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 쌓기놀이 3~5세 유아와 교사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쌓기 놀이의 특징 및 교육적 의의

3.1. 쌓기 놀이의 특징

3.2. 쌓기 놀이의 교육적 의의

3.2.1. 쌓기놀이에서 나타나는 협동하는 즐거움

4. 쌓기 놀이의 전개과정

4.1. Johnson의 블록구성능력 발달단계

4.2. 유아의 공간개념 발달의 순서

4.3. 쌓기 놀이에서 유아들의 협동 모습

4.4 쌓기 놀이의 자료

4.5 유아가 쌓기 놀이를 좋아하는 이유

4.6. 쌓기 놀이에서 남녀의 인식 차

5. 교사의 역할

5.1 놀이에서 교사개입의 중요성

5.2 쌓기 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5.3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

5.4 놀이지속시간과 놀이의 질

6. 관찰

6.1 2세반의 쌓기 놀이

6.2. 3 · 4세반의 쌓기놀이

6.2.1. 유아의 쌓기놀이

6.2.2. 교사-유아 상호작용

6.3. 5세반의 쌓기놀이

7. 분석

8. 결론 및 후기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기 때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쌓기 놀이는 교육이 목표로 하는 지적인 적응과 놀이가 추구하는 자발성과 즐거움을 함께 성취시킬 수 있는 적응적인 놀이일 뿐만 아니라, 모방과 상징적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구조물 만들기와 극 놀이를 통해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세계를 발견하고, 경험하여 소유하고, 창조함으로써 자기들의 생활세계를 깊이 이해하게 하는 놀이이다. 유아들은 쌓기 놀이를 통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가장 깊고 원초적인 내면세계를 실제의 세계와 연관시켜 나가며, 세계를 구성하고 창조하는 본질적인 해석행위인 모방과 상징적 활동을 통해 생활세계의 핵심을 다루기에 더욱 의미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가 만든 블록 구조물엔 유아의 상상, 경험, 정보, 생각과 느낌이 반영되고, 그 구조물은 유아에게 다양한 세계를 소유할 수 있는 폭넓은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유아의 활동과 이미지를 확장시키고 깊이 사고하고 행동하게 만드는 참고물이 된다. 또한 블록은 폭넓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놀이 감으로서, 유아들은 쌓기 놀이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 즉 논쟁, 의견 제시 및 수용, 또래의 생각에 부연 설명하기 등을 통해 세계에 대한 공유된 이해와 지식의 확장 등 상호주관적인 자기의 세계를 형성하게 된다.

참고문헌
1. 성은주, 홍용희(2001), 만5세 유아의 쌓기놀이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 5권 2호, pp.125~143
2. 유미림, 인재천(2007), 쌓기놀이영역에서의 환경조성에 따른 유아의 공간인식능력 차이, 한국유아체육학회지 제8권, pp.5~20
3. 박낭자(2000), 유아의 놀이유형분석과 놀이유형에 따른 교사의 개입전략, 論文集 Vol.18 No.- [2000], 瑞逸專門大學, pp.661~679
4. 쌓기 영역의 교재 교구를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공간조망능력에 미치는 효과.
5. 김정옥, 1985 아동의 공간조망능력 발달 및 인지양식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6. 송응식(2006), 쌓기놀이에서 유아의 협동에 관한 질적 연구
7. 노치현 ․ 박인숙 ․ 황명원 (1999). 블록활동의 지도와 실제. 보육사.
8. 박찬옥 외3명 (2002) 유아 놀이 지도. 학문사.
9. 박화문(2000) 쌓기놀이 영역에서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 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10. 윤은미(1999) 교사의 상호작용유형이 유아의 블록구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덕 성여자 대학교.
11. 이숙재(2001) 유아 놀이 활동. 창지사.
12. 강은경(1989) 또래 상호작용이 블록구성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 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해서 작성해보세요
  • kkh5***
    (2010.10.08 20:13:15)
회원 추천자료
  • 만5세 5월 1주-5주 보육일지 (간소화 부간보육일지)
  • 30바깥놀이(대체활동)바깥놀이돌멩이에 내 얼굴 그리기바깥놀이자연물로 생일상 차리기대체훌라후프 징검다리 건너기12:30~13:30점심 및 이 닦기손 씻기 후 점심 먹기/ 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하기/ 화장실 다녀온 후 손 씻기13:30~14:30실내놀이 및 휴식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필요 시 낮잠 또는 휴식 취하기/ 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14:30~15:00손 씻기 및 오후 간식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고 오

  • 사회관계영역 사회관계 연령별특성 사회관계 영역 연령별 활동 예시
  • 놀이하며 갈등 해결의 과정을 통해 수용, 배려 등 사회적 기술 익히는 과정이다.3세4세5세친구와 함께 놀이한다.친구와 협동하여 놀이한다.나와 친구의 의견에 차이가 있음을 안다.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지도 지침 및 유의점1. 친구와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협동의 효과와 협력이 주는 즐거움을 경험한다.2.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자발적으로 협력하는 자세를 배운다.ex) 물건 나누어 쓰기, 순서 정하기3. 유아 본인과 친구

  • [유아교육] 보육과정 운영계획및 계획안 작성
  • 유아 보육계획다. 방과후 아동 보육계획2. 주제별 보육계획(연간․월간․주간․일일 보육계획안 포함)가. 초기적응프로그램나. 산책 프로그램다.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라. 노인․영유아 상호작용 프로그램마. 환경교육 프로그램바. 과학교육 프로그램사. 전통놀이 프로그램 등3. 건강 및 안전 프로그램 계획4. 영양 프로그램 계획5. 부모교육 및 지역사회 교류 프로그램가. 연간 부모교육․참여활동 계획나. 연간 지역사회와의 교류 계획6. 행

  • 자폐아동 관찰 및 지도방법
  • 교사가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놀이와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의사소통적 언어를 습득하는 데는 효과가 적었으며, 자연스러운 상황으로의 일반화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최근의 언어습득 이론은 언어를 사회적, 인지적, 언어적 발달 영역을 통합하는 통합적인 능력이라고 보고, 중재에 있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의사소통을 개발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정충희, 1991). 자폐성 아동의 언어 및 의

  • 놀이지도(구성놀이)
  • 교사는 유아의 창조적 과정을 촉진하기 위하여 풍부한 각종 자료를 제공한다.(3) 쌓기놀이위키 백과사전 인용, 키워드|블록 - 교육적효과조립식 블록은 아동의 손가락과 손의 능력을 강화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킨다. 그리고 아동이 다른 모양을 학습하는 것을 도울수 있다. 블록 놀이는 아동이 또래아동과 관계를 맺고, 협동하는 것을 돕고, 종종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첫 경험 중의 하나이다. 블록은 아동에게 유익한데 그 이유는 상호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