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PPL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요약문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범위

Ⅱ. 본론
1. PPL에 관한 연구
1) 광고의 정의
2) PPL의 정의
3) PPL의 유형
4) PPL의 효과 및 특성

2. 현대자동차 PPL사례
1) 기업소개
2) 국내사례
3) 해외사례

3. 현대자동차 PPL사례 분석
1) 국내사례 분석
2) 해외사례 분석

Ⅲ. 결론
1. 연구의 시사점
2. 연구의 문제점과 개선점

Ⅳ. 부록
1. 참고문헌


본문내용
※. 요약문

PPL에 관한 과제를 받고나서 우리 조원들은 바로 현대자동차를 떠올렸다. 수많은 산업들 중에서 자동차산업은 특히나 PPL에 많은 광고비 지출을 하고 있는 산업 이였으며, 그 중에서도 국내기업인 현대기아자동차는 우리가 공감하고 다가갈 수 있는 기업이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작년, 재작년부터 국내외로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고, 이것에는 PPL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몸소 느끼고 있었기에 사례분석의 대상기업을 현대기아자동차로 정하였다.
이 보고서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광고에 대한 기본 정의와 PPL에 관한 정의, 유형, 효과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본 후 사례로 넘어갈 것이다. 사례에는 국내와 해외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그에 맞게 국내, 해외를 구분하여 사례분석을 하여 현대기아자동차가 국내, 해외에 어떤 PPL을 하고 있는지, 그에 따른 효과가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 본 보고서의 전반적인 내용과 그에 따라 도출한 내용을 알 수 있고, 연구를 진행하면서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언급 하였다.
광고의 수많은 종류중의 하나인 PPL은 Product Placement의 약자이며 간접광고라고 번역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범위의 차이로 인한 의미의 혼란이 있을 수 있어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PPL용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그리고는 PPL의 유형인 온-셋배치와 크리에이티브 배치 두 가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PPL의 효과와 특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내용을 파악하게 된다. 그 다음은 이제 본격적으로 현대자동차의 사례로 넘어가게 되는데, 간단한 기업 소개와 다양한 국내 드라마 PPL 사례, 해외 PPL 사례를 살펴보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국내와 해외 모두 그 시대상황을 포인트로 염두에 두고 PPL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의 경우 2010년 1월 광고법 개정으로 인한 PPL이 공식 허용되면서부터 현대자동차의 PPL광고가 지속적으로 늘었다는 점과 해외의 경우 2008년 미국의 경제위기, 도요타의 리콜사태 등 환경상황과 맞물려서 PPL광고에 많은 투자를 했다는 것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또한 PPL의 숫자가 급작스럽게 늘어나버려 하나의 드라마에 너무나 많은 PPL과 극의 흐름과는 부자연스러운 PPL, PPL의 잦은 노출 등 시청자에게 비호감을 사는 PPL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이것을 어떻게 헤쳐 나갔는지를 볼 필요가 있다. 단순하게 제품만 스쳐지나가듯이 나오는 제품광고가 아닌 국내드라마 도망자에서 나왔던 타이인(Tie-in)광고기법이나 2010년 국내드라마 ‘웃어라 동해야’에서는 제품에 아이덴티티를 부여한 방법 등 좀 더 발전한 PPL의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론의 후반부에서는 국내와 해외 시장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대응과 공격적인 PPL의 효과로서 나타난 매출증가와 자세한 통계수치를 파악할 수 있었다.
우리는 이 사례 연구를 통해서 PPL의 부작용이 있기는 하지만,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PPL을 통해 아직 미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K5, K7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 만큼, 잘 구성된 PPL은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호감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이것이 자연스럽게 매출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 참고논문
▪ 임선량. “영화 속 PPL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2011.
▪ 이효광. “PPL광고유형의 표현이 브랜드 이미지”, 중앙대 대학원 2007.
▪ 유승엽. “PPL 광고효과요인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제9권 제4호 (2011년 8월).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1.

