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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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 배경 및 목적

Ⅱ. 두산중공업 기업소개
1. 기업 개요 및 연혁
(1) 기업 개요
(2) 로고
2. 비전 및 경영이념
(1) 비전
(2) 경영이념
3. 사업 분야
(1) 원자력 분야
(2) 발전 분야
(3) 담수 분야
(4) 주단조 분야
(5) 건설 분야

Ⅲ. 성장과
1. 창업기(1960s ~ 1970s)
2. 확립기(1980s ~ 1990s)
3. 수성과 확장의 조화(2000~)

Ⅳ. 두산중공업 비전 전략
1. 1.0 비전 전략 (성장 전략)
2. 4.0 비전 전략 (미래 비전 전략)
(1) 지속 가능 전략
(2) 지구 트렌드 변화요인에 따른 전략

Ⅴ. 환경분석
1. SWOT분석을 통한 내외부 환경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2. 거시적 환경분석
(1) 한국플랜트시장 성장
(2) 지역별 현황 및 특징
(3) 플랜트 산업에서의 두산 중공업의 위치
3. 국내외 진출 현황
(1) 국내시장 진출 현황
(2) 해외시장 진출 현황

Ⅵ. 마케팅 전략 분석
1. 수요자 마케
(1) 신뢰우선전략
(2) 현장조직 강화
(3) 연구ㆍ개발 강화를 통한 원가절감 및 기술 경쟁력 확보
(4) 수행능력 강화
(5) 시장의 다각화
2. 경쟁자 마케팅
(1) 미쓰비시 중공업 - 이미지
(2) Sidem - 기술우위
3. 부가가치 마케팅
(1) 이미지 마케팅
(2) 친환경 마케팅
(3) 사회공헌 마케팅
(4) 스포츠 스폰서십 마케팅

Ⅶ. 결론
1. 두산중공업의 현 주소
2. 두산중공업의 미래 전략
(1) 그린산업 / 고부가가치 산업에 집중
(2) 시장 다변화

Ⅷ.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조사 배경 및 목적


국내외의 건설 산업은 갈수록 대형화, 고층화, 첨단화, 복잡화 되어가는 반면에 건설 시장의 환경은 불확실성의 증대, 수주의 위축 등으로 업체 간의 경쟁은 더욱 더 치열해져가는 양상을 띠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술력이 우수한 선진국과 저임금을 무기로 한 후발국 사이에서 우리의 입지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62년 한국 중공업으로 시작한 두산 중공업은 산업의 기초 소재인 주단조에서부터 원자력, 수화력 등의 발전설비, 해수 담수화 플랜트, 환경설비, 운반하역설비 등을 제작해 국내외 플랜트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국가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오고 있다. 특히, 해수 담수화 플랜트 부문에서는 세계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한 명실상부한 세계 1위 기업이다.
두산중공업은 원자력, 화력, 복합화력, 수력 등 지금까지 총 300여기 이상의 발전소를 건설했으며, 지금 이 시간에도 국내는 물론, 미국, 인도, 중국 등 세계 각지에서 많은 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로 EPC 계약자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또한 풍력발전, 연료전지 등 친환경적인 차세대 에너지원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 플랜트 시장은 발전플랜트 시장이 큰 비중을 유지할 것이고, 생명 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제약, 화학 플랜트 시장 역시 빠르게 증가 하고 있다. 특히 2011년까지는 BRICs 국가의 시장 성장세가 높을 것으로 전망 된다. 우리나라의 기술 경쟁력은 발전플랜트 분야에서는 선진국 대비 90% 이상 수준으로 비교적 높지만 중국 업체들의 급부상 등으로 세계 시장에서의 국내기업의 입지가 도전받고 있다. 이러한 세계의 시장 흐름 속에서 2000년 민영화 이후 꾸준히 발전 하고 있는 두산 중공업에 주목을 하게 되었으며 이에 기업의 마케팅 및 경영활동을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보고서에서는 담수/플랜트 산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을 중심으로, 두산중공업의 기업분석을 시작으로 마케팅전략에 대한 분석을 한다. 소비자 마케팅, 경쟁사 분석을 바탕으로 한 경쟁자 마케팅, 이미지 마케팅 등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분석과 두산중공업의 비전전략을 살펴본 후 향후 두산중공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결론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두산중공업 기업소개

