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및 목적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3. 유치원 장학의 접근방법
4. 장학의 유형
5. 바람직한 장학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의 질, 수업의 질의 향상은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어 왔고, 계속적이며 역동적인 과정으로서의 장학은 학교교육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능을 발휘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장학이 더 이상 필요 없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교사의 수업개선과 전문적인 면의 발달을 위하여 교사를 격려하며 자극하는 기능을 지닌 장학은 학교교육의 발전에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장학은 사회적, 철학적, 경제적, 그리고 정치적 힘의 영향을 받으며, 그 개념이 변화해 왔다. 최근에 들어 1980년대 초부터 발달장학에 관심이 쓸리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 말에는 변혁지향적 지도성이 관심의 대상이 되었으며, 학교에서 교사가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수단으로 교사에 대한 권한부여가 주의를 끌기 시작하였다.
지도자로서의 교사에 관한 최근의 연구를 보면 전통적인 장학에 대한 대안으로 동료장학이 나타나고 있으며 장학, 장학담당자라는 말 대신에 수업 지도성수업지도자 (instructional leader)라는 말이 선호되기 시작한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여기서 우리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고, 아울러 바람직한 장학을 위한 방안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김정한, 장학론-이론․연구․실제-, 학지사, 2002
2) 김주건, 개정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창지사, 1997
3) 박재환,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양서원, 2002
4) 이영자․권영례,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1997
5) 이윤식, 장학론-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 향후 개선방향
  • 교육은 그 교육적 효과에 대한 치밀한 검증 절차를 대부분 생략한 채 확산 일로에 있다. 셋째, 이원화체제의 문제로써,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 취학 전 아이는 400만 명 정도로 전체 인구의 1할 정도를 차지하고, 이들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실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원, 선교원, 놀이방 등인데 기관의 시설이 부실 및 난립하고, 3~5살 유아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중복관리와 0~2살 영아 보육의 교육의 질과 시설의 저조,

  • 보육제도 레포트
  • 보육적 성격을 보강한다. 영아반이나 장애아반 등 취약보육에 대한 정부지원을 확대하고 시설평가인증제 도입을 통해 자율적인 개선 유도 (2)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첫째, 시설인가제 전환과 안전 등 시설기준 강화로 시설 설치 운영기준을 강화하고 교사 대 아동 비율을 하향 조정 둘째, 표준보육과정 제정 및 프로그램 개발 셋째, 휴일, 야간, 시간제 등 다양한 맞춤식 보육서비스 확대 넷째, 보육교사의 국가자격증제 도입 및 보수교육과 경

  •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과정의 역사
  • 및 정신으로 생활하는 유능한 한국인 양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건강, 사회, 자연,언어, 예능의내용으로 구성됨. 유치원 교육은 통합적으로 접근하여야 함을 강조함.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영향받음. 교육내용 유아 발달 수준의 고려, 생활경험중심, 흥미중심의 학습형태를 권장. 교육 방법 유아의 흥미 중심, 놀이 중심 교육, 개인차에 따른 교육강조함. 유아의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다섯 개 생활 영역과 하루일과의 통합적 운영, 다양하고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 발전하는 선생님 ㈇동료 교직원과 협동하고 본이 되는 선생님 ㈈정치적 활동에 참여하는 선생님 2)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의 환경 ①교육 : 레지오 에밀리아의 프로젝트 활동은 발현적 교육과정의 특징을 잘 보여 주며, 또 발현적 교육과정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프로젝트 활동이다. 프로젝트란 한명, 소집단, 또는 학급의 모든 아동이 참여하여 어떤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하는 활동으로 주제 탐구 중심 활동, 주제 탐구, 표현중심 활동으

  • 결혼이민자가정의 만 5세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 입학했다고 생각하고 이 가정을 지원할 수 있는 부모교육, 지원, 참여, 협력의 4가지를
  • 영유아 무상보육지원 정책이 공표된 이후 현재 우리나라에서 여성결혼이민자 자녀들이 보육시설에 취원하는 경우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지금의 시점에서 결혼이민자 가정과 자녀의 적응을 돕는 바람직한 정책과 프로그램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유아교유기관에 입학한 만5세 가정에 대해 운영할 수 있는 부모교육, 지원, 참여 협력방안 1) 부모교육 운영방안만 5세 유아를 둔 결혼이민자가정에게 운영할 수 있는 부모교육은 드라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