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재교육
1. 영재성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3. 영재의 판별
4. 영재교육의 필요성
5. 영재 교육의 내용과 과정
6.영재아의 정서적 욕구와 문제점
7.영재아의 하위 유형
8. 미성취 영재아
9.학습부진 영재아
10.영재상담의 발달
11.영재상담의 종류와 특성
12.영재 상담자의 특성
13.영재상담방법
14.영재교육 담당교사로서 필요한 자질
15.영재교육 담당교사 양성
본문내용
미국 연방정부 교육부의 정의, Renzulli의 정의,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 Gardner의 ‘다중 지능’에 입각한 정의,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 Gagne의 영재성과 재능의 차별화 이론,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등의 영재성이 무엇인가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본 결과, 각각의 이론이 포함하거나 다루는 능력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아직 이 분야에서 합의된 바가 없다는 점을 알 수가 있다. 그러나 영재성이 어떤 능력을 말하는가에 관해서는 학자마다 다르기는 해도 대부분의 학자들이 능력이 뛰어난 사실을 지칭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렌줄리, 스텐버그 같은 학자는 지적인 능력만을 강조한다. 그들은 이 능력 속에 여러 가지 능력이 포함될 수 있다고 말하기는 하지만 정의 속에 능력에 관한 상세한 설명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이와는 달리 테일러, 가드너, 타넨바움, 가네와 같은 학자들은 각기 조금씩 다른 능력이긴 하지만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는 여러 가지 능력들을 동시에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능력 외에 과제집착력, 자존심, 기회등과 같은 비지적인 요소가 영재의 개념으로서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다. 그러나 이런 비지적 요인을 정의에 포함시키지 않는 학자들이 더 많이 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얼마나 많은 비율로 영재들이 존재한다고 보는지에 관하여 특별히 지정하지 않고 있는데 비하여 렌줄리가 각각의 요소에서 상위 15%에 포함되며, 그중의 한 요소에서는 적어도 상위 2% 이내에 포함되는 경우로 제한하고 있고, 미국의 연방정부는 모든 영역의 영재들이 전체 아동의 상위 3-5%에 해당될 것으로 제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를 이해하고 판별하는 일은 쉽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이 영재는 지능이 대단히 높거나 학습 능력이 대단히 우수하다는 오해를 하기도 한다.영재교육진흥법 제1조에 제시된 목적대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해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Ⅱ. 본론1. 영재 이론1) Terman의 연구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 [교육심리] 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REPORT - 교육심리한국 영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과목 - 교육심리발표날짜 - 2004. 11. 9. 화담당교수 ->1. 영재의 개념과 정의(1) 영재의 개념(2) 영재의 정의- 한국의 영재교육 진흥법- 미국 문교부- 렌쥴리의 정의- 펠듀슨의 정의- 가드너의 정의- 길포드의 정의2. 영재교육의 필요성(1) 영재의 자아성취(2) 국가적 산업의 경쟁력 강화(3) 영재의 재능은 적절하고 꾸준한 교육과 도움 없이는 상실되기 쉽다.3.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 [교육심리] 지능이론과 영재교육
  • 지능이론과 영재교육목차Ⅰ. 도입Ⅱ. 지능에 관련한 이론 적인 부분 1. 비네의 지능연구 2. 가드너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3. 스텐버그의 삼위일체이론(triarchic theory) Ⅲ. 영재의 개념1. 영재의 개념1) 지능 2) 창의성 3) 영재성Ⅳ.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 실태와 문제점Ⅴ.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사례Ⅵ. 개선방안 및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Ⅶ.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1. 교사의 역할2. 부모의 역할Ⅷ. 결론Ⅸ. 토론주

  • [교육심리] 영재아의 판별에 따른 올바른 영재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분석
  •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러나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나타내는 초등학교 영재들도 중학생이 되면서 능력이 점점 더 분화되어 간다.영어, 수학, 또는 과학 분야의 각종 학력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재능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일반적 지적 능력 측면에서 탁월성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있고, 음악, 미술, 문학 분야에서 창의적인 재능을 나타내는 학생들도 있다. 이렇게 각각 다른 영역에서 우수한 영재들은 나름대로 독특한 심리적

  • [교육심리] 영재교육
  • 교육심리 토론발표영재교육목차1. 영재의 정의2. 영재교육의 필요성3. 우리나라 영재교육기관의 종류4.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5. 토론주제6. 참고문헌영재교육1. 영재의 정의1978년에 미국 문부성이 내린 정의에 따르면 영재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별된 아동으로서 변별적인 특별 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그들은 일반 지적능력(IQ 130 이상). 특수 학문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