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지능이론과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입

Ⅱ. 지능에 관련한 이론 적인 부분
1. 비네의 지능연구
2. 가드너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
3. 스텐버그의 삼위일체이론(triarchic theory)

Ⅲ. 영재의 개념
1. 영재의 개념
1) 지능 2) 창의성 3) 영재성

Ⅳ.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 실태와 문제점

Ⅴ.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사례

Ⅵ. 개선방안 및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

Ⅶ.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2. 부모의 역할

Ⅷ. 결론

Ⅸ. 토론주제

Ⅹ.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능이론
1. 비네의 지능연구

2. 가드너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

3. 스텐버그의 삼원지능이론(triarchic theory)

영재의 개념
지능
‘높은 지능을 지닌 이’
Terman(1925) : 영재는 IQ 140 이상인 아동
미국교육위원회(1972) : 영재는 IQ 상위 3~5%의 아동을 지칭

창의성
‘탁월한 창의력을 지닌 이’
Renzulli(1978) : 영재는 평균이상의 지적능력과 과제집착력, 높은 창의성을 지닌 아동
창의성, 유연한 사고, 확산적 사고, 독창적 사고, 풍부한 사고력을 지닌 아동

영재성
가치있는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성취를 보이는 이가 지닌 속성
미국 영재교육위원회(1972) : 영재는 일반지능, 특수학문적성,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고, 지도력, 시각 및 행위 예술, 정신 운동 능력 중 한 분야 이상에서 성취할 잠재성을 나타내는 아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다중지능과 맞춤형 교육
  • 교육 프로그램 설계⑤ 능력 개발을 위한 시간, 재정, 창의성의 투자⑥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5. 결론① 우리나라에서는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특성화 교육기관에서도 마찬가지이다.② 어떤 특수한 교육기관에서 뿐 아니라 교육 전반에서 다중지능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하고, 다중지능의 개발은 곧 전인의 개발이어야 한다.목차1. 교육 심리학에서 말하는 학습자 특성2. 지능, 다중지능3. 특수목적 교육학교4.

  • 다중지능 이론과 음악교육 가드너 소개 다중지능 이론 다중지능 이론의 종류 교육심리학자
  • 다중지능 이론과 음악교육목차가드너 소개다중지능 이론다중지능 이론의 종류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지도방안Q&A1. 가드너 소개01 가드너1943 출생하버드 대학의 교육심리학과 교수,보스턴 의과대학 신경학과 교수로재직다중지능론의 창시자하버드 대학의 프로젝트제로 연구소의 책임자이 연구를 토대로 발달 심리학, 영재특성, 두뇌손상과 관련된 많은 논문 발표2. 다중지능 이론02 이론IQ란?1905년 교육심리학자인 알프레드 비네가 정규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교육1. 영재성의 정의미국 연방정부 교육부의 정의, Renzulli의 정의,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 Gardner의 ‘다중 지능’에 입각한 정의,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 Gagne의 영재성과 재능의 차별화 이론,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등의 영재성이 무엇인가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본 결과, 각각의 이론이 포함하거나 다루는 능력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아직 이 분야에서 합의된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를 이해하고 판별하는 일은 쉽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이 영재는 지능이 대단히 높거나 학습 능력이 대단히 우수하다는 오해를 하기도 한다.영재교육진흥법 제1조에 제시된 목적대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해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Ⅱ. 본론1. 영재 이론1) Terman의 연구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고 포괄적으로 규정 § terman의 연구 § - terman의 연구 영재 학생 1500명에 대한 종단 연 구를 통해 이들이 부적응 하다는 편견을 깨고 높은 성취 및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일반사람보다 건 강함을 밝혀냈다. § 스턴버그(sternberg)이론의 장점 § *상황 하위이론 - 문화적 상대주의를 인식하여 한 문화에서 지적인 행동으로 간주되는 모든 행동들을 지능의개념 안에 포함  *요소 하위이론 - 인지심리학의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