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의 교육사상과 한국 교육 현실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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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빠른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을 겪어 왔다. 사회 전반에 걸쳐서 황금만능주의의 배금사상, 한탕주의의 사회풍조, 퇴폐적 향락무화의 범람, 개인주의 등이 팽배해져있다. 그러면서 크게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된 것이 바로 청소년 문제이다. 한 국가 더 나아가서는 인류의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의 가치관이 혼란된 문화적 풍토 속에서 심한 부적응 현상을 보이며 각종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현실이 나타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올바른 교육의 부재’에 그 책임이 있다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교사는 청소년기의 학생들을 직접 가르쳐야 하는 만큼 확실한 철학과 교육관이 필요하며, 인류의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에게는 단순한 지식전달만의 교육이 아닌 따뜻한 마음을 가진 인간으로서의 교육이 필요하다. 우리의 교육은 우수한 인재양성 이라는 사회의 요구 외에도 우리 사회를 통합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바람직한 윤리와 가치관을 발굴, 제시해야 할 것이다.
1200년 전 韓愈의 바르고 곧은 행동과 그가 내세우는 도와 덕, 윤리의식이 바탕이 된 교육사상은 우리 교육자들이 본받아야 할 점들이 많다. 그가 살았던 唐代에는 정치 사회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기존의 유교 윤리가 붕괴되면서 혼란스러운 상황에 빠졌었다.
한유는 혼란을 타개하고자 전통적인 유교 윤리를 재해석하여 당의 현실에 맞게 되살리려고 노력 하였는데,그 중심사상은 인성과 도덕, 윤리를 중시한 유가사상의 회복과 그 윤리·도덕을 실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는 당대의 혼란한 상황을 교육을 통해 타개하려 하였다. 이러한 한유의 행적과 사상을 살펴보고 연구·발전 시켜 우리사회 현실에 적용해 혼란을 타개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동기이고 목적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韓愈의 敎育思想
1) 교육목표
(1) 佛敎·道敎에 대한 배척
韓愈(768-824)는 中唐 시기의 인물로서 문학가이고 철학자이면서 정치가이고 교육자였다. 어렸을 때부터 전통적 봉건교육을 받았으며 처음부터 사회는 봉건질서를 유지해야 함을 중요하게 여겼다. 당나라는 불교와 도교가 성행하여 오로지 개인수양과 자아해탈이라는 명분에만 집착하였다. 이로 인하여 백성들은 조세와 부역의 고난이외에도 도사와 승려들의 횡포까지 난무하게 되었다. 따라서 봉건질서가 파괴되고 기강이 무너지고 말았다. 사회의 전반에 걸쳐 팽배한 佛敎와 道敎를 숭상하는 것은 유교를 숭상하여 仁義道德을 배운 사람들마저도 佛敎와 道敎를 믿기 시작했다. 이런 식으로 개인 수양과 자아해탈만을 중시하여 국가와 사회를 어지럽히고 가정마저 외면하게 되며 스스로의 직분을 다하지 않게 되었다. 유교적 전통의 근본은 흔들게 되어 개인적·사회적 측면 모두 나라를 위태롭게 하고 민심이 흉흉해지고, 백성들의 고충은 심각하게 되었다. 한유는 儒家의 倫理와 道德을 중시한 이론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君臣과 父子 사이의 관계가 파괴되고 백성들이 儒家의 道를 배울 수 있는 덕목인 相生의 방법을 금지 시키는 佛敎와 道敎의 계율을 비판하였다. 한유는 군신관계와 부자관계를 국가의 기강과 봉건질서의 확립을 위해 가장 중요한 근본이 되는 것으로 여겼다. 이러한 근본을 지켜 국가를 바로 세우고 사회의 질서를 바로 세우는 것에 佛敎와 道敎는 커다란 장애가 되는 것이었다. 특히 老佛은 이미 국가와 사회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섬겼다. 이것에 대해 한유는 《重答張籍書》에서 이렇게 말하였다.
今夫二氏之所宗而事之者, 下乃公卿輔相, 吾豈敢昌言排之哉?
지금은 저 노자와 석가 두 사람을 종주로 하여 섬기는 자들이 아래로 공경과 재상에까지 이르고 있으니 내가 어찌 감히 공공연한 말로 그들을 배척할 수 있겠는가? 韓愈 著, 황견 역, 《古文眞寶》後集 -《重答張籍書》을유문화사 2003. 12 P.255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池載熙 譯著, 《禮記》 中편 자유문고 2000. 9
황견 역, 《古文眞寶》 後集 을유문화사 2003. 12
韓愈 著, 이주해 역, 《韓愈文集》제1권 문학과지성사 2009.11
韓愈 著, 이주해 역, 《韓愈文集》제2권 문학과지성사 2009.11
김애란, 《한유의 교육사상 연구》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차준희, 《한유의 교육사상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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