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광고교육]광고의 정의,기능, 광고교육의 필요성,현황, 광고교육의 교수학습방법,외국사례, 광고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광고의 정의
1. 광고의 송신자
2. 광고의 수신자
3. 광고가 되는 것
4. 광고의 매체
5. 광고의 목적

Ⅲ. 광고의 기능
1. 기업 수준- 마케팅적 기능
2. 거시적 수준-사회적 기증과 경제적 기능
1) 사회적 기능
2) 경제적 기능

Ⅳ. 광고교육의 필요성

Ⅴ. 광고교육의 현황
1. 교육투자 주도기관
2. 희망교육기관
3. 희망 교육기관의 선택동기

Ⅵ. 광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문제중심학습
2. 탐구학습
3. 협동학습
4. 논쟁문제 학습
5. 역할놀이 학습
6. 시뮬레이션 게임
7. 신문자료활용(NIE) 학습
8. 마인드맵 학습

Ⅶ. 외국의 광고교육 사례
1. 일본의 광고교육
2. 영국의 광고교육

Ⅷ. 광고교육의 개선 과제
1. 광고교육 일반
2. 대학의 광고교육
3. 광고업계의 재교육
4. 광고교육원의 광고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광고에 대한 경영학자들의 개념파악은 각기 학자들의 이론적 준거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물론 광고에 있어서의 기본 목적은 판매촉진에 있지만. 일단의 학자들은 광고의 본질을 소비자의 의식변화로서 이해하고 있다. 즉, 데니(Denney), 크로포드(Crawford), 다이저트(Dygert), 잭슨(Jackson), 컥패트릭(Kirkpatrick), 마티뉴(Martinenu), 넬슨(Nelson), 김 규 등과 같은 의식 변화론자들은 광고의 설득 기능과 이미지 부각기능의 파악을 통해 광고의 본질을 확인한다.
예를 들어, 데니에 의하면, "소비자는 광고를 통해 자기 자신을 팔아 버린다."고 한다. 자기 자신을 판다는 것은 광고가 주는 이미지나 멋에 자기 자신이 통제 당함을 의미하며, 역으로 광고는 소비자의 의식세계를 형성해 준다. 잭슨(Jackson)은 라이프(Life)지의 편집패턴을 분석한 바 있는데, 그에 의하면 라이프지는 의도적으로 소비자의 의식세계나 멋을 바꾸는 의도 자체를 편집방침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데니와 잭슨의 주장에 따르면 광고란 소비자의 의식 세계를 철학적 또는 사회적인 의미에 있어서 형성·변형시키는 수단인 것이다.
넬슨은 광고의 이미지 부각 기능을 소개한 바 있는데, 이 이미지 부각론의 기초는 단순하다. 그에 의하면, 인간이란 비이상적인 존재이며 동시에 지위충족의 존재이기 때문에 성공적인 광고는 인간의 지위욕을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지위충족의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광고가 성공적인 광고로서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광고정보(1981), 광고효과 극대화의 지름길은 여성심리 활용
○ 김원수(1981), 광고학개론, 서울 : 경문사
○ 더글라스 켈너, 김수정·정종희 옮김(1997), 미디어 문화 : 영화·랩·MTV·광고·마돈나·패션·사이버 펑크, 새물결
○ 리대용(1998), 현대 광고론, 무역경영사
○ 박경래(2000), 미디어와 광고전략, 이진출판사
○ 이영희(1999), 광고는 과정이다, 예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분석됐으며, 흡연도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학생으로 갈수록 대폭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성장 발달 과정 중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 그 발달적 특성 때문에 성인보다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문제 중의 하나인 약물남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약물남용의 정의 및 진단 기준(1) 약물(藥物, drug)이란?질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물질을 지칭하며 신체기능을 변화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오늘날 약물이란 단

  • 다문화 교육 문화 교육 해외사례
  • 교육의 필요성4.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해외의사례4.1 다문화 가정의 확산 양상4.1.1 국내 체류 외국인 현황4.1.2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4.2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실태 및 문제점4.3 다문화교육의 지원 대책현황4.3.1 4.3.2 국제결혼가정 자녀중심 교육 실태 분석4.4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4.4.1 호주4.4.2 미국4.4.3 독일4.4.4 일본4.5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5. 다문화 교육 개선방

  • [사회문제론]정보사회의 정보격차와 정보범죄
  • 현황 및 추세2. 우리나라 정보격차의 특성3. 한국정보문화센터의 집중분석Ⅴ. 정보격차 해소의 필요성1. 생산성 및 효율성 증대2. 생산적 복지 실현3. 사회통합 실현Ⅵ. 정보격차 개선정책1. 외국의 사례2. 외국의 선진사례 집중분석(미국영국)3. 한국의 정책방안4. NGO 의 노력Ⅶ. 정보불평등과 복지1. 정보단절과 이용격차 극복2.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부의 과제High-tech Crime Ⅰ. 서 론Ⅱ. 사이버범죄 행위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사이버 공간

  • 외국인근로자 고용효과에 관한 연구(거제지역 조선업체를 중심으로)
  • 필요성 및 목적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 2 장 외국인근로자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 1 절 외국인 현황 1. 우리나라 총 외국인 현황 2. 지역별 외국인 현황 3. 경상남도 외국인 지역별 현황 4. 불법 체류자 외국인 현황 제 2 절 외국인근로자 고용정책에 관한 고찰 1. 외국인근로자 고용정책 비전 2. 외국인근로자 고용정책목표 3. 외국인근로자 고용정책 중점과제 및 세부과제 제 3 절 외국인근로자 고용의 효과 및 문제점 1. 외국인근로자 고용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교육이 실전경험 부족으로 일상적인 이용에 다소 무리가있기 때문이고, 게다가 전화요금이 계속 누진되고 있다는 압박감에 대충 주제어만 흙어 보고 접속을 종료하고 있다.2. 현황현재 서강대의 한 영어강좌에서는 고급강좌에서, 기본적인 인터넷교육을 마치고, 유럽의 대학들과 인터넷을 통해 만나 환경문제나 기술분야, 영화등의 주제를 정해 온라인으로 국제 대학생 토론을 벌인다. 물론 일반 영어강좌도 외국인 교수와 여러학생이 모여 한 주제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