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경영정보] SK텔레콤 CRM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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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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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기업소개
1) sk telecom
2) 회사연혁
3) 고객만족중심의 경영철학
2. DBM & CRM
1) DBM (Database Marketing)
2)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3) CRM의 특징
4) SK텔레콤의 CRM 도입 배경
3. SK텔레콤의 CRM 사례
1) 세그먼트 마케팅 사례
2) 고객 스코링 사례
3) Personalized Offering 사례: Campaign Management
4. SK텔레콤 CRM의 발전방향
1) e-CRM
2) 모바일 개인화 시스템
5. 결론 및 시사점
<부록>
1. 출처 및 참고문헌
2. 회의록
- 본문내용
-
⑤ 계속된 세그먼트 마케팅 행군: ting, UTO, CARA.....
TTL과 Leaders Club으로 이어진 세그먼트 마케팅은 후속 브랜드인 Ting, UTO, CARA 등의 서비스로 이어졌다. 기존에 구축된 DBM은 각 세그먼트별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여 고객의 욕구에 적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상품을 내놓게 된다. 2001년 8월 시작한 ting 서비스는 13세에서 18세 사이의 Junior Students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로 기존의 ‘TTL School 요금제’를 확장시킨 서비스이다. 또한 2001년 10월에 시작한 UTO는 ‘Leaders Club 자유세상’의 세그먼트인 일반 직장인에 해당하는 25세에서 35세 사이의 Private users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그리고 2002년 8월에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인 CARA는 ‘Leaders Club 행복세상’의 세그먼트인 Home Makers(기혼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이다.
2) 고객 스코링 사례: Demarketing에서 VIP 고객관리까지
① SK텔레콤의 고객층 선별을 위한 스코어링 전략
일반적으로 CRM에서 우수고객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20:80의 법칙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상위 20%에 해당되는 고객 1인의 매출이 나머지 80%에 해당되는 고객 16명의 매출에 버금간다는 내용으로 우량 고객의 가치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통신 산업의 경우 우수고객의 매출액 기여도가 타 산업에 비하여 매우 큰 것은 아니므로 이 법칙이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우수고객을 많이 확보하게 되면 그만큼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우수 고객층의 선별을 통한 차별화 된 마케팅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다른 한편으로는 비우량 고객을 선별하고, 이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사전에 미납 등의 채권관리비용을 줄여나감으로써 순이익의 증대를 꾀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고객층 선별을 위한 Scoring전략을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진행하였다. 즉, 정부 규제로 인한 역마케팅(2000-2001)의 관점에서 그리고 VIP 고객 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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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및 참고문헌
[1] 김상수․문주현, 한국기업의 마케팅 정보시스템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상품학 연구, 제15호, 1996
[2] 경영과 컴퓨터, CRM 바람이 불고 있다.
[3] 이두희, “한국의 마케팅 사례 Ⅲ” , 다우문화사, 1999.8
[4] 박찬욱,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실행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제3호, 1999.9
[5] 엔더슨 컨설팅, CRM 고객관계관리, 대청미디어, 2000.5
[6] 한국 NCR CRM 컨설팅 그룹, CRM의 이론과 실제, 한국능률협회, 2000.6
[7] James Martin 컨설팅 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발표자료
[8] 아사오카 토모오․이시이 테츠․코야마 켄지, “CRM에서 CRE로”, 영진Biz.com, 2000.9
[9] 최정환․최종학, “CRM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다산 출판사, 2001.2
[10] 김재문, “e-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eCRM”, 거름 출판사, 2001.5
[11] 최정환․이유재, “죽은 CRM, 살아 있는 CRM”, 한언 출판사, 2002.7
인터넷 참고자료
[1]SKT 홈페이지 www.sktelecom.com
[2]http://blog.daum.net/rezldezl/36
[3]네이버 백과사전
[4]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217810
[5]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03&news_seq_no=1071283
[6]http://pcbang.danawa.com/view.php?nSeq=1879883&nBlogCateSeq1=60&nPage=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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