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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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에서는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에 관해서, 본론에서는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및 활동선정의 원리, 교사의 역할과 학습방법),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 관해서, 결론에서는 통합교육활동의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정리(개인의견) 등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본 참고자료는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인 배경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상세하게 기술하였으며, 과제의 기준에 명확하게 부합할 수 있도록 특정한 주제를 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Ⅱ.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활동선정의 원리
4. 교사의 역할과 교수 ㅡ 학습방법
 (1) 교사의 역할
  1)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2) 양육자로서의 역할
  3)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역할
  4) 촉진자로서의교사의역할
  5) 계획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6) 강화자로서의 역할
  7) 문제 해결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8) 지지자로서의 역할
  9)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2) 교수-학습방법
  1) 질문 사용법
  2) 질문의 언어학적 구조
  3) 심리학적 기능
  4) 질문의 인식 적 기능
  5) 질문의 효율화
  6) 탐구 - 발견학습
  7) 문제해결 학습방법
  8) 구성학습방법
  9) 협동학습
5. 통합교육에서의 유아교육평가
 (1) 평가의 의의
 (2) 평가의 목적과 역할
 (3) 평가의 방법
  l) 평가의 계획
  2) 평가의 유형

Ⅲ.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1.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
2.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유형

Ⅳ. 통합교육활동의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1. 주제설정 의 필요성 및 목적
2. 주제시작
3. 주제의 전개
 (1) 콩을 이용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2) 친구들은 어떤 음식을 좋아할까?
 (3) 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4) 여러 가지 콩 관찰하기
 (5) 콩을 싹 틔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6) 콩나물 기르기
 (7) 밭에 땅콩 심기
 (8) 콩사러 가요 게임
 (9) 땅콩 볶기
 (10) 콩나물 무치기

Ⅴ. 결론(개인의견)
본문내용
Ⅰ.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개인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와 구분이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가에 관심이 두어진다. 김재복은 통합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첫째, 부분들을 전체 속으로 모아 들이고 통합시키는 과정 또는 보다 높은 위계의 단위들을 산출하는 것이다. 이것은 연합, 조정, 조직 등의 단어보다 훨씬 강한 뜻을 가진다. 전체 속에서 부분들이 판별될 수 있지만 부분들은 개별적인 특징을 잃는다.
둘째, 모든 부분들이 함께 조화 있게 작용할 수 있는 유기체의 상태이다. 즉, 통합은 실재에 대해 지각이 관련되는 과정이며, 자아가 추구하는 통일의 목적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자아가 추구하는 목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가급적 통합을 전제로 하여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면 학교교육의 기본이 되는 교육과정의 개념은 어떻게 정의하여 할 것인가. 우리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그에 대처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의 모든 과정을 마칠 때까지 요구되는 교육내용, 그 내용을 학습하기에 필요한 연한, 또 연한내의 학습시간 배당을 포함한 교육의 전체계획" 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지, 교육과정 자체를 목적시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목적은 어디까지나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있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여기에서 앞에서 밝힌 통합의 개념과 일반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연결하여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을 밝히면 다음과 같이 진술할 수 있다.
"교육과정의 통합은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 하에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그리고 내용영역에 있어서 각각 다른 학습경험들이 상호 관련지어지고 의미 있게 모아져서 전체로써 학습이 이루어지고, 나아가서 인간의 성향변화가 가치롭게 이루어지게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겠다.


Ⅱ.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교육에서 통합된 인간을 기르기 위한 관심은 플라톤, 신인문주의자들과 이상주의자들, 그리고 감각적 실학주의자인 코메니우스, 자연주의 교육 사상가인 루소 등에게서 발견된다. 이러한 관점은 헤르바르트, 질러, 프뢰벨, 파커, 손다이크 등으로 이어졌으며, 이들의 영향을 받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상과 맥을 같이하는 경험중심교육이 강조되면서 급증하였다.
교육과정통합에 영향이 미친 듀이는 경험중심의 통합을 강조하였으며, 경험을 유기체와 환경의 통합과정으로 보았다. 즉, 개인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문제에 부딪히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험과 학습을 재구성한다. 경험중심교육과정에서 통합은 교육내용 간의 논리적 통합에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과정, 즉 경험의 통합과정을 용이하게 해 주기 위한 방법족 측면에 관심이 있었다. 듀이는 궁극적으로 교육에서 심리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통합하는 것에 관심을 두었다. 즉 그는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인 경험을 조화롭게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그는 아동 자신의 활동과 협동적 활동을 중시하였으며, 아동의 성장과 조화될 수 있는 교육내용과 벙법을 찾고자 노력하였고, 교육내용과 방법의 통합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듀이의 경험중심교육과정은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영향하에 1920년대에서 1950년대에 걸쳐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이 시기는 교육과정 통합이라는 개념이 가장 중요하게 논의된 시기였다. 그 후 브루너를 중심으로 하는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교육내용의 논리적 통합이 탐구되기는 하였으나, 각 영역 안에서의 학문에 관한 탐구가 이루어지면서 지식의 분화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로 인해 통합에 대한 관심은 점차 후퇴하였다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문제를 극복하고, 창의성을 조장하고, 미래 지향적인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교육과정통합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와 더불어 국가의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구성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1970년대에 교육과정통합에 대한 논의는 영국의 초·중등학교에서 활발히 일어났는데, 이는 1920년대에 듀이의 이론을 실제에 적용한 아이작을 통해 이루어진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재인식이 기초가 되었다. 아이작은 유아의 인지적 학습은 그들의 감정에 좌우된다고 믿었기 때문에, 인지. 언어. 정신. 운동. 육체적인 성장을 촉진하기 위하여 유아의 흥미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입각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아이작의 접근법은 영국 초등학교의 '통합된 하루’의 기초를 제공했다. 이어서 통합된 하루는 미국에서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열린교육운동으로 떠오르게 되었으며 오늘날 통합된 교육과정은 NAEYC가 발표한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위한 지침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서구사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통합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관심은 1980년대에는 동남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도 나타났다.

(중략...)
참고문헌
1. 권영례, 「교육교과론」/ 양서원 / 2006년

2. 권영례·서영숙, 「교육교과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2001년

3. 권영례·서영숙, 「학습활동의 계획과 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2002년

4. 이기숙·홍순정,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2001년

5. 이영만, 「통합교육과정」/ 학지사 / 2001년

6. 조덕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1984년

7. 편집부, 「교육교과론」/ 예지각 / 2002년

8. 덕성여자 대학교 부속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및 활동의 실제」/ 2000년

9. 김재복,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 박사학위 논문/ 1984년

10. 편정숙,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고찰」/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6년

11.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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