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의 교육사상과 한국 교육 현실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대 사회는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빠른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을 겪어 왔다. 사회 전반에 걸쳐서 황금만능주의의 배금사상, 한탕주의의 사회풍조, 퇴폐적 향락무화의 범람, 개인주의 등이 팽배해져있다. 그러면서 크게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된 것이 바로 청소년 문제이다. 한 국가 더 나아가서는 인류의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의 가치관이 혼란된 문화적 풍토 속에서 심한 부적응 현상을 보이며 각종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현실이 나타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올바른 교육의 부재’에 그 책임이 있다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교사는 청소년기의 학생들을 직접 가르쳐야 하는 만큼 확실한 철학과 교육관이 필요하며, 인류의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에게는 단순한 지식전달만의 교육이 아닌 따뜻한 마음을 가진 인간으로서의 교육이 필요하다. 우리의 교육은 우수한 인재양성 이라는 사회의 요구 외에도 우리 사회를 통합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바람직한 윤리와 가치관을 발굴, 제시해야 할 것이다.
1200년 전 韓愈의 바르고 곧은 행동과 그가 내세우는 도와 덕, 윤리의식이 바탕이 된 교육사상은 우리 교육자들이 본받아야 할 점들이 많다. 그가 살았던 唐代에는 정치 사회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기존의 유교 윤리가 붕괴되면서 혼란스러운 상황에 빠졌었다.
한유는 혼란을 타개하고자 전통적인 유교 윤리를 재해석하여 당의 현실에 맞게 되살리려고 노력 하였는데,그 중심사상은 인성과 도덕, 윤리를 중시한 유가사상의 회복과 그 윤리·도덕을 실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는 당대의 혼란한 상황을 교육을 통해 타개하려 하였다. 이러한 한유의 행적과 사상을 살펴보고 연구·발전 시켜 우리사회 현실에 적용해 혼란을 타개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동기이고 목적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韓愈의 敎育思想
1) 교육목표
(1) 佛敎·道敎에 대한 배척
韓愈(768-824)는 中唐 시기의 인물로서 문학가이고 철학자이면서 정치가이고 교육자였다. 어렸을 때부터 전통적 봉건교육을 받았으며 처음부터 사회는 봉건질서를 유지해야 함을 중요하게 여겼다. 당나라는 불교와 도교가 성행하여 오로지 개인수양과 자아해탈이라는 명분에만 집착하였다. 이로 인하여 백성들은 조세와 부역의 고난이외에도 도사와 승려들의 횡포까지 난무하게 되었다. 따라서 봉건질서가 파괴되고 기강이 무너지고 말았다. 사회의 전반에 걸쳐 팽배한 佛敎와 道敎를 숭상하는 것은 유교를 숭상하여 仁義道德을 배운 사람들마저도 佛敎와 道敎를 믿기 시작했다. 이런 식으로 개인 수양과 자아해탈만을 중시하여 국가와 사회를 어지럽히고 가정마저 외면하게 되며 스스로의 직분을 다하지 않게 되었다. 유교적 전통의 근본은 흔들게 되어 개인적·사회적 측면 모두 나라를 위태롭게 하고 민심이 흉흉해지고, 백성들의 고충은 심각하게 되었다. 한유는 儒家의 倫理와 道德을 중시한 이론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君臣과 父子 사이의 관계가 파괴되고 백성들이 儒家의 道를 배울 수 있는 덕목인 相生의 방법을 금지 시키는 佛敎와 道敎의 계율을 비판하였다. 한유는 군신관계와 부자관계를 국가의 기강과 봉건질서의 확립을 위해 가장 중요한 근본이 되는 것으로 여겼다. 이러한 근본을 지켜 국가를 바로 세우고 사회의 질서를 바로 세우는 것에 佛敎와 道敎는 커다란 장애가 되는 것이었다. 특히 老佛은 이미 국가와 사회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섬겼다. 이것에 대해 한유는 《重答張籍書》에서 이렇게 말하였다.
今夫二氏之所宗而事之者, 下乃公卿輔相, 吾豈敢昌言排之哉?
지금은 저 노자와 석가 두 사람을 종주로 하여 섬기는 자들이 아래로 공경과 재상에까지 이르고 있으니 내가 어찌 감히 공공연한 말로 그들을 배척할 수 있겠는가? 韓愈 著, 황견 역, 《古文眞寶》後集 -《重答張籍書》을유문화사 2003. 12 P.255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池載熙 譯著, 《禮記》 中편 자유문고 2000. 9
황견 역, 《古文眞寶》 後集 을유문화사 2003. 12
韓愈 著, 이주해 역, 《韓愈文集》제1권 문학과지성사 2009.11
韓愈 著, 이주해 역, 《韓愈文集》제2권 문학과지성사 2009.11
김애란, 《한유의 교육사상 연구》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차준희, 《한유의 교육사상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