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소집단 활동의 실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3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1,2,3번 패키지]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선택형][2, 3번 선택]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2,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대 대학생 집단의 봉사활동과 성격과의 상관관계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이야기 나누기
2. 문학 활동
3. 음악활동
4. 동작활동
5. 실험활동
6. 요리활동
7. 조형 활동
8. 주의집중
9. 게임
10. 견학
- 본문내용
-
- 집단 활동이란 영유아들이 함께 모여서 단원인 주제, 행사, 일과 등에 따라
다양한 교육활동을 함께 하는 것이다. 대집단 활동은 전체 유아가 함께 모여 하는 활동
으로 이야기 나누기, 동화듣기, 노래 부르기, 게임 등이 있다. 그리고 소집단 활동은
대집단 활동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영유아들을 보다 작은 집단으로 만들어
활동하는 것을 말하는데 소집단 활동으로 진행되는 활동에는 신체활동, 동시, 동극,
실험 및 관찰, 조형활동, 요리활동, 음악활동 등이 있다.
- 집단 활동은 미리 교사가 계획한 교수내용과 방법에 따라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교사 주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개별 교수에 비해 교육 목표의 달성이
용이하며, 영유아들이 다른 영유아의 활동과 견해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을 하게
되므로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과 학습이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집단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① 자리 배치
집단 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교사가 모든 영유아의 반응을 볼 수 있고 모든 영유아
또한 교사를 볼 수 있도록 자리를 배치한다. 영유아들이 앉았을 때 마주 보이는
곳이 문이거나 햇빛이 너무 많이 들어오는 창일 경우에 영유아들이 교사와 교사가
준비한 활동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한다.
② 활동의 탄력적 운영 및 계획
집단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할 때에는 영유아의 발달, 경험, 활동시기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운영한다. 그리고 집단 활동을 할 때에는 영유아의 반응을 민감하게
관찰하여, 영유아의 반응에 따라 계획했던 활동의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영유아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때에는 무리하게 활동을 끌고나가려고 하기보다는
적당한 시기에 다시 시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③ 적절한 주의집중 시간
집단 활동을 할 때에는 수수께끼, 손 유희, 노래 부르기 등으로 영유아의 주의를 집중
시킬 수 있다. 그러나 주의 집중 활동시간을 너무 많이 할애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④ 교사의 역할
집단 활동을 할 때에 교사는 시연, 정보 제공, 영유아의 반응에 귀 기울이기, 질문하기,
영유아의 반응을 인정하기,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격려하기 등을 통해 정보
제공자 및 집단 활동에 참여하는 영유아들의 모델이 되고 영유아의 생각을 이끌어
내며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 참고문헌
-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 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