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PBL][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인터넷활용 PBL]문제중심학습(PBL)단계,시사점,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절차,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특성,단계,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준비,적용,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사례,제언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국어교육,국사교육사례,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가정교육,경제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사례
-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의의,절차,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적용,사례,성과
- 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특성,목표, 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절차,주제선정,실행, 프로젝트학습(PBL)모형,적용 분석
- [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특징,목적,준비, 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전개,사례,제고과제,평가
- 목차
-
Ⅰ. 개요
Ⅱ.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
Ⅲ. 문제중심학습(PBL)의 특성
Ⅳ. 문제중심학습(PBL)의 단계
Ⅴ. 문제중심학습(PBL)의 시사점
Ⅵ.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의 의의
Ⅶ.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의 절차
1. 문제 작성
2. 학습목표 수립
3. 효과적인 학습활동을 위한 비구성주의적 교수․학습활동 설계
4. 가상수업 공간 개발
5. 도입
6. 학습자에게 문제 제시
7. 학습자가 문제 파악 및 정보수집 계획 수립
8. 학습자가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공유
9. 학습결과에 대한 전체적인 발표
10. 총괄평가
Ⅷ.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은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가장 충실히 반영한 수업모형으로써 교수자가 개발한 홈페이지를 가상수업 공간으로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입각한 문제중심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는 교육방법이다. 이러한 교수학습 모형은 학습자가 경험하는 세계는 존재하나 그 의미는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 흥미, 이전 경험에 의해 부여되고 구성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세계를 조직하고 이해하는 방식은 다양할 수 있으며, 하나의 옳은 의미나 객관적 실체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학습은 세상에 대한 개인적이며 능동적인 이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와 같은 학습관에 근거한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은 교육내용을 교사가 구체적으로 체계화하거나 구조화하는 세부적인 가공을 통해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전수하는 형태를 지양한다. 이보다는 학습자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이렇게 능동적으로 생성한 지식에 기반을 두고 지식을 시험, 수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교수학습 모형은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학습활동은 학습자가 인터넷을 통해 정보나 의견교환 활동에 주도권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역동적인 환경 속에 일어나는 것으로 보면서 주어진 자극에 대해 단순한 반응이나 반응을 위한 반응을 요구하는 학습환경을 배제한다(Steipen, Senn, Steipen, 2000).
또한 본 모형은 하나의 지식은 그 것과 직접 관련된 실제상황과 독립적으로 해석될 수 없는 것이므로 상황과 독립하여 사실이나 기술을 암기, 이해하도록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보면서 실제적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일어날 때 지식의 의미를 습득할 수 있고 학습의 전이가 촉진된다고 본다. 따라서 본 모형은 가상수업 공간에 교과서의 하나의 단원에 대해 1-2개 정도의 문제상황을 제시한다. 여기서의 문제상황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지향하는 문제가 아닌 단원의 내용을 포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를 말한다. 학습자는 이러한 실제세계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복잡한 문제상황 속에서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
- 참고문헌
-
○ 김선자(1998),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3호
○ 강인애(1998),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서울 : 교육과학사
○ 강인애(1997), 초경쟁시대의 교육적 방법으로서의 PBL : LG-Caltex정유의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월간 산업교육
○ 신수범 외 3인(1999),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컴퓨터교육과정 모델 개발, 정보과학회논문지
○ 임정훈(1999), 웹 기반 자율학습형 코스와 문제해결형 코스의 설계와 개발, 교육공학연구
○ 최정임(1999), 문제해결과 웹 기반교육, 웹 기반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