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림론 편석촌 - 생애와 문학 활동, 시론과 변모 과정 및 주요 작품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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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편석촌(片石村) 김기림론
1. 김기림의 생애와 문학 활동
김기림(金起林)의 본명은 인손(仁孫), 필명은 편석촌이다. 그는 1908년 함경북도 학성군 학중에서 출생하였으며, 14세가 되던 해 서울 유학길에 올라 김기림은 보성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였다. 보성고보에서 우수한 성적이었던 그는 또한 이상과의 사이가 남달랐다. 학교를 3학년 때 그만두고 동경으로 건너가 명수중학 4학년에 편입학을 했으며 일본의 니혼 대학을 거쳐 도호쿠 제국대학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1930년대 초반에 <조선일보> 학예부 기자로 활약하면서 시 <꿈꾸는 진주여 바다로 가자>(1931),<고대>(1931) 등을 발표하여 문단에 등단하였으며, 주지주의에 관한 단상인 <피에로의 독백>(1931)을 발표하여 평론계에 등단, 그 뒤 시 창작과 비평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그의 문학 활동은 이효석, 조용만, 박태원 등과 구인회 국내에서 최초로 결성된 모더니즘 중심의 문학 모임.<조선문단>을 통해 등단한 이종명과 시나리오를 쓰며 영화감독을 겸하고 있던 김유영이 순수 예술에 뜻을 같이하는 이들을 모아 구인회를 꾸린 것으로 발족 당시 문인들만의 모임은 아니었다. 이후 몇 차례 회원 교체를 거치면서 점차 시인과 소설가, 비평가들로 이루어진 문학 모임으로 성격이 바뀌었으며 초기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구심점 구실을 한다.
에 가담한 1933년경부터 본격화되어 주지주의 문학 이론 도입, 이후 이상과 함께 한국적 모더니즘 문학 운동의 선구자가 된다. I.A.리처즈의 주지주의 문학론에 근거한 모더니즘의 새로운 경향을 소개하고 자신의 문학이론을 정립, 실제로 그러한 경향에 맞추어 창작에 임하기도 하였다.
광복 후 월남하였으며 조선문학가동맹에 가담하여 정치주의적인 시를 주장하였지만, 정부수립 전후에 전향하였다. 서울대학교·연세대학교·중앙대학교 등에서 문학을 강의하다가 6·25전쟁 때 납북되었다. 시집으로는 <기상도>(1936) <태양의 풍속>(1939) <바다와 나비>(1946) <새노래>(1948)가 있고, 저서에 <문학개론>(1946) <시론>(1947) <시의 이해>(1949) 등이 있으며, 1988년 <김기림전집>이 간행되었다. 중앙대학교와 연희대학교 강사로 일하다 서울대학교 조교수가 되었고, 신문화 연구소를 설립하기도 하였다. 모더니즘의 기수 김기림은 해방 후 고학을 이상으로 하는 새날 건설과 공동체의식을 제창하기도 했지만 한국전쟁 때 납북되어 이후 죽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시기는 불명이다. 김기림의 일생을 돌이켜 본다면 항시 쫓기면서 살았던 인상을 받을 수 있는데, 일제하와 해방 이후의 혼란된 정국 외의 모든 것들이 그를 쫓기도록 함에 충분했을 것이라 짐작가능하다.
2. 김기림의 시론과 변모 과정 및 주요 작품 특징
김기림의 시와 비평에 관한 연구는 대개 3기로 구분할 수 있다. 동경 유학 후 활발한 활동을 보여 주었던 시기(1930~1936년)를 1기로 볼 수 있으며 해방 이전의 경성중학 교사 시절(1939~1942)이 2기, 해방이후의 시기(1945~1949)가 3기로서 각 시기마다 작품 경향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경영, <金起林의 詩에 나타난 「바다」의 象徵性 硏究>, 1988
1) 제 1시기 (1930~1936) : 모더니즘 시운동과 ‘오전의 생리’
김기림의 첫 시작활동은 1930년 <조선일보>에 실린 <가거라 새로운 생활로>에서 비롯되었으며 이 시는 후에 수정하여 <태양의 풍속>에 수록되고 있다. 서구 문명에 대한 동경을 을 기본 구조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후 전개된 김기림 초기의 시작 경향을 압축적으로 제시해놓은 중요한 자료로 평가 받고 있다.
가거라. 새로운 生活로 가거라.
너는 來日을 가져라.
밝아 가는 새벽을 가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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