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현대 대학교육의 바람직한 인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학교육의 인재상에 대한 역사적 개관
1) 근대 대학의 이념
- 훔볼트 대학을 중심으로
2) 근대 교육의 인재상의 대립
- 18C말~19C초 계몽주의와 신인문주의의 대립을 중심으로
3) 현대 대학 교육의 인재상
(1) 신자유주의 물결
(2) 멕시코의 신자유주의 개혁
(3) 우리나라 대학 교육의 양상
2. 바람직한 대학교육의 인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8세기 중엽 이래 유럽을 휩쓴 계몽주의는 인간 이성의 ‘보편성’을 신봉하였고 교육을 통한 인간해방을 전파하였다. 이 시대의 교육은 자유와 이성에 대한 신뢰를 중요시하고 인간 이성의 힘으로써 전통사상, 권위, 교권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합리적인 사상이 그 특징이다. 이러한 교육은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정치·사회 등의 모든 권력구조를 제거하고, 사람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모든 인간적·신학적 문제와 사물을 자신의 이성의 힘으로 따질 수 있도록 하는 데 교육의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계몽주의 교육은 당시에 존재했던 봉건적 속박과 비합리적 관행을 제거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하지만 세상에 존재했던 많은 이념들이 그러했듯 계몽주의 역시 기존의 의도와는 다른 결과를 초래했다. 점점 복잡해지는 사회조직과 급속히 발전하는 자본주의 경제발전 상황은 ‘합리성’과 ‘보편이성’을 추구하던 계몽주의의 이상과는 다르게 인간 주체를 사회적 재생산 기제에 편입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Kant가 지적한 계몽주의적 이성의 이율배반은 이러한 계몽주의의 부작용을 짚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계몽주의가 주창했던 ‘보편적’이성이 일방적으로 개별인간을 추상화함으로써 오히려 인간주체를 사회적(혹은 국가적) 조직에서의 유용성과 기능성에 맞추어 개별화 ․ 파편화시키는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그리고 계몽주의 교육의 이러한 부작용이 노정되는 상황에서 등장한 것이 신인문주의적 반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논문, p.48~52
독일의 교육학자 Niethammer는 19세기 초엽에 『현시대의 교육-수업이론에서 박애주의와 인문주의 사이의 논쟁』 박애주의는 프랑스 혁명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북부 독일의 진보적 지식인들에 의한 교육실천의 사상적 기반을 가리킨다. 따라서 박애주의는 全유럽적인 사조였던 계몽주의의 독일적 변형이었던 셈이다.(위의 논문, p.55)
(1808)이라는 교육 논쟁서를 발표한다. 그는 이 글을 통하여 당시 계몽주의적 교육이 야기하는 부작용을 비판하였다. 특히 그는 당시 학교 교육이 자연적인 정신발달을 훼손하기 때문에 어떠한 이성도야도 가능하지 않다는 점, 인간의 정신적 소질을 계발하는데 외적인 강제가 너무 심하며 당시의 공교육 및 의무교육이 인간을 너무 이르게 파편화시킨다는 점 등을 언급한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적 폐단에 대해 인문주의적 이상에 기초한 인간의 개성 존중을 역설한다. 이 입장은 당시 계몽주의 교육에서 보였던 합리주의적, 공리주의적 관점과는 철저하게 대립되는 양상을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신인문주의적 교육이념이 계몽주의 교육에서 노정된 문제에 대한 확실한 대안을 제시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앞서 언급했던 Niethammer가 제시한 신인문주의적 교육이념의 경우 계몽주의의 문제점을 분명하게 제시했지만 이는 이념적으로 단지 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