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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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의 필요성

Ⅲ. 음악교육의 목표

Ⅳ. 음악교육의 현실

Ⅴ. 음악교육의 지역화
1. 제6차 교육과정
2. 제7차 교육과정

Ⅵ.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1. 특징
2. 철학적 배경
3. 교육방법
1) 말하기와 말 리듬
2) 노래 부르기
3) 즉흥동작
4) 즉흥연주 및 표현
5) 악기연주

Ⅶ.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Ⅷ. 음악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 교육에서 포괄적 시각의 강조는 늘 있어왔다. 그리고 포괄적 음악 교육은 음악의 본유개념을 교육하는 것과 연관된다. 과거의 우리 학교 음악 교육은 서양의 17, 18, 19세기가 형성한 관습개념의 음악을 교육해 왔고, 그것을 위한 접근법은 ‘제재곡’ 위주적 교육이었다. 그것은 음악이 음악이게끔 하는 인간의 모든 생각과 느낌의 중요성보다는 모차르트나 슈베르트의 작품을 배워 지식으로 알기를 기대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을 이해하고 교육하는 목적 내지 수단을 인간이 아니라 화성법이니 대위법 같은 음악적 재료에 두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한국 학교 음악 교육의 현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이러한 현실은 우리나라의 입시라는 상황이 만들이 놓은 폐단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의 음악적 경험을 관찰해 보면, 누구나가 듣고 음악임을 공인하는 객관적인 음악도 있지만 아무도 음악이라 동의하지 않을 소리 현상을 대하고서도 성립될 수 있는 주관적인 음악 또한 존재한다. 베토벤이나 모차르트의 ‘작품’처럼 사회가 공인한 음악은 아닐 지라도 ‘음악’이라 부를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개인에게의 음악’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 사회에는 사회적 통념 속에 자리하고 있는 이미 사회와 약속한 특정 음악 질서, 음악 재료들을 고수하는 ‘음악’, 대상 관련적 ‘음악’이 있는가 하면, 사회적 약속과는 별개로 어떤 소리 현상이 듣는 이, 즉 수용자의 감정과 느낌을 유발시킬 수 있는 그런 수용관련적 ‘음악’도 있는 것이다.
교육은 ‘음악’이 지니는 이러한 양면적 현상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보는 교육 현황에서 현재의 제재곡 위주의 교육 태도는 비난 받을 만 하다. 지식습득 차원에서의 음악 교육이기 보다 정서와 상상력 등에 기여하는 음악적 경험으로의 유도를 기대하는 음악 교육이고자 한다면 우리의 음악 교육은 현재와 같은 제재곡 위주의 태도로부터 벗어나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2001) - 음악과 교육과정(연수자료)
석문주 -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교육과학사
석문주(1996) - 음악교육연구모임,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 - 학습지도, 서울 : 풍남
이홍수(1994) -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한국부잔센타(1996) - 반갑다, 마인드 맵, 서울 : 사계절출판사
Charles Leonhard, Robert W. House 저, 안미자 역(1972) - 음악 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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