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내용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사행정 일반

가. 교원인사행정의 정의

나. 인사행정의 영역

다. 교육공무원의 분류

라. 교원의 자격

2. 교직원의 임용

가. 용어의 정의

나. 교직원의 임용

다. 기간제 교원의 임용

3. 교원의 연수, 승진, 전직, 전보

가. 현직연수

나. 근무성적 평정

다. 승진

라. 전직과 전보

마. 휴직

4. 교원의 사기

가 권리와 의무

1) 권리(적극적 권리/소극적 권리)

2) 의무

나. 보수

1) 보수, 봉급, 수당

2) 보수결정의 원칙

5. 교원의 징계

가. 교원징계의 사유

나. 교원 징계의 종류

제 8장 교육제도와 교육법규
1. 교육법규

가. 헌법상의 교육관련 규정

나. 교육법규

1) 교육법

2) 교육기본법

3) 초·중등교육법

4) 고등교육법

5) 평생교육법

6) 유아교육법

7)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8) 교육공무원법

2. 교육제도

가. 단선형 학제와 복선형 학제

나. 기본학제와 특별학제

3. 대안학교와 자율학교

가. 대안학교

나. 자율학교(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05조(학교운영의 특례))

다. 특수목적고등학교(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

라. 특성화고등학교(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

* 주요 교육개혁동향 관련 학교

1. 차터스쿨(Charter)

2. 마그넷 스쿨

3. 바우처(School Voucher)

4. 지방교육자치제

가. 지방교육자치제의 개념

나. 교육자치제의 기본원리

다. 교육위원회

라. 교육감

제 9장 장학론
1. 장학의 본질

가. 장학의 개념

나. 장학의 본질

다. 장학의 원리

2. 장학의 종류

가. 일반장학과 수업장학

나. 교내자율장학과 지구별 자율장학

1) 교내 자율장학

2) 지구별 자율장학

3. 수업장학의 모형

가. 임상장학

1) 임상장학의 개요

2) 임상장학의 주요 특징

3) 임상장학의 단계

나. 동료장학

1) 개요

2) 동료장학의 특징

다. 약식장학(전통적 장학)

라. 자기장학

마. 선택적 장학

제 10장 의사결정론

가. 의사결정의 개념

나. 의사결정의 기본 명제

다. 의사결정의 모형

라. 의사결정의 과정

마.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1) Bridges의 참여적 의사결정

2) Vroom과 Yetton의 참여적 의사결정 과정도

( 의사소통론 )

가. 조직내 의사소통의 유형

나. 의사소통망의 형태

다.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개선

라. 의사소통의 주요 기법

제 11장 교육재정론
1. 교육재정의 개념

2.. 교육비

가. 직접교육비와 간접교육비

나. 공교육비와 사교육비

3. 교육재정 배분론

4. 지방교육재정제도

가. 재원 확보제도

1) 중앙정부 재원(지방교육재정교부금)

2) 지방자치단체 재원(전입금)

3) 학부모 재원

4) 사립학교 법인 전입금

나. 학교재정배분제도

1) 표준교육비(minimum standard cost of education)

2) 학교회계제도

3) 사립학교 재정보조제도

5. 학교회계제도

가. 학교회계제도 도입의 배경과 의의

나 학교회계제도의 주요 내용

다. 학교회계제도의 기대효과

라. 학교회계의 운영 절차

마. 학교회계의 세입구조

바. 학교회계의 세출구조

6. 학교예산의 제 기법

가. 품목별예산제도(LIBS : Line-Item Budgeting System)

나. 성과주의 예산제도(PBS : Performance Budgeting System)

다. 기획예산제도(PPBS : Planning, Programming Budgeting System)

라. 영기준 예산제도(ZBBS : Zero Based Budgeting System)

제 12~13장 학교 학급 경영
1. 학교경영 일반

가. 학교경영의 개념

나. 학교경영의 영역

2.. 학교경영기법

가. 목표관리기법(MBO)

나. 과업평가계획기법(PERT)

다. 정보관리체제(MIS)

1) 개념

2) 기능

3. 학교경영의 실제

가. 인사관리

나. 교육과정관리

다. 조직관리

3. 단위학교 (자율)책임 경영제

가. 개념과 운영형태

나. 단위학교 책임 경영을 성공적으로 실시하는 학교의 특성

4. 학교운영위원회

가. 운영 목적 및 기본방향

나. 학교운영위원의 자격

다. 학교운영위원의 의무

라. 주요활동 내용

5. 학급경영

가. 학급경영의 개념

1) 질서유지로서의 학급경영

2) 조건정비로서의 학급경영

3) 교육경영으로서 학급경영

나. 학급경영의 영역

다. 학급경영의 원칙

1) 교육적 학급경영

2) 학생 이해의 학급경영

3) 민주적 학급경영

4) 효율적 학급경영

라. 학급집단 편성방법

1) 학급집단 편성방법의 유형

2) 학급집단의 편성시의 고려사항

(교육행정 임용기출 내용 중 교과서 외)

본문내용
3. 교원의 연수, 승진, 전직, 전보

가. 현직연수
o 필요성
- 전문직으로의 계속적인 성장 발전을 위해 필요 -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
- 직전교육의 미비점 보충 - 교직원의 단합 및 단체활동 조성

o 종류
- 일반연수: 교육의 이론 및 방법 등에 관한 일반적 교양을 높이기 위한 연수로 연수기간은 10일 이상 60시간 이상이어야 함.
- 자격연수: 교원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연수로 연수기간은 30일 이상, 180시간 이상이어야 함
- 직무연수: 직무수행과 직장적응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 배양을 위한 연수로 기간은 연수원장이 정한다.

