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소집단 활동의 실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이야기 나누기
2. 문학 활동
3. 음악활동
4. 동작활동
5. 실험활동
6. 요리활동
7. 조형 활동
8. 주의집중
9. 게임
10. 견학

본문내용

- 집단 활동이란 영유아들이 함께 모여서 단원인 주제, 행사, 일과 등에 따라
다양한 교육활동을 함께 하는 것이다. 대집단 활동은 전체 유아가 함께 모여 하는 활동
으로 이야기 나누기, 동화듣기, 노래 부르기, 게임 등이 있다. 그리고 소집단 활동은
대집단 활동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영유아들을 보다 작은 집단으로 만들어
활동하는 것을 말하는데 소집단 활동으로 진행되는 활동에는 신체활동, 동시, 동극,
실험 및 관찰, 조형활동, 요리활동, 음악활동 등이 있다.

- 집단 활동은 미리 교사가 계획한 교수내용과 방법에 따라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교사 주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개별 교수에 비해 교육 목표의 달성이
용이하며, 영유아들이 다른 영유아의 활동과 견해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을 하게
되므로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과 학습이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집단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① 자리 배치
집단 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교사가 모든 영유아의 반응을 볼 수 있고 모든 영유아
또한 교사를 볼 수 있도록 자리를 배치한다. 영유아들이 앉았을 때 마주 보이는
곳이 문이거나 햇빛이 너무 많이 들어오는 창일 경우에 영유아들이 교사와 교사가
준비한 활동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한다.

② 활동의 탄력적 운영 및 계획
집단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할 때에는 영유아의 발달, 경험, 활동시기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운영한다. 그리고 집단 활동을 할 때에는 영유아의 반응을 민감하게
관찰하여, 영유아의 반응에 따라 계획했던 활동의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영유아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때에는 무리하게 활동을 끌고나가려고 하기보다는
적당한 시기에 다시 시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③ 적절한 주의집중 시간
집단 활동을 할 때에는 수수께끼, 손 유희, 노래 부르기 등으로 영유아의 주의를 집중
시킬 수 있다. 그러나 주의 집중 활동시간을 너무 많이 할애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④ 교사의 역할
집단 활동을 할 때에 교사는 시연, 정보 제공, 영유아의 반응에 귀 기울이기, 질문하기,
영유아의 반응을 인정하기,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격려하기 등을 통해 정보
제공자 및 집단 활동에 참여하는 영유아들의 모델이 되고 영유아의 생각을 이끌어
내며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 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 과정의 이해2
  • 활동에 참여 하는 것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 갈수도 있으며유아가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욕구에 맞춰 자유 선택놀이를 계획하고 실행 한다3. 정리정돈교재, 교구가 담긴 바구니와 놓인 교구장에각 각 동일한 표시를 해두어서 그 모양을 보고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유선택활동이 끝난 뒤 각자 사용했던 놀이감 과자료를 제자리에 두는 활동으로 종례5~10분 전에치우는 시간을 미리 알려서 활동을 마무리 짓도록한다.4. 대. 소집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클라이언트인 개인, 가족, 딥단 대상의 서비
  • 대상에게 지식을 전달하거나 거동이 불편하여 사회 활동에 제약을 느끼는 경우 체력적으로 미흡한 부분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혹은 서비스가 대다수다. 2-2) 가족, 집단적 접근의 예가족, 혹은 비교적 소규모인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과제를 수행하는 데 목적을 둔 인간의 소집단들과의 목표 지향적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집단의 각 성원과 서비스 전달체계 내에서 전체로서의 집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본인이 가장 관심 있는
  • 대상에게 지식을 전달하거나 거동이 불편하여 사회 활동에 제약을 느끼는 경우 체력적으로 미흡한 부분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혹은 서비스가 대다수다. 2-2) 가족, 집단적 접근의 예가족, 혹은 비교적 소규모인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과제를 수행하는 데 목적을 둔 인간의 소집단들과의 목표 지향적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집단의 각 성원과 서비스 전달체계 내에서 전체로서의 집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
  • 대한 흥미를 잃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집단으로 그룹별로 편성해서 가르치면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수업 방식 : 창의적인 학습방법을 고안하여 실행한다.(기존의 교수 방법과는 다른 자신만의 특별하고 재미있는 교수방법을 고안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 시킨다.) ① 스티커 - 아이들의 이름이 써져있는 판 위로 스티커를 붙인다. 개별 활동과 조별 활동을 동시에 평가하는 것으로 잘하면 빨강스티커를 붙이고,

  • 표적 집단에 따른 자원 가용성 확인과 표적 집단에 맞는 효율적 배분과 활용에 대하여 논하
  • 활동 과제란 활동계획에 착수하여 참여자를 적응시키고 활동을 조정하는 것이다. 대인 관계적 측면이란 사람과의 관계에 주목하고 개입해야 함을 말한다. 저항과 반목을 관리하고 참여자의 자기 통제를 개발시키며 그 기반을 단단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그리고 자원을 배분하고 활용하는데 중요한 내용은 변화되는 노력을 계속해서 점검해야한다는 것이다. 자원이 계획한대로 잘 배분되는지 실행체계를 계획대로 잘 진행되는지 살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