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6 / 2018.05.16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01 분석
02 추가자료
03 주제
04 활동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01 문헌조사
< 유아 교육기관의 미술 교육 현황 >
유아 교육기관의 미술 교육 현황은 제한적인 부분과 더불어 발달에 맞는 적절성을 나타낸다. 제한점으로는 첫 번째로 재료부분에서 시중에 판매하는 재료를 제공하는 일이 많았다. 하지만 미술재료는 다양할수록 유아들의 창의성이 증진됨으로 다양한 재료가 주어야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두 번째로는 장르부분에서 유아들은 종이접기 등 입체활동을 비롯하여 협동미술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리기의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는 활동에서도 유아들은 작업복이나 활동공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가 시 보관이나 전시에 대해 시간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달에 맞는 적절성의 부분으로는 유아에게 주 2-3회 정도의 주 활동시간과 자유놀이시간에 미술을 제공하는 것이며 20~40분간 길지도 짧지도 않게 구성하고 있었다. 또한 미술교육의 목표가 결과가 아닌 창의성의 발현에 중심을 두고 있었다. 신정숙(2006).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미술 교육의 운영 실태 : 경기도 유치원·보육시설·사설미술학원을 중심으로

< 유아 미술프로그램의 현황 >
유아 미술프로그램의 현황은 생태, 전통, 퍼포먼스, 통합이 존재했다. 전통 미술프로그램의 경우 재료는 폐품 민화 등이 있으며 민족의 역사와 신앙생활 풍속을 을 통해 유기체적 태도를 알 수 있고 기원과 조상의 삶의 흔적을 학습할 수 있음에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임양선(2000). DBAE에 기초한 유아전통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생태 미술프로그램의 경우 자연물, 손끝놀이, 자연산책 등 있으며 인간의 행복을 위한 통제의 대상으로 간주하기 보다는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함에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관계를 깨닫게 한다. 김지현(2009). 유아를 위한 생태미술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퍼포먼스 미술프로그램의 경우 종이를 찢고 비비고 염색하는 등의 손이 아닌 여러 가지 행위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자유성과 의지를 창의롭게 표현가능하며 치료적인 측면을 지닌다. 장미란(2010). 퍼포먼스를 활용한 아동의 미술활동에 관한 연구 : 취학 전 5~7세 아동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통합 미술프로그램으로는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에서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며 사전활동, 도입, 전개, 마무리, 유의사항, 평가(교사와 유아) 확장활동 단계로 구성할 필요가 있고 표현능력, 공간능력, 탐구능력, 언어표현능력 등이 발달 된 것을 볼 수 있었다. 김경희(2011).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프로그램 모형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과정
  • 표현활동을 포함한다. 그 외에도 영유아가 속한 사회의 역사 . 문화적 유산을 알고 음미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는 문화활동도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내용은 여러 종류의 보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양하게 전달될 수 있다. 넷, 보육활동은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을 대리 수행하거나 보완 수행하는 특성이 있다. 영 유아 보육과정은 가정 내 부모의 역할을 대행하거나 보완하여 영 유아의 보호와 교육에 공히 초점을 두고 영 유아의 일상생활 전반을

  • [유아예능교육] 삼성어린이집의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발
  • 만5세 삼성프로그램 미술활동 분석1. 미술영역 활동 분석주제 영역탐색표현감상탐색표현 감상과 통합다른영역과 통합재료간 통합평면 표현입체 표현3월 나(18)12517554월 봄(11)566415월 가족(17)31316686월 기관/동물(19)5148957월 동물/건강(20)6141788월 여름(18)7115789월 교통(18)51346510월 우리나라와 세계여러나라(22)911294511월 가을/지구와 환경(16)41243712월 지구와 환경/ 겨울(21)5168561월 도구와 기계(17)512534

  • [보육프로그램] 영유아 프로그램
  • 표현 : 우리 모두 다같이(신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소리내기)‧노래:「사과 같은 내 얼굴」「눈눈눈」‧율동 : 발바닥 밟기‧동작활동 : 어떻게 할까?‧노래: 「감사합니다」「뽐」「내 마음이 기쁘단다」‧신체표현 : 움직이는 장난감‧노래: 「엄마 좋아 아빠 좋아」「다람은 곳이 있대요」‧가족 얼굴 주걱악기 연주하며 노래 부르기‧신체표현 : 크고 작게‧노래 게임 : 없어진 친구는 누구?‧신체표현 : 둘이서 둘이서대,소집단 활동

  • 영유아교수방법론
  • 개발과 학습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Ⅳ. 참고문헌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박찬옥, 최현정 외 2명(2023),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이순복(2022), 영유아교수방법론, 창지사 한동옥, 최윤정, 원성묵, 민감한 반응이 아이를 키운다 : 영유아-교사의 질적 상호작용 실제, 공동체, 2016우경혜(2017), 영유아 교사의 자아개념과 놀이 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위영희(

  • 다양한 영유아보육과정 중 생태 유아교육의 교육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만5세를 위한 생태미술프로그램 활동 등을 찾아 설명
  • 만5세를 위한 생태미술프로그램 활동1) 주제접근을 위한 창의활동인간에 있어 창의성은 개개인의 기질이나 성품에 따라서 다른 타입으로 나타나며, 미술의 경우 하나의 독창성을 부여해 준다. 미술에 있어서의 창의는 사상의 기능이며 시대나 개인에 따라 다른 가변성을 지닌 주관적인 것이다.“이러한 창의성을 우리 미술교육에서는 어떻게 접근해야만 할까?” 첫째, 창의성은 백지상태처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전혀 개발되지 않고 풍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