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정치교육과 선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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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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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등학교에서의 정치교육
1.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정치교육 분석(사회교과 내에서)
1.2 초등 교과 과정에서의 정치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1.3 정치 교육의 목표
1.4 정치 교육의 중요성

2. 초등학교의 학급, 학년 선거에서의 문제점
2.1 잘못된 선거에 대한 구체적 사례
2.2 학부모가 바라보는 문제점
2.3 초등교사가 바라보는 문제점
2.4 초등학생이 바라보는 문제점

3. 올바른 선거 사례
3.1 실제로 시행된 올바른 선거 사례
3.2 정치교육의 중요성을 접목시켜 올바른 반장선거를 제시

※ 참고 문헌

※ 참고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① 지방자치와 주민생활
이 단원에서는 자유 민주주의의 주민 자치 원리에 따라 주민들이 주축이 되고, 주민들에 의해서 선출된 지방 자치 단체장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자치단체와, 지방 의회 의원들이 서로 협력하여 지역 발전을 위해서 여러 가지 지역의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모습을 탐구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전개한다.
우선, 시·도청의 위치를 알고, 하는 일을 함께 알아본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직접 모의 선거를 하게 하거나, 시·도 위원선거와 전교 어린이회 선거를 비교해 보게 함으로써 시·도 위원 선거의 절차와 방법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 모의 선거과정에서 알게된 점과 선거의 중요성을 학생들로부터 발표하게 한다.
② 우리 시·도의 여러 가지 문제와 해결
기본적으로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습득시키려는 주제이므로, 대립 속에서도 서로 의견을 조정하여 최선의 의견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강조해야 한다. 고장과 고장사이, 시·도사이의 문제는 어떤 과정을 거쳐 해결하는지에 대해서 조사하거나, 직접 모의 토의를 하게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단행본] 민주시민과 정치교육
2. [논문] 2000. 8. . 초등 도덕과의 민주시민교육 내용 재구성과 활용 - 김수일
3. [논문] 2001. 2. . 민주시민적 자질 육성을 위한 역할놀이 수업의 효과 - 장정선
4. [논문] 2001. 2. . 민주공동체 형성을 위한 시민의식 함양 방법 연구 - 이재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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