나. 근무성적 평정
o 근무성적 평정의 목적
- 교사의 자질 및 태도와 근무실적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것
- 행정적 목적: 인사행정의 근거자료로 활용
- 장학적 목적: 교사의 자기반성 및 확인을 위한 자료로 활용

o 근무성적 평정의 사항 및 요소
- 전체 100점 만점, 2개 평정사항, 5개 평정 요소로 구성
- 자질 및 태도: 교육자로서의 품성(10점), 사명의식(10점)
-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 학습지도(40점), 생활지도(20점), 학급경영·교육연구 및 담당업무(20점)

o 근무성적 평정의 방법
- 매년 12월 31일 기준으로 평정한다.
- 자기실적평가서를 제출하게 하여 참고한다.
- 최근 10년간의 성적을 반영한다.
- 평정대상자 직위별로 남·여 통합하여 평정한다.
- 평정결과는 공개로 한다.
- 상대평가를 적용한다(수 30%, 우 40%, 미 20%, 양 10%)

o 동료교사 3인에 의한 다면평가(30%), 평정자(교감, 40%), 확인자(교장 40%)

다. 승진
- 동일 직렬 내에서 상위직으로 수직적인 이동을 하는 것을 말하며, 권한과 책임의 증가, 위신의 상승, 보수의 증가 등을 수반하게 된다.
- 3배수 범위 안에서 임용

o 평정의 방법
- 경력평정 70점, 근무성적평정 100점, 연수성적 평정 30점, 가산점 평정 16점
① 경력평정 70점: 기본경력(15년) 64점, 초과경력(5년) 6점
② 연수성적평정 30점: 교육성적평정 27점, 연구실적평정 3점
- 교육성적은 직무연수 성적(최근 10년 이내)과 자격연수 성적을 합침
- 연구실적 평정은 연구대회 입상실적과 학위취득 실적으로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교육내용은 친숙하고 연계성이 있어야 한다.③ 정서는 장기기억의 다른 요소들과 연합되어 있으므로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낸다.4) Gardner의 다중인지 이론 인지는 서로 다른 측면이 있다. 다중인지 이론의 입장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그룹공동연구는 유아들의 능력들을 연구과제의 각 영역 에서 발휘하게 함으로써 모두에게 의미있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인간은 언어적, 논리수학적, 음악적, 공간적, 신체운동적, 대인

  • 직무만족에 대한 구체적 사례와 정책제안
  • 개념에 대한 견해2. 직무만족의 이론적인 내용 및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ANOVA모형 (세가지 이론적 관점): 각 이론에서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3. 직무만족의 중요성4. 구체적 사례제시를 통한 검증- 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 결정요인, 제갈돈-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남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5. 결론각각의 정책적 제안 및 지금까지의 내용 정리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Ⅰ
  • 교육훈련 법, 공무원연금법, 상훈법, 공무원징계령, 공직자윤리법, 공무원 평정규칙, 공무원인사기록 및 인사사무처리규칙(여기까지는 관 련법령)※국가공무원법1) 목적 : “대통령은 헌법과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공무원을 임면한다”(헌법 제 78 조)의 규정의 의거하여 각급 기관에서 근무하는 모든 국가공무원에게 적용할 인사행정의 기본기준을 확립하여 그 공정을 기하기 위한 것2) 내용 : 중앙 인사관장기관, 직위분류제, 임용과 시험, 보수,

  • [교육행정]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
  • 정리하였다. 즉, 교육행정의 일부 또는 연장으로 보는 관점, 교육과정 개발의 측면에 강조를 두는 관점, 수업에 초점을 두는 관점, 교사와 장학담당자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는 입장, 경영의 한 형태로 정의하는 관점, 지도성의 측면에서 정의하는 관점 등이 그것이다 J. Wiles & J. Bondi, Supervision, (A Guide to Practice, Columbus, OH: Charles E. Merrill Pub. Co. 1980), pp.8~11.. 김종철은 장학의 개념을 법규적 측면, 기능적 측면, 이념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 하였다.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교육부가 제안한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어떤 것이며 그것이 시전국 단위학교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시행되었는지 살펴본 후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내용 및 방법가. 연구내용본 연구는 교원평가제도의 개념과 목적을 알아보고, 해외의 교원평가 제도와의 비교와 현행 교원평가제도로서 교원근무평정제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해본다. 또한 현재 평가자와 평가대상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