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엑센트 브랜드분석및 마케팅전략 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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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현재자동차의 현재상황
(1) 자사분석
SWOT분석
(2) 협력업체분석
(3) 경쟁사 분석
1)소형차시장에서의 경쟁자 분류
2)경쟁자분석의 Framework
(4) 소비자분석
1)고객가치의 원천에 따른 소형차시장 소비자 분석
2)관여도에 따른 소형차시장 소비자 분석
(5) 시장분석
1)Market Structure
2)Industry Forces

3. STP분석 및 주고객층과 수익성분석
(1) STP분석과 주고객층
(2) 고객가치분석
(3) 수익성분석

4. 마케팅 전략기획
(1) 제품전략
1) 소형차시장에서 점유율을 올리기 위한 방안
2) 아반떼와의 잠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
(2) 가격전략
1) 소형차시장에서 점유율을 올리기 위한 방안
2) 아반떼와의 잠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
3) 결론(고가격책정과 이를 상쇄하기 위한 판매정책의 병행)
(3) 유통전략
1) 점유율 상승
2) 잠식방지
(4) 서비스전략
1) 점유율 상승
2) 잠식방지
(5) 프로모션과 고객과의 소통전략
1) 점유율 상승
2) 잠식방지
본문내용
2) 잠식방지 : 액센트와 아반떼의 잠식(cannibalization)의 방지를 위한 광고전략에서 주 고객층에 따른 광고이미지의 차별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액센트의 경우 guy's license처럼 젊은이의 개성과 활동성을 강조하는 반면, 아반떼의 경우 중형차와의 동질성을 강조(중형 Compact/세상에 없던 중형) 함으로써 소비자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고 더 넓은 연령대(중·장년층까지)를 포괄할 수 있는 광고 전략이 필요하다.
한편, 신차 액센트의 판매촉진 방향을 소형차 내지 준중형차 시장을 공략하기보다는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경차 시장의 비중을 노리는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자사(현대차)의 아반떼와의 잠식효과를 피하고 경쟁사인 GM대우의 마티즈가 차지하고 있는 경차 시장을 빼앗아 올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구체적으로는 광고나 언론 홍보에서 경차에 비해 실내 공간이 훨씬 넓고 엔진 성능이 뛰어나다는 점을 비교광고 형식으로 강조하여 액센트의 잠재적 경쟁자인 경차(모닝, 마티즈)의 단점을 공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리고 경차에 집중된 세제지원 혜택을 1.5ℓ이하 소형차로 확대하는 방안 혹은 배기량이 아닌 공인연비를 기준으로 한 세제지원 방안을 정부에 설득·요구하여 신형 액센트(1.4ℓ)의 판매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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