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지능이론과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입

Ⅱ. 지능에 관련한 이론 적인 부분
1. 비네의 지능연구
2. 가드너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
3. 스텐버그의 삼위일체이론(triarchic theory)
1) 세 가지 하위이론
2) 이론의 구조와 특징
3) 이론의 검증

Ⅲ. 영재의 개념
1. 영재의 개념
1) 지능
2) 창의성
3) 영재성

Ⅳ.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 실태와 문제점

Ⅴ.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사례

Ⅵ. 개선방안 및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

Ⅶ.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1.1) 교사의 자질
1.2) 교사의 자질 요건
2) 학습 지도 요령
3) 영재 학생들이 싫어하는 교사의 유형
2. 부모의 역할
1) 교육 및 학습 문제
2) 정서 문제
3) 기타 문제

Ⅷ. 결론

Ⅸ. 토론주제

본문내용
Ⅹ. 참고문헌
Ⅰ. 도입
창의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해묵은 지능 얘기가 무슨 소용인가 하고 의문을 가질 수도 있겠다. 하지만 지능검사는 여러 가지를 예측하는 데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에 실제 생활에 깊숙이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와 깊은 연관성이 있는 예가 바로 영재교육이다. 영재교육은 현재 사회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 IQ검사같이 일종의 시험을 통하여 지능을 판단하고 영재를 선발해 내는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영재로 선발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영재학원에까지 보내며 자녀들을 영재로 키우려 하고 있다. 이는 영재의 규정을 너무 지능에만 치중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이 일어나지 않았나 생각된다.
따라서 영재의 선발에서부터 교육과정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문제점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지능이론에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고 이와 관련하여 현재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지능에 관련한 이론 적인 부분
1. 비네의 지능연구
비네는 이후 연령별로 아이들의 지적인 능력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연구했다. 그는 동료인 테오도르 사이먼Theodore Simon과 함께 먼저 여러 연령대의 정상적인 아이들과 비정상적인 아이들을 선발한 다음, 이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게 하면서 그 나이 또래의 정상적인/비정상적인 아이들이 각각 뭘 할 수 있고 뭘 못하는지를 면밀하게 조사했다. 이를 통해서 연령별로 아이들의 지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항목을 만들었다.
검사항목 중에는 단순히 검사자와 악수를 할 수 있는지, 혹은 불켜진 성냥의 움직임을 쫒아가며 시선을 옮길 수 있는지와 같이 아주 쉬운 문제도 있었고, “옆집에 낯선 손님들이 드나들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의사가, 그 다음에는 변호사가, 가장 최근에는 신부님이 다녀가셨다. 옆집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와 같이 어린아이들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문제도 있었다(다들 아시겠지만, 이 문제의 답은 ‘옆집의 어른이 죽어간다‘이다. 위독하기에 의사가 다녀갔고, 유언장을 확인하기 위해서 변호사가 필요했고, 종부성사를 위해서 신부가 다녀간 것이다.)
참고문헌
이순영, 「言語 英才의 槪念과 言語 英才 敎育課程 構成에 관한 硏究」, 독서연구6, 2001
최종범, 「영재교육의 허와 실」, 과학교육 뉴스레터70, 2010
정현철, 「영재교육 정책변화 및 발전방향」, 수학교육 프로디싱, 2010
강현석, 최신영재교육과정론, 시그마프레스
송용대,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이연섭·강문희, 부모교육, 정민사, 2000
에리노 M.새리스, 훌륭한 자녀는 부모가 만든다, 현조보, 1997
영재 교육의 방법과 자료 상·하
이화국·김언주·문정화, 영재교육의 방법과 자료, 대교
조석희, 영재교육의 구체적 실천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 실천 방안에 관한 세미나자료, 2001
전경원,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 교육학, 학문사, 2000
신종호 외,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2006

참고 동영상
SBS 뉴스추적
MBC 시사매거진2580
EBS 다큐프라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다중지능과 맞춤형 교육
  • 교육 프로그램 설계⑤ 능력 개발을 위한 시간, 재정, 창의성의 투자⑥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5. 결론① 우리나라에서는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특성화 교육기관에서도 마찬가지이다.② 어떤 특수한 교육기관에서 뿐 아니라 교육 전반에서 다중지능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하고, 다중지능의 개발은 곧 전인의 개발이어야 한다.목차1. 교육 심리학에서 말하는 학습자 특성2. 지능, 다중지능3. 특수목적 교육학교4.

  • 다중지능 이론과 음악교육 가드너 소개 다중지능 이론 다중지능 이론의 종류 교육심리학자
  • 다중지능 이론과 음악교육목차가드너 소개다중지능 이론다중지능 이론의 종류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지도방안Q&A1. 가드너 소개01 가드너1943 출생하버드 대학의 교육심리학과 교수,보스턴 의과대학 신경학과 교수로재직다중지능론의 창시자하버드 대학의 프로젝트제로 연구소의 책임자이 연구를 토대로 발달 심리학, 영재특성, 두뇌손상과 관련된 많은 논문 발표2. 다중지능 이론02 이론IQ란?1905년 교육심리학자인 알프레드 비네가 정규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교육1. 영재성의 정의미국 연방정부 교육부의 정의, Renzulli의 정의,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 Gardner의 ‘다중 지능’에 입각한 정의,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 Gagne의 영재성과 재능의 차별화 이론,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등의 영재성이 무엇인가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본 결과, 각각의 이론이 포함하거나 다루는 능력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아직 이 분야에서 합의된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를 이해하고 판별하는 일은 쉽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이 영재는 지능이 대단히 높거나 학습 능력이 대단히 우수하다는 오해를 하기도 한다.영재교육진흥법 제1조에 제시된 목적대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해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Ⅱ. 본론1. 영재 이론1) Terman의 연구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고 포괄적으로 규정 § terman의 연구 § - terman의 연구 영재 학생 1500명에 대한 종단 연 구를 통해 이들이 부적응 하다는 편견을 깨고 높은 성취 및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일반사람보다 건 강함을 밝혀냈다. § 스턴버그(sternberg)이론의 장점 § *상황 하위이론 - 문화적 상대주의를 인식하여 한 문화에서 지적인 행동으로 간주되는 모든 행동들을 지능의개념 안에 포함  *요소 하위이론 - 인지심리학의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