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경영, 마케팅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K텔레콤의 역사, 경영실적, 경영관리체계, 경영철학, 경영전략, 마케팅 성공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SK텔레콤의 역사

2. SK텔레콤의 경영실적
1) 재무정보
2) 영업실적
3) 분기별, 연도별 경영실적

3. 경영관리체계 (SKMS / SUPEX)
1) SKMS – SK Management System
2) SUPEX – Super Excellent

4. SK 텔레콤의 경영철학
1) SK의 경영철학 SKMS에 명문화된 ‘행복경영’
2) 최태원 회장의 행복경영

5. SK 텔레콤의 경영 전략
1) 지속가능경영
2) 인간중심 경영
3) 커뮤니케이션 경영
4) 스토리텔링 경영
5) 상생경영
6) 녹색경영

6. SK텔레콤의 마케팅 성공전략
1) 스토리텔링 마케팅
2) 콘텐츠의 차별화 전락
3) 상생과 공존의 광고 마케팅
4) 클라우드 전략
5) SK 텔레콤의 글로벌 마케팅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K텔레콤의 역사

한국의 이동통신 역사는 SK텔레콤의 지난 25년과 그 궤를 같이 한다. SK텔레콤은 1984년 한국이동통신서비스로 출범한 이래,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활성화를 최 일선에서 이끌어 왔다. 한해 국내 시장규모만 25조원에 육박, IT산업의 대표주자로 자라난 이동통신서비스는 1984년 첫 선을 보인 차량용 이동전화(일명 카폰, Carphone)가 그 모태다(헤럴드생생뉴스, 2009.03.26).
1996년 세계 최초 CDMA 방식 이동전화 상용화는 세계 이동통신사에 큰 획을 그은 ‘일대 사건’이었다. 이후 2002년 3G(EV-DO)서비스 상용화, 2004년 위성디지털미디어방송(DMB) 서비스, 2006년 3.5G(HSUPA)상용 서비스 등으로 이어졌으며 모두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었다.
차량전화 상용화 첫 해인 1984년, 2658명이 가입했으며 1988년 휴대전화가 보급되면서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1996년 이용자 100만명 돌파를 기점으로 1998년 1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현재 4598만 8614명이 이용 중이다. 이는 인구 대비 약 95%에 달하는 수치로 그야말로 생활필수품으로 자리매김 한 것이다.
이동통신 관련 산업은 IMF경제위기 이후, 침체된 내수경기 활성화 시켜 국가경제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는 데 크게 기여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SK텔레콤은 96년 이후 연평균 1조 5000억원의 설비투자를 통해 IT산업 발전과 내수경기 진작을 주도했다.
이렇듯 이동전화가 양적ㆍ질적 발전을 거듭함에 따라 1984년 3월 29일, 납입자본금 2억 5000만 원에 임직원 32명의 한국이동통신서비스로 출범한 SK텔레콤도 2009년 말 매출 11조 7000억원, 가입자 2300만 명을 확보한 국내 최대 통신업체로 성장했다.
2009년 SK브로드밴드(구 하나로텔레콤) 인수를 통해 유선과 무선을 아우르는 종합 정보통신기업으로 발돋움했으며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보, 세계적인 기업으로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은 세그먼트 마케팅 ‘TTL’을 포함, 멤버십 마케팅, 가족할인 요금제 등 다양한 고객중심 마케팅을 선보여왔다. 또 3G(EV-DO)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인 ‘June’을 시작으로 유무선 통합 인터넷 서비스인 ‘네이트’, 종합금융거래 M뱅크, 유심(USIM)기반 교통결제서비스 등 차세대 무선인터넷 사업과 금융,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 유비쿼터스 시대를 앞당겼다(헤럴드생생뉴스, 2009.03.26).
참고문헌
• 강용모, ‘콘텐츠로 LTE차별화 전략’ 통했다…가입고객 200만명 돌파!, 스포츠월드, 2012.
• 국민일보, 환경위 설립 온실가스 감축 앞장, 2012.
• 김경갑, SK텔레콤, `가능성`에 담은 상생·공존의 열망, 한국경제, 2011.
• 김민현, SK텔레콤 창사 25돌… 이동전화의 역사를 말한다, 헤럴드생생뉴스, 2009.
• 김봉연, SK텔레콤, 클라우드 전략 설명회 ‘Cloud Inspire 2012’ 개최, 이뉴스투데이, 2012.
• 양용석, 국내 이동통신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소고(小考): SK텔레콤 사례를 중심으로, 포스코 경영연구소, 2007.
• 양창균, SK그룹, 최태원 회장의 '행복경영' , 뉴스핌, 2012.
• 양창균, SK텔레콤, '생각대로 T' 차별화 전략 일환, 뉴스핌, 2012.
• 유상수, SK 텔레콤의 고객만족 경영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0.
• SK텔레콤 사회공헌활동 백서, 2009.
• SK텔레콤 지속가능성 보고서, 2010.
• http://dart.fss.or.kr
• http://www.skteleco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SK VS KTF 기업분석
  • 경영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으로 전개.◆ 자회사sk 텔레콤의 자회사로는 미래형 인터넷 단말기를 생산하는 SK텔레텍 , 국제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SK텔링크, 멀티미디어 PC통신 넷츠고, 인터넷 종합 쇼핑몰 해피투바이가 있다2. 성공사례 분석 < KTF >고객 만족 경영 전략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 고객 만족 경영의 추진 방향은 KTF의 경영비전인 “Mobile Life Partner”실현을 위해, 기본적으로 CS추진 요소인 사람(People), 업무처리절차(process), 인프

