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의 추락(원가관리회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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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주제 선정 동기
⑴ 원가관리회계적 관점
⑵ 도요타의 리콜 사태
2. 원가절감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도요타의 성공
⑴ 카이젠 원가계산
①도입배경
②카이젠원가의 특징
⑵ 린(LEAN) 생산 방식
① 도입배경
② 린 생산방식의 특징
⑶ JIT시스템
① 도입 배경
② JIT시스템의 특징
3. 지나친 원가절감으로 인한 대규모 리콜사태의 발생
⑴ 도요타 사태 및 확산의 원인
① 무리한 글로벌 생산 확대와 원가절감의 부작용
② 문화적 차이의 간과
③ 지나친 부품의 공용화
④ 위기 관리의 실패
⑵ 품질원가 관리를 통한 문제점 분석
① 품질원가의 정의와 의의
② 예방원가
③ 평가원가
④ 내부실패원가
⑤ 외부실패원가
4. 원가절감의 허와 실
⑴ 인건비 중심의 원가절감 방식
⑵ 생산부문에 치중한 원가절감 방식
⑶ 원가절감을 위한 아웃소싱
5. 현황
6. 제조기업이 나가야할 방향과 시사점
⑴ 전사적 품질관리
⑵ 기술력을 통한 원가절감
⑶ 목표원가시스템
⑷ 품질수준을 향상 시키는 원가절감
⑸ 글로벌 생산 시스템의 리스크에 대한 경각심 제고
⑹ 세계화와 현지화의 조화로 글로벌 생산 시스템의 효과를 극대화
(7) 효과적인 위기 관리 체계 확립
본문내용
⑶ JIT시스템

① 도입 배경

도요타 자동차주식회사를 설립(1937년)한 도요타기이치로는 2차 대전 중에 극심한 물자의 부족 속에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하나의 조그마한 물품이라도 낭비하지 않고 아껴서야 한다는 것을 체험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15개월에 걸친 극심한 노사분규 때문에 도산직전의 위험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전쟁 중과 전후의 도요타자동차 공장의 운영에서 얻은 교훈은 어떠한 경우에도 낭비를 해서는 안되며 기업에 이익이 있어야 기업도 성장하고 종업원에게 임금을 줄 수 있다는 뼈아픈 교훈을 얻었다.
JIT시스템은 도요타자동차 공장에서 개발한 생산시스템으로 도요타의 경영철락이다. JIT시스템은 자동방적기를 발명한 도요타 사키치와 도요타자동차회사의 창업주인 도요타 기이치로, 그리고 간판방식을 개발한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의 부사장 다이이치 오오노의 경영철학에 근원을 두고 있다.
적시생산시스템은 1970년대부터 일본기업들이 적용하고 있었으며, 낭비요소가 최소화된 효율적인 생산의 운영 및 통제시스템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1980년대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서양국가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도입되었다. 최근에는 많은 경영혁신기법들이 등장함으로 JIT의 개념이 다소 퇴색하고 있지만 JIT의 기본원리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인식될 것이다.
요즘 다양해진 욕구와 범세계적으로 확대된 경쟁 등의 환경 변화로 인해서 기존의 계획 및 통제에 초점을 맞춘 재료비, 노무비, 제조간접비의 관리에서 품질, 기술, 혁신, 유연성 등으로 관리의 관점이 전환되고 있으며 자동화의 가속화로 직접노무비와 재료비 등 직접원가의 비중은 줄어들고 생산 공정의 지원을 위한 제조간접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높은 환경 불확실성과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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