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장학의 개념, 특징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료장학의 개념, 목적과 필요성, 특징, 종류, 유형 및 팀구성, 담당자의 역할, 방법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동료장학이란?

2. 동료장학의 목적과 필요성
1) 동료장학의 목적
2) 동료장학의 필요성

3. 동료장학의 특징

4. 동료장학의 종류
1) 비공식적 관찰자와 협의자로서의 동료장학
2) 초점적 관찰자로서의 동료장학
3) 현직 연수 지도자로서의 동료장학
4) 팀의 교사와 관찰자로서의 동료장학
5) 임상장학에 의한 동료장학
6) 동료 코치

5. 동료장학의 유형과 팀 구성
1) 수업연구중심의 동료장학
2) 협의중심의 동료장학
3) 연구과제중심의 동료장학

6. 동료장학 담당자의 역할

7. 동료장학의 방법
1) 비공식적 관찰·협의
2) 초점관찰·자료제공
3) 소규모 현직 연수회
4) 팀 티칭(Team Teaching)
5) 동료코치(Peer Coach)
6) 동료 연수회
7) 학년중심의 동 학년 장학
8) 임상장학에 의한 동료장학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동료장학이란?

동료장학은 동료들 간에 그들의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둘 이상의 교사가 서로 수업을 관찰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피드백(feed-back)을 제공해 주며 공통되는 전문적 관심에 대하여 토론함으로써 자신들의 전문적 성장을 위해 함께 일하기를 동의하는 비교적 형식화된 과정이라고 정의한다(주삼환, 1988).
따라서 동료장학은 소집단의 교사들이 자신과 동료들의 전문적․개인적․조직적 발달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협동하는 동료적 상호작용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동 학년 교사들, 그리고 관심분야가 같은 교사들이 모임을 이루거나 또는 경력교사와 초임교사가 짝을 이루어 상호간에 수업을 공개․관찰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수업연구 과제의 해결이나 수업방법의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공동관심사나 공동과제․문제의 해결과 개선을 위해 협의하는 것들이 동료장학의 전형적인 것이다. 공식적으로든 비공식적으로든 교사들이 상호 간에 정보․아이디어․도움 또는 충고․조언 등을 주고 받는 행위들도 넓게 보아서는 동료장학에 포함된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의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료장학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5.
• 김영식 외, 장학론,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90.
• 김용진, 동료장학 관리의 활성화 전략, 학교경영, 제14권 제1호, 1991.
• 남민우,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내 수업 활성화 방안, 대한교육연합회, 1985.
• 이윤식, 장학론 : 유치원 초중등 자율장학론, 교육과학사, 1999.
• 조부경 외, 동료장학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0.
• 주삼환, 장학론 : 선택적 장학체제, 문음사, 1999.
• 주삼환, 장학·교장론 : 교육의 질 관리, 성지사, 1990.
• 주삼환, 장학교장론 : 교육의 질 관리, 성원사, 1990.
• 주삼환,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원미사, 1997.
• 한공우, 장학론,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 한국교육개발원, 교내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탐색 워크샵, 한국교육개발원, 1989.
• Joyce, B.& Showers, Student achievement through staff development(2nd ed.), New York:Longman,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설팅장학 활성화 방안
  • - 목차 -Ⅰ. 장학1. 장학의 개념2. 장학의 유형3. 기존 장학의 실태Ⅱ. 컨설팅 장학1. 개념 및 특징2. 최근 동향3. 실행 모형4. 사례를 통한 효과 분석5. 활성화를 위한 요건Ⅲ. 예비교사에게 주는 시사점참고문헌부록Ⅰ. 장학 1. 장학의 개념장학(supervision)은 어원적으로 super와 vision이 합성된 말로서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내려다보며 감시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볼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장학사가 직접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이루어지는 형식적 장학이 그 대표적인 형태이지만, 그밖에도 교장, 교감에 의해, 혹은 동료 교사에 의해 엄격한 형식을 갖추고 있지 않더라도 장학활동이라는 것은 이미 학교 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제부터 나는 이러한 장학활동 중에서 유치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장학활동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장학활동의 개념을 정리하고, 기존의 장학활동 문제점과 이를 위한 대체 방

  • 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
  • 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목차1.서문2.장학,장학행정이란?장학의 개념장학의 발달장학의 유형 및 그 특징과 방법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장학의 원리3.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현행 장학지도의 문제점현실속의 문제사례4. 장학행정이 나아가야할 방향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1.序文장학행정 또는 장학의 개념이 교육행정 또는 교육행정학에서 중요한 한 분야가 되어 온지 오래되었다. 일제시대에 통용되었던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00
  • 장학으로 번역되었다. 장학이라는 개념은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과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시대와 장소,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장학의 담당자도 해방 전까지는 視學官 또는 視學이라고 부르다가, 해방 후에는 장학관, 장학사로 불렀다. 현재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는 장학의 개념에 관해서는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과 관점 및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어 오고 있다. 특히 장학이 그 이론에서 뿐만 아니라

  • [유아교육기관운영]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발전방안
  • 장학에 대한 대안으로 동료장학이 나타나고 있으며 장학, 장학담당자라는 말 대신에 수업 지도성수업지도자 (instructional leader)라는 말이 선호되기 시작한다.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여기서 우리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고, 아울러 바람직한 장학을 위한 방안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장학의 개념 및 목적1)장학의 개념장학은 전통적으로 행정의 부산물로 보아 왔다. 1920년까지만 해도 장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