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기획과 정책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 교육기획의 과정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 교육정책의 형성과정
교육계획의 유형국가가 수립하는 교육계획 개발도상국가, 중앙집권적 국가 등 정부 중심교육체제 운영에 관한 정책, 행정상의 발전지방교육자치단체에서 수립하는 교육계획 특별시나 광역시, 각 시, 도 교육청이 중심 지방분권이 정착된 국가: 국가교육기획보다 이 지방교육계획이 일반적으로 이루어짐 단위학교에서 수립하는 교육계획 일반적으로 단위학교가 주축이 됨.최근 단위학교 책임경영제가 보편화-> 단위학교의 특수성과 자율성을
- 7장_교육평등론 - 결정요인, 전개
교육선발지수전체 학생에 대한 집단별 학생 구성비의 전체인구에 대한 해당 집단 인구의 구성비의 비율즉, 인구비례점유율@교육기회분배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서 첫 번째 어떻게 분배되어있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나라 학교로 보면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문대학, 대학교, 대학원 이렇게 7단계로 나누어 지는데세계화의 영향으로 교육연구에 국제 비교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단계구분의 국제적 표준이 필요해졌습니다.교육의
- 교육학 현재 대한민국의 교육은 패자와 꼴찌가 없는 핀란드의 교육
교육과 핀란드교육을 비교하여 놓았다. 일단 첫째로, 두 국가는 완전히 다른 시스템 속에서 어떻게 비슷한 성적을 가지고 나타내느냐 하는 것이다. 한국교육과 핀란드교육은 세계교육의 선두주자로써 인식되어진다. 하지만 그 과정이 너무나 다르다. 다큐멘터리에 나오는 한 기자의 질문을 보면 “한국교육은 많은 수업시간에 비해 뒤떨어지는 학생들에 대한 보충 학습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교수업에 막중한 부담감을 가진다. 반면 핀란드는
- 특목고 존폐 보고서
교육 외적인 것에 예외적인 조항을 두어 특권을 제공하는 쪽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맹자는 군자가 천하의 왕 노릇 함은 군자의 즐거움에 들어있지 않다고 하였다. 학생들이 좋은 대학교에 가기에 연연해 특목고에 오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특수 목적 고등학교에 걸맞게 한 과목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와야 한다. 학생들이 이런 생각을 갖게 하려면 대학교에서 주는 불필요한 특권은 제거하여 형평성을 지키고, 교육과정을 융통
- [교육행정] 교육기획과 학급경영
과정 ② 계획 : 의사결정 과정의 결과로 나타난 최종의 산물3. 교육기획의 접근방법1) 사회수요접근방법⑴ 교육을 받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교육 기회를 보장해 준다는 원칙 하에 이루어지는 교육기획 방법이다.⑵ 교육기획 시에 국가의 인구와 소득의 경향, 미래의 학부모와 아동들의 교육에 대한 수요 등을 예측한 후 이를 기초로 하여 학교설립과 교원양성, 기타 교육적 투입요소를 계획해 나가는 방법이다.⑶ 현재 대부분의 국가에서 초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