※ 인터넷자료
▪ 현대자동차 사이트 http://www.hyundai.com
▪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
▪ 키움증권 환경조사 - 현대차 http://www.kiwoom.com/
▪ 경제투데이 - 현대차, 드라마 '도망자 플랜 비(Plan B)'에서 '그랜저 후속' 최초 공개 (2010.09.19)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00919112425697&ts=174303
▪ PD저널 - 합법 뒤에 숨은 편법 PPL ‘날개’ (2011.01.11)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30198
▪ 엑스포츠뉴스 - '도망자'와 만난 쏘나타, 명장면을 빛을 발하다 (2010.10.14)
http://xportsnews.hankyung.com/?ac=article_view&entry_id=131878
▪ 블로그 - 신차 신고식? 통과의례가 되버린 자동차 PPL (2011.03.25)
http://blog.naver.com/wlsl1474?Redirect=Log&logNo=90109930990
▪ 스타뉴스 - 드라마PPL, '치밀한' 삼성 vs '화끈한' 현대차 (2011.07.07)
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11070709522151171&type=1&outlink=1
▪ 유코피아뉴스 - ‘워킹 데드’ 코리안파워 “눈에 띄네” (2012.03.09)
http://www.ukopia.com/ukoHollywood/?page_code=read&uid=145604&sid=30&sub=3
▪ 개인블로그 - 영화<인셉션>을 통해 본 제네시스, 그 속에 담겨진 이야기 (2011.03.27)
http://blog.naver.com/jungyeon1113?Redirect=Log&logNo=70105739539
▪ 일요시사 - 현대기아차 톡톡 튀는 이색 마케팅 장안의 화제 (2012.04.25)
http://www.ilyosisa.co.kr/news/article.html?no=17621
▪ 스포츠경향 - 신차 ‘대세’ 마케팅 PPL의 명암 (2012.05.20)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205201943533&sec_id=563002&pt=nv
▪ 헤럴드경제 - 현대ㆍ기아車, 작년 실적ㆍ판매ㆍ이익률 최고치...올해는 수익성에 더 고삐 (2012.01.17)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20127000432&md=20120127103512_9
▪ 시티데일리 - '인셉션', 디카프리오는 한국자동차 매니아? (2010.07.20)
http://www.clubcity.kr/news/articleView.html?idxno=61129
▪ 벨로스터 공식 동호회 - 벨로스터 판매량 (2011.05.07)
http://cafe.naver.com/veloster1/53720
▪ 오마이뉴스 - 할리우드 영화에 가장 많이 출연한 '토종차'는? (2012.05.30)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737919
▪매일경제 - 기아차, 하반기 PPL 차량 대거 지원 (2011.09.15)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5968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0k
  • 현대자동차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0k【 목 차 】Prologue 현대자동차 선정이유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2. 현대자동차 국내 마케팅 전략 분석3. 경쟁사 분석 1) GM2) 포드3) 도요타4.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1)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생산2)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판매3) 현대자동차의 중국 진출4) 현대자동차의 미국 진출5) 현대자동차의 유럽 진출6)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5. 해외 광고 전략1) TV 광고 2) PPL 3) 가상 광고4) 옥외 광

  • 다국적 광고의 국제적 유통 광고의 정의 국제광고 정의 국제마케팅중요성 지역화
  • 현대자동차의 캐나다와 뒤이은 미국 시장 진출이었다. 1990년대 초반에 일어난 일 가운데 획기적인 것은 삼성과 엘지의 마크에 대한 CI(Corporate Identity)작업이었다. 이것은 기업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행동으로 옮긴 것을 의미했고 수백만 달러를 투입한 캠페인을 벌이는 계기가 되었다.그렇다면 한국의 성공적인 광고는 어떤 것인가 알아보자.(1) 현대자동차 1) 기업 개요 67년 설립된 각종 차량 및 부속품 제조․판매업체.업종 : 자동차 제조 및

  • [국제경영]해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의 성공사례 분석
  • 해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의 성공사례 분석ContentsⅠ. 프롤로그 Ⅱ. 현대자동차 소개 Ⅲ.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상황분석Ⅳ. 현대자동차의 TWOS분석Ⅴ. TWOS 테이블에 근거한 전략도출Ⅵ. 평가/에필로그1. 프롤로그국내 최고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는 1978년 포니(Pony)를 해외에 수출한지 올해로 24년 되었음에도 수출시장에서 싼 가격에 그럭저럭 탈만한 차라는 이미지를 벗지 못해 고전해왔다. 그러나 90년 후반에 적극적이면서도 공격적인 마케팅 전F

  • [졸업][광고학]영화 속 제품배치 PPL 에 관한 연구
  • PPL과 관련된 연구 또한 미미한 상황이다.) 김도균, 영화 속 제품배치(PPL)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기존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영화에서 이루어진 PPL은 방송프로그램에서보다 아직 윤리적 쟁점이나 법적 규제가 덜한 편이고 관례적으로 일반화되고 있는 실정이다.이 연구에서는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PPL의 정의와 성장배경을 정리하고 국내 PPL 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PPL활용사례와 PPL유형

  • [마케팅사례]에쿠스를 통한 현대자동차의 성장 전략
  • 마케팅 사례 발표 보고서에쿠스를 통한 현대 자동차의 성장 전략제 출 일 : 2003. 6. 3 (화) - 목 차 -1. 국내 자동차 시장 현황2. 국외 자동차 시장 현황3. 국내외 자동차 시장 변화4. 현대 자동차 제품 믹스5. 에쿠스1) 제품 컨셉(Concept)2) STP3) 4Ps 분석4) 제품 구성요소의 관리5) SWOT 분석6. 마케팅 전략 도출1) 귀족 마케팅/차별마케팅2) 해외 현지 법인 및 현지 공장 설립3) 스포츠 마케팅4) 광고 마케팅⑴ PPL 마케팅⑵ 비교 광고미래는 나를 향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