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 정의, 분류, 현장교육연구 목적과 특징, 현장교육연구 실제, 현장교육연구 논문작성, 현장교육연구 문제점, 현장교육연구 제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정의와 필요성
1. 현장교육연구의 정의
2. 현장교육연구의 필요성

Ⅲ. 현장교육연구의 분류
1. 진단형 현장연구
1) 뜻
2) 문제의 발견
3) 연구 절차
4) 연구계획서(예)
2. 단일군형 현장연구
1) 뜻
2) 문제의 발견
3) 연구 절차
4) 연구계획서(예)
3. 통제군형 현장연구
1) 뜻
2) 연구의 절차

Ⅳ. 현장교육연구의 목적과 특징
1. 현장교육연구의 목적
2. 현장교육연구의 특징
1) 노엘의 현장교육연구 특징
2) 타바의 현장교육연구 특징
3) 여러학자들의 공통된 견해

Ⅴ. 현장교육연구의 실제
1. 연구의 주제
1) 연구주제 선정기준
2) 연구주제의 진술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이론적 배경
1) 이론적 배경의 내용
2) 선행연구의 분석
4. 가설(실행목표)
1) 가설의 개념
2) 가설의 요건․진술
3) 가설의 유형
4) 실행목표의 진술
5. 연구결과 및 논의
6. 요약 및 결론

Ⅵ. 현장교육연구의 논문작성

Ⅶ. 현장교육연구의 문제점

Ⅷ.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제고 방향
1. 새로운 시대의 장학
2. 교원 현장교육연구 활성화
1) 문제의식 제고단계
2) 개선(해결)방안 구상단계
3) 추진방법 협의단계
4) 후속연구의 권장
3. 연구․실험․시범학교(유치원) 운영의 내실
4. 현장교육연구 지도협의상 유의점
5. 유치원․초등학교 연계교육의 활성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현장 연구대회가 양적으로 팽창하고 질적으로 심화되고 있은 것은 사실이다. 특히 교육현장의 크고 작은 문제에서부터 교육문화를 바꾸는 좋은 연구는 한국 교육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특히 한국교원단체 총 연합회에서 추진하는 교육현장 연구대회는 매년 대주제를 제시하고 주제 해결을 위한 분과별 연구활동으로 전문성과 학문적 깊이를 더하며 교육현장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반면에 연구주제의 진부함이나 연구자의 연구능력, 연구자의 진실성과 현장 기여도, 참신성과 과학적인 연구절차 등 현장교육 연구의 전반에 걸친 개선방안은 해를 거듭하여 지적되고 있으나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현장교육연구의 공과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면서 현장연구를 지지하는 자들은 현장교육연구가 교육발전에 꼭 필요하며 지금까지 교육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고 주장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현장 연구는 너무나 형식적이고 비체계적이어서 현장개선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현장교육연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도 이에 대한 비판론이 제기되고 있는 이유는 연구결과가 교육발전 또는 수업 개선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며, 결국 현행의 현장교육연구에 상당한 문제점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Ⅱ. 현장교육연구의 정의와 필요성
1. 현장교육연구의 정의
현장연구란 ‘교육실천가들이 교육현장의 문제점 개선을 위하여 수행하는 연구’를 의미한다. 우리는 현장교육연구를 ‘학교현장에서 교육을 실천하는 일선 교원들이 교육의 현장에서 발견한 당면의 문제점이나 개선을 요하는 현안 과제를 주제로 선정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질적인 발전에 직접 도움을 주고자 하는 연구’라는 뜻으로 일반학문연구(기술적 연구, 해석학적 연구, 실험적 연구)와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2. 현장교육연구의 필요성
학생들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할 때,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노출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하는 「현장교육연구」야말로 교사들의 본래의 사명이며,
참고문헌
○ 김헌수(1997), 현장교육연구법, 서울 : 재동문화사
○ 김종서(1998), 현장연구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1996),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연수 자료, 통권 93호
○ 정선심(1995), 현장 교육 논문 어떻게 쓸 것인가, 서울 : 교육과학사
○ 조주행(1999), 현장교육연구 워크샵, 서울 : 교육과학사
○ 허경철(1997), 현장교육연구, 연구월보 9,10호, 전북교육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수행평가
  • 문제점”를 모색해보는 동시에 이에 따른 “개선방향”을 참고문헌과 현장에 근무하면서 느끼게 된 것을 토대로 서술해 보려고 한다.II. 수행평가란?1. 수행평가의 이해가. 수행 평가의 정의일반적으로 수행(performance)이란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process)이나 그 결과(product)를 의미한다(국립교육평가원, 1996).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하고자 하는 수행평가를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knowle

  • [거시조직론] 포스코지식경영과 cop 운영사례
  • 현장 정리정돈, 작업방법 개선 중심으로 활동(사무간접) 비가치업무 제거 중심으로 활동 - 전사 개선활동 중심의표준 컨텐츠 구성혁신활동연계전원 참여형 낭비요인 발굴 및 체계적 관리즉실천, 테마개선 등 문제해결형 학습활동- 체계적 낭비 List 관리6. CoP운영 성과와 향후 추진 방향*■ POSCO KM 활동 외부 평가 KM 활성화성과창출학습조직화KM 구축현재’02’03’04’06POSCO 10대뉴스(’03.12)매경-부즈앨런지식경영대상우수(’04.12, `05.11)

  • [국제경영] 국내외 클러스터 사례연구를 통한 오송생명과학단지의 발전방향
  • 문제점들을 얼마나 잘 극복하느냐에 따라 바이오클러스터의 승패가 결정된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다. 우리는 오송 바이오클러스터 발전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점을 보완하고 더 나아가 국가혁신체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기존의 외국사례들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외국 사례를 통해 오송 생명과학단지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잡고자 한다. 4.1 샌디에고 바이오 클러스터 성공요인(대학/연구소 주도형)샌디에고는 산업 및 경제 측면에서 매

  • [졸업][호텔경영]국내 휴양 콘도미니엄 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국내 휴양 콘도미니엄 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 p.51. 연구의 목적2. 연구의 배경 1) 관광사업의 개념 2) 콘도미니엄의 정의Ⅱ. 본론 - p.71. 현황 1) 콘도미니엄의 개념 2) 콘도미니엄의 발달 3) 콘도미니엄의 연혁4) 콘도미니엄의 분류 (1) 업체별 분류 (2) 소유형태별 분류 (3) 이용방식에 의한 분류5) 콘도미니엄의 형태

  • 수행평가 개념, 수행평가 특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오해, 수행평가 관련 사례, 수행평가 방향, 수행평가 효과적 활용
  • 교육(NIE), 현장조사, 작품감상, 만들기, 전시회, 발표대회, 협력학습, 개념도 구성하기 등이 있다.Ⅴ. 수행평가의 필요성1. 학교 학습 평가의 기능1)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학습 평가는 교사 스스로가 진행하는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에 기여한다. 즉 학습 평가의 결과를 학생들에게만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 결과에 대해 학습 평가 방법에서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아울러 학습 동기의 유발, 밀도있는 수업, 학습 내용의 충분한 지도,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