  • [SK텔레콤 마케팅사례 PPT] SK텔레콤(SKT)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SK텔레콤 향후전략제안
  • 1. SK텔레콤 (SKT) 기업소개(1) 기업소개(2) 핵심성공요인2. 이동통신 시장환경분석(1) 거시환경분석(2) 미시환경분석3. SK텔레콤 (SKT) SWOT분석4. SK텔레콤 (SKT)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5. SK텔레콤 (SKT)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6. SK텔레콤 (SKT) 주요 기업전략(1) 내부마케팅 전략(2) 이미지 포지셔닝전략(3) 환경경영전략7. 향후 사업전략 도출CONTENTS1. SK텔레콤 (SKT) 기업소개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는 창조정신새

  • [경영] [경영]SK Telecom 기업분석 및 마케팅
  • 마케팅 진행 SK Telecom, 대학캠퍼스 시장 본격 진출 11. 모바일 멀티미디어 서비스 준(June) 출시 2003 06. 위성DMB사업 본격 추진 07. 새로운 기업 혁신 전략(Change Management) 발표2004 03. 세계최초 DMB용 위성 발사 성공 노동부 주관 인터넷통신훈련평가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 노동부 장관상 수상 지능형 로봇을 이용한 신개념의 홈 네트워크 서비스 개발, 노텔 네트웍스와 MOU체결 07. 컬러링 수출 1천만불 돌파,『유무선 통합 모바일 싸이월드 』출시 무

  • [서비스경영] SKTelecom(sk텔레콤) 서비스성공사례
  • 경영2) SKT World Map3) 사업영역2. 모바일. 리더를 향한 중단 없는 도전1) 정보동신 산업의 역사를 써내려가다.2) 유효한 장기 전략으로 환경변화 주도하다.3) 리더쉽유지를 위한 SK텔레콤의 사업전략은 무엇이었나?4) 성장요인 분석 - 관계자 이슈 분석, 패러다임 분석, 잠정적 성자요인 3. 대한민국 통신역사를 바꾼 성공사례 1) 한국이동통신 성공적인 민영화로 경쟁력을 높이다. 2) 불가능은 없다. 세계 최초 CDMA 상용화3) 이동전화 서비스 마케팅의 신

  • [기업분석]SK텔레콤의 기업전략 및 이동통신시장분석
  • SK텔레콤은 민영화 이후 10년간의 급성장은 회사의 경영정책이 이뤄낸 성과라며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여러가지를 감안할때 SK텔레콤의 성장은 민영화 이후 10년의 성과라며 때문에 KTF와 LG텔레콤을 정책적 의미에서 후발사업자라고 규정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LG텔레콤은 지난 96년 7월, KTF는 지난 97년 1월 각각 설립됐다. 그는 또 SK텔레콤의 경쟁력은 네트워크진화를 주도하고 고급브랜드를 내세운 마케팅 전략 성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