1. 기업 개요 및 연혁

(1) 기업 개요

두산중공업은 산업의 기초 소재인 주단조부터 원자로, 보일러, 터빈, 발전기 등 발전설비를 비롯하여 물을 생산하는 해수담수화 설비 및 수처리 설비, 운반하역설비 등을 제작해 국내외 플랜트 시장에 공급하는 대표적인 EPC 전문 기업이다.
1962년 현대양행으로 출발해 1980년 공기업화 되어 한국중공업으로 바뀌었고 1982년 138만평 규모의 창원종합기계공장을 준공하였다. 그러다가 다시 2000년 민영화되어 2001년 3월, 현재의 상호로 변경하였다. 2005년 1월에는 대우종합기계(주)를 인수하였다. 1981년 ASME 'N' 및 'NPT' 스탬프를 취득한 이후 1993년까지 국제표준화기구의 ISO 9001을 취득하였고, 계속해서 1995년 건설 분야 ISO 9001 인증서를, 1997년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서를 취득했다.
두산중공업의 사업 분야는 크게 발전설비사업, 담수플랜트사업, 산업설비사업, 주단사업, 건설사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두산중공업은 한국의 대표적인 발전설비 전문업체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인 발전설비를 기초소재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일괄 생산, 공급해 1970년대 중반부터 약30여 년간 15기의 원자력발전소, 93기의 수력 및 화력발전소의 발전설비를 공급하였다.
특히, 30여년의 짧은 원전 역사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2년에는 미국의 Sequoyah 1호기 교체용 증기발생기를 공급하여 세계최고의 원전기술 보유국인 미국에 수출 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후에도 미국으로부터 교체용 증기발생기, 교체용 원자로 헤드, 제어봉구동장치를 미국 원전에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등 세계적 원전 주기기 제작능력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원자력 발전설비 제작 전문업체로 발돋움 했다.
담수플랜트 분야에 있어서는 70년대말 담수플랜트 시장에 진출한 후 꾸준한 기술 개발과 설계 자립 노력으로 독자 기술을 보유하게 되면서 1993년 사우디 Shoaibah Project를 EPC Turn-key로 수주해 성공적으로 공급했다. 이후 Taweelah, Az-Zour, Umm Al Nar 및 Fujairah Project를 건설했으며, ‘03년부터 ‘05년 동안 세계 MSF 담수플랜트 시장에서 4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였을 정도로 세계 최고의 회사로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참고문헌
- 두산중공업 사내 자료
- 송준덕․박진만, 삼성증권 두산그룹 기업분석, 2008- 양진호, 생존과 성장을 추구한 웨스팅하우스, 삼성경제연구소
- 국토해양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10년도 건설교통기술연구개발사업, 2009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Eco-Ener 플랜트 경쟁력 확보사업(2009년도 예비타당성 조사 보고서), 2009.10
- 산업연구원, 2010년 플랜트 수주 300억불 달성을 위한 플랜트 수출산업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2004
- 현대중공업사,, 현대중공업주식회사, 1992
- 해럴드경제 2011-07-06 신소연 기자
- 지식경제부, Eco-Ener 플랜트 경쟁력 확보사업, 2009. 3
- 신화창조의 비밀, 김용준 지음, 도서출판(주)한국씨네텔
- 한국플랜트산업협회(KOPIA), 대한민국 플랜트 강국 보고서, 2007
- 한국플랜트산업협회(KOPIA), 대한강국 보고서, 2009
- Arthur D Little, 대한민국 플랜트 강국 보고서, 2009. 5
- 이투데이 2011-02-17 심홍수 기자
- 세계 버블경제의 붕괴가 시작됐다, 마쓰후지 타미스케 지음, 원앤원
- 서울경제 2011-06-07 김현상 기자
- 파이낸셜뉴스 2011-04-13 조은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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