원리에 따라 국민의 참여로부터 모든 정치가 운영된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학습자들이 일상 생활 속의 사례를 통하여 정치의 의미와 민주정치의 과정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며,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을 실제로 체험해 보도록 하는 활동과 국민의 정치 참여 방법과 그 사례에 대한 조사들의 학습활동

  •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
  • 우리 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의 2002 학년도 현장 협동 세미나 자료 ‘초등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창의성 교육의 본질과 지향’ 등이 또한 있으므로 더 이상의 자세한 언급은 피하고자 한다.Ⅲ.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및 교과서의 창의성 신장 요구 전게 1960년대 후반 우리 교육이 온통 창의성의 물결로 넘치던 당시에 이석우(김학수, 허창규 편저, 48-90)는 국어과 교육의 본질이 사고 및 창조의 도구인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학습이요, ‘듣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