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활동][유아 요리활동]요리활동의 전개,창의성증진, 유아 요리활동의 의의,환경구성, 유아 요리활동의 과정, 유아 요리활동의 교사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요리활동의 전개

Ⅲ. 요리활동의 창의성증진

Ⅳ. 유아 요리활동의 의의

Ⅴ. 유아 요리활동의 환경구성

Ⅵ. 유아 요리활동의 과정
1. 요리활동 프로그램의 계획
2. 요리활동 프로그램별 활동내용

Ⅶ. 유아 요리활동의 교사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이들은 음식을 준비하고 만들며 여러 가지 재료를 보고, 만지고, 썰고, 끓이고, 냄새 맡으면서 직접적인 조작과 실제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그것이 비록 간단한 형태의 요리일지라도 학습의 효과가 나타난다(Rudolph,1973). 또한 유아들은 주의력이 대단히 짧고 흥미와 활동에 의지하므로 유아기 교육은 실제 학습이 효과적이며(Nye,1977),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전 조작기에 해당되는 유치원 유아들의 사고 특성과 가역성(reversibility), 지각(Perceptions) 및 보존의 제한성을 감안하면 직접 만짐으로써 구체적으로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는 요리활동은 유아들의 학습에 필요 불가결 한 것이다. Walsh(1980)는 이런 실제 학습으로서 유아의 개념 발달을 돕는 가장 가치 있는 활동은 요리활동이라고 제시하였다.
또한 요리활동은 음식물에 대한 개념, 음식을 만들고 준비하면서 얻을 수 있는 개념, 사회, 과학적 지식, 측정의 개념학습에 도움을 주고(Seefeldt, 1980), 온도와 변화의 개념, 시간의 개념, 물리, 화학적 개념들을 학습할 수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줌으로써 교육활동의 매개로써 충분한 효과를 낸다. 그러므로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1주 1회 이상으로 계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밖에도 요리활동은 장애아동들에 있어 매우 흥미 있는 활동 중의 하나로 학교에서의 활동에 특별히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자 폐 아동에게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시켜 줄 수도 있는데, 특히 감각을 사용한 직접적인 조작활동-냄새맡기, 맛보기, 썰기, 만지기-을 통하여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다. 요리활동은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조작으로, 감각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학생들이 어떤 음식을 요리할 것인지 계획하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며, 자료를 준비하고, 요리하며, 음식을 먹고 정리하기까지의 활동은, 아이들의 모든 발달영역에 도움을 주는 경험이라 할 수 있다.
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의하면, 전 조작기 유아는 사고의 형태에 있어서 변환적이
참고문헌
김은실, 아주 특별한 교육 요리 놀이 29가지, 리수
김춘일(2000),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낙월초등학교병설유치원,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요리활동
이인자(2002), 요리를 중심으로 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기현(2006), 유아를 위한 한국 전통음식문화교육 프로그램, 교육과학사
추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요리활동을 통한 과학적 사고력 및 창의력 증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론적인 것만 잘 정리되어 있네요..
  • seom***
    (2014.11.02 08:40:58)
회원 추천자료
  •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
  • 활동으로 자유성과 의지를 창의롭게 표현가능하며 치료적인 측면을 지닌다. 장미란(2010). 퍼포먼스를 활용한 아동의 미술활동에 관한 연구 : 취학 전 5~7세 아동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통합 미술프로그램으로는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서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며 사전활동, 도입, 전개, 마무리, 유의사항, 평가(교사와 유아) 확장활동 단계로 구성할 필요가 있고 표현능력, 공간능력, 탐구능력, 언어표현능력 등이 발

  •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
  • 역할놀이 관련 학술 논문과 학위논문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1995년부터 2007년까지의 한국교육 학술정보원에 등재된 역할놀이 관련 학술저널 4편과 석사학위논문 2편, 박사학위논문 1편 총7편을 발췌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역할놀이를 교사와의 관점에서 연구한 논문을 분석한 결과 교사역할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교사의 역할에 따라 유아의 문해능력 증진을 가져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역할놀이에 대한 교육적의미를 재

  • [유아교육]통합교육과정
  • 과정의 이론적 배경 11.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1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 33. 교육내용 및 활동선정의 원리 44. 교사의 역할과 교수 ㅡ 학습방법 6(1) 교사의 역할 6(2) 교수-학습방법 85. 평가 11(1) 평가의 의의 11(2) 평가의 목적과 역할 11(3) 평가의 방법 12Ⅲ.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151.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 152.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유형 16Ⅳ. 통합교육활동의 전개 171. 주제설정 의 필요성 및 목적 17【 주

  •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 인적환경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및 형제와 또래의 역할, 수 영역의 구성원리와 실제, 자료선정 기준과 수학활동자료
  • 교사의 역할1.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2. 부모와 교사의 역할3. 유아의 수학학습을 돕는 방법Ⅱ. 인적환경 구성에서 형제와 또래의 역할Ⅲ. 수 영역의 구성원리1. 잘 계획된 물리적 환경에 의한 수학 교육의 효과2. 수 영역 구성 시 고려 사항3. 컴퓨터 영역의 고려4. 수 영역의 구성 원리Ⅳ. 수 영역의 구성 실제1. 실내 환경의 구성2. 실외의 수 영역Ⅴ. 자료선정 기준1. 교구 및 자료의 의의2. 교재, 교구의 중요성3. 수학활동자료를 제공할

  • 대, 소집단 활동의 실행
  • 활동을 함께 하는 것이다. 대집단 활동은 전체 유아가 함께 모여 하는 활동으로 이야기 나누기, 동화듣기, 노래 부르기, 게임 등이 있다. 그리고 소집단 활동은 대집단 활동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영유아들을 보다 작은 집단으로 만들어 활동하는 것을 말하는데 소집단 활동으로 진행되는 활동에는 신체활동, 동시, 동극,실험 및 관찰, 조형활동, 요리활동, 음악활동 등이 있다.- 집단 활동은 미리 교사가 계획한 교수내용과 방법에 따라 진행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