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리콜] 도요타 리콜사태 원인 및 현황 분석과 시사점 및 우리의 대응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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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자동차의 최근 리콜사태를 기술적, 구조적 원인으로 상세히 분석하고 사태의 현황과 영향을 진단하였으며, 시사점 및 우리의 대응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도요타자동차 [Toyota Motor Corporation]

Ⅲ. 도요타 리콜사태의 현황 및 전개
1. 개요
2. 도요타 리콜사태의 시발이 된 사건
3. 리콜사태 정리
4. 리콜사태 현황
5. 브레이크 결함 인정
6. 도요타 상대 소송 급증

Ⅳ. 도요타 리콜사태 원인
1. 도요타 리콜 파문의 기술적 원인
2. 도요타-부품업체 책임공방
3. 무리한 해외진출에 따른 현지부품관리 실수(부품원가절감에 따른 제품결함)
4. 효율성 추구에 의한 품질저하
5. 비밀기업문화(취약한 위기관리능력과 기존 결함문제 은폐시도)
6. 일본 자동차 업계 구조적문제
7. 고객관점 결여

Ⅴ. 도요타 대응
1. 도요타의 리콜 사태에 대한 대책
2. 대책에 대한 반응
3. 수습방안

Ⅵ. 리콜 사태 영향과 전망
1. 도요타 입장
2. 올 생산목표 10만대 감축
3. 도요타 쇄락의 위기
4. 일본소비자담당상 - 도요타 사태로 국가 이미지 훼손
5. 엔고 등 외부악재의 어려움

Ⅶ. 우리에 대한 영향 및 시사점
1. 도요타 판매량 급감
2. 도요타 리콜사태에 따른 우리산업의 반사이익
3. 우리 자동차산업의 호재
4. 품질관리의 중요성
5. 외교적 역량의 중요성 재인식
6. 기타 시사점

Ⅷ. 우리의 대책방안
1. 위기관리능력 증대
2. 내부역량 강화
3. 품질경영
4. 중국업체 견제

Ⅸ. 개인적 견해

Ⅹ.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도요타(토요타) 신화’가 패망으로 막을 내릴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로이터는 지난 3일 가속페달이 원래대로 잘 돌아오지 않는 결함 차량이 445만대이고, 운전석 바닥 깔개가 가속페달에 걸리는 결함 차량이 535만대에 달한다며 이를 더하면 리콜 차량은 910만대에 이른다고 보도했다.
910만대는 도요타가 올해 전 세계에서 판매하려 했던 827만대를 웃도는 것이어서 대규모 리콜에 따른 심각한 파장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로이터통신과 니혼게이지 등 외신들은 도요타의 세계 시장 리콜 대수가 기존 760만대를 넘는 910만대에 이를 것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두 가지 문제를 모두 가지고 있는 중복차량도 다수 포함되어 있지만, 미국과 유럽 등을 제외한 타 국가에서도 리콜이 연이어 발표되고 있어 리콜 대수는 1000만대에 육박할 수도 있다는 예측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도요타의 리콜 사태로 일본의 산업생산이 1조 8,000억 엔, 우리 돈으로 약 22조 원 감소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일본의 경제 연구기관인 다이와 종합연구소는 도요타의 리콜 사태로 일본의 자동차 생산이 30만 대 가량 줄어들 경우 국내총생산, GDP가 0.12%포인트 하락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연구소는 또 도요타의 생산 감소로 전자와 기계는 물론 철강과 서비스 등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쳐 고용도 4만 9,000명가량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도요타의 전 세계 리콜 차량이 910만대에 달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각 대륙별 액셀 페달 관련 리콜 대상차량은 북미가 248만대(캐나다 27만대), 유럽 171만대, 중국 7만5000대 등이다.니혼게이자이신문 역시 같은 날 “소비자들의 문제제기에 늑장 대응 하는 바람에 브랜드 이미지에 큰 상처를 입었다”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신속히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리콜 대상이 기존 전망치보다 200만대 가까이 늘어나면서 도요타가 부담해야 할 금액도 천문학적으로 늘어나게 됐다.
단순 수치지만 현재 최대 2000억 엔 가량이 될 것이라고 니혼게이자는 전했다. 이는 도요타가 예상한 2009회계연도(2009.4~2010.3)의 연결영업적자 3500억 엔에 근접한 수치로, 적자 규모가 5500억 엔 이상을 기록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 도요타자동차 리콜사태의 원인과 현황을 분석하고 우리 자동차 산업의 발전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래, 토요타 경영력의 진화,국제무역경영연구원, 2008
이시이 스미에 저, 신현호 역, 토요타 사람들은 어떻게 일을 할까?, D&C미디어, 2005
더글러스 램버트 저, 박길부 역, 공급망 관리, 21세기북스, 2010
데이비드마지,이현철 역, 도요타는 어떻게 세계 1등이 되었나, 한언, 2007
머니투데이 경제, 2010
메디컬투데이 경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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