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박태원의 생애와 문학적 성향 및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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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 서


Ⅰ. 머 리 말.

Ⅱ. 본 문.

1) 1930년대 시대적 상황 및 박태원의 생애에 대한 고찰.

(1) 1930년대 시대적 상황에 대한 고찰.
(2) 박태원의 생애에 대한 고찰.

2) 다양한 문학적 성향을 지니고 있는 박태원의 문학.

(1) 초기 모더니즘 경향의 박태원 문학.
(2) 세태소설․ 내성소설로서의 박태원 문학.

3) 작품 분석을 통한 박태원 문학이 지닌 위상 고찰.

(1)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분석.
(2) <천변풍경> 분석.

Ⅲ. 맺 음 말.
본문내용
그리고 박태원은 당시 시류대로 1930년에 가을 동경으로 건너가서 법정대학 예과에 입학한다. 당시 일본 유학은 식자층에 있어서는 보편화된 것이었기에 동경 유학 자체가 특별한 의미를 지니지는 않는다.
박태원은 일본에 도착한 뒤 숙소를 본향으로 정하지 않고 전단으로 택한 것에 대하여 두 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 우선은 교통 때문이지만 그보다 근본적인 것은 제대, 일고생에 대한 열등감이라고 고백한다. 그러면 그가 입학한 법정대학은 어떤 학교인가?
사립대학으로서 제대나 일고 보다 수준이 낮은 학교였다. 당시 식민지 사왕에서 조선인이 제대나 일고에 입학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식민지 지식인으로서의 패배의식이 학교 문제로 더욱 증폭되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박태원은 이러한 열등감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박태원은 영문학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방했다. 이러한 박태원의 영문학에 대한 깊은 관심은 그의 문학 활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그의 서구문학에 대한 관심을 단순히 번역에만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통해 문학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동시에, 서구 문학의 새로운 기법을 소설 창작에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으로 구체화된다.
박태원의 소설이 현대 심리주의 소설의 의식의 흐름 수법을 처음으로 시도하고 있다는 것은 서구문학과의 깊은 관련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미루어 볼 때, 박태원의 동경 유학시절은 다양한 서구 현대 예술에 대한 관심과 수용의 시기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태원은 당대 일본 및 서구문학에 대한 흐름을 나름대로 파악하고 어느 정도 확고한 문학관을 구축하면서 법정대학을 중퇴하고 얼마 후 귀국길에 오른다. 그리고 귀국 후, 박태원은 곧바로 작품 활동에 들어가지는 않는다. 1년 이상의 침묵의 기간을 지낸 뒤 비로소 본격적으로 문단에 진출하는데, 그것이 바로 <九人會>를 통해서이다.

3. 박태원 그리고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구인회.

․ 구인회(九人會).

구인회는 순수문학을 표방하고 문단의 중견급 작가 9명에 의하여 결성된 문학동인회로 1920년대 후반기에 등단한 중견 문인들과 1930년대의 신진 문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새로운 문학운동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한 사람들은 주로 후자에 속하며, 발족 당시의 회원
참고문헌
< 참 고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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