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엔진자동차 역사 현황 유가에 따른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11년 12월을 기점으로 작성한 레포트 이기에 현시점에서 가장 적합한 사례들을 적고 점유율 등 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목차
목차
1. 대한민국 자동차산업의 역사
2. 글로벌 자동차기업 현황
3. 유가급등에 따른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4. 국내 자동차기업의 대응전략(현.기차 중심)
본문내용
최근 들어 중국과 인도 현지 기업들의 증가세도 두드러진다. 2009년 생산대수 기준으로 50위권에 중국의 자동차 기업들이 21개, 인도계도 4개나 된다. 실제 중국의 자동차 생산 대수는 1,379만 대로 일본(793만 대)과 미국(571만 대)를 압도적으로 제치고 세계 1위가 되었다. 외국 기업들이 중국에서 생산을 하려면 반드시 현지 기업과 50:50제휴를 하는 만큼 중국 자동차 회사들이 노하우를 익혀 선진 기업들의 위협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또한 중국과 인도는 취약한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막대한 자본력으로 세계 브랜드까지 사들이고 있다. 길리가 볼보를 인수하고 인도 마힌드라가 쌍용을, 인도 타타모터스가 대우상용차를 인수하는 것들이 바로 이런 상황을 반영한다.
전기차 등 미래의 차량 생산을 통해 브랜들의 흥망이 뒤바뀌는 것도 현실이 됐다. 세계 최대 배터리회사인 중국의 BYD는 전기차를 만들어 중국본토와 세계시장에 판매할 계획을 갖고 있다. BYD가 만든 자동차는 소위 짝퉁 이미지가 강하고 품질도 조악해 우습게 보기 십상이지만 배터리기업이 전기차에 진출한 이상, 그 파괴력은 만만치 않을 듯하다. 독일 메르세데스-벤츠를 만드는 다임러는 BYD와 제휴를 통해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을 정도다. 미국의 자동차 회사 테슬라모터스는 캘리포니아 주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도 도요타로부터 투자를 받아 도요타 캘리포니아 공장을 사들였다. 직원 수십 명에 불과하던 테슬라모터스는 이제 세계 최강 자동차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셈이다.


3. 유가급등에 따른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경제의 주축이 되어온 자동차..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아자동차의 국제경영 활동
  • 기아자동차의 국제경영 활동The Power to Surprise KIAC O N T E N T SⅠ. 기아 자동차 연혁 Ⅱ. 미국 자동차 시장 현황 1. 전반적인 미국시장 2. 미국의 자동차 소비자 동향Ⅲ. 기아자동차 미국시장 실패와 성공요인 1. 미국시장 실패 2. 성공요인과 전략1) 마케팅 전략2) 품질 혁신 전략3) 판매 촉진 전략 ⑴ 딜러망 구축 전략⑵ 부품 공급망 구축 및 A/S 전략⑶ 중고차 가격의 하한 유지4) 현지화 전략5) 브랜드 전략 Ⅳ. 2011 기아자동차의 미국 진출 현황1.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엔진보호 휘발유 Kixx를 생산 / 아시아 최대규모 석유화학 생산기지Ⅲ. 석유석유화학 산업 현황1. 석유산업 .10(1) 산업의 특성(2) 산업의 성장성1) 국내 원유 및 제품 수급 현황 2) 국내 석유제품 소비동향 3) 국내 석유제품 수요전망(3) 경기변동의 특성(4) 경쟁요소(5) 자원조달상의 특성2. 석유화학산업 (방향족) .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경영이념 73. 사업 분야 8(1) 원자력 분야 8(2) 발전 분야 8(3) 담수 분야 9(4) 주단조 분야 9(5) 건설 분야 10Ⅲ. 성장과정 111. 창업기(1960s ~ 1970s) 112. 확립기(1980s ~ 1990s) 113. 수성과 확장의 조화(2000~) 12Ⅳ. 두산중공업 비전 전략 131. 1.0 비전 전략 (성장 전략) 132. 4.0 비전 전략 (미래 비전 전략) 14(1) 지속 가능 전략 14(2) 지구 트렌드 변화요인에 따른 전략 15Ⅴ. 환경분석 191. SWOT분석을 통한 내외부 환경분석 19(1) Strength (강점) 19(2) Weakness (약점) 20(3) Opp

  •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따른 향후 대응 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환경 분석1. 전세계 자동차 시장1990년대 후반, 세계 경기는 인터넷 경제의 붐으로 인하여 몇 년간 호황을 누려왔다. 하지만 2000년에 들어오면서 인터넷 경제의 거품이 걷히고, 2001년에 미국의 9.11 테러가 발생한 이후, 세계 경기는 계속해서 불황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02년 초반, 세계 경기는 어느 정도 회복 국면에 접어들었으나, 하반기에 들어서 국제 금융 시장의 불안과 미국-이라크 전쟁의 발발 가능성

  • 현대기아자동차 현 기업 경영상황분석과 현대자동차 국내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현대자동차 새로운 전략제안 레포트
  • 국제적으로는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성장 둔화,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신흥시장의 성장둔화, 세계경제 회복의 완화 등의 위험이 존재한다. 국가 내부적으로는 가장 큰 문제가 내수자동차시장에서의 현대기아차 점유율의 하락이다. 내수판매량은 감소하고, 수입차 시장은 급증하는데다, 품질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 4조에서는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현재 상황에 대한 문제인식을 가지고 현대기아자동차를 둘러싼 다양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