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PBL][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인터넷활용 PBL]문제중심학습(PBL)단계,시사점,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절차,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

Ⅲ. 문제중심학습(PBL)의 특성

Ⅳ. 문제중심학습(PBL)의 단계

Ⅴ. 문제중심학습(PBL)의 시사점

Ⅵ.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의 의의

Ⅶ.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의 절차
1. 문제 작성

2. 학습목표 수립

3. 효과적인 학습활동을 위한 비구성주의적 교수․학습활동 설계

4. 가상수업 공간 개발

5. 도입

6. 학습자에게 문제 제시

7. 학습자가 문제 파악 및 정보수집 계획 수립

8. 학습자가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공유

9. 학습결과에 대한 전체적인 발표

10. 총괄평가

Ⅷ.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은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가장 충실히 반영한 수업모형으로써 교수자가 개발한 홈페이지를 가상수업 공간으로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입각한 문제중심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는 교육방법이다. 이러한 교수학습 모형은 학습자가 경험하는 세계는 존재하나 그 의미는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 흥미, 이전 경험에 의해 부여되고 구성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세계를 조직하고 이해하는 방식은 다양할 수 있으며, 하나의 옳은 의미나 객관적 실체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학습은 세상에 대한 개인적이며 능동적인 이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와 같은 학습관에 근거한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은 교육내용을 교사가 구체적으로 체계화하거나 구조화하는 세부적인 가공을 통해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전수하는 형태를 지양한다. 이보다는 학습자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이렇게 능동적으로 생성한 지식에 기반을 두고 지식을 시험, 수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교수학습 모형은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학습활동은 학습자가 인터넷을 통해 정보나 의견교환 활동에 주도권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역동적인 환경 속에 일어나는 것으로 보면서 주어진 자극에 대해 단순한 반응이나 반응을 위한 반응을 요구하는 학습환경을 배제한다(Steipen, Senn, Steipen, 2000).
또한 본 모형은 하나의 지식은 그 것과 직접 관련된 실제상황과 독립적으로 해석될 수 없는 것이므로 상황과 독립하여 사실이나 기술을 암기, 이해하도록 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보면서 실제적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일어날 때 지식의 의미를 습득할 수 있고 학습의 전이가 촉진된다고 본다. 따라서 본 모형은 가상수업 공간에 교과서의 하나의 단원에 대해 1-2개 정도의 문제상황을 제시한다. 여기서의 문제상황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지향하는 문제가 아닌 단원의 내용을 포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를 말한다. 학습자는 이러한 실제세계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복잡한 문제상황 속에서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
참고문헌
○ 김선자(1998),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3호
○ 강인애(1998),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서울 : 교육과학사
○ 강인애(1997), 초경쟁시대의 교육적 방법으로서의 PBL : LG-Caltex정유의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월간 산업교육
○ 신수범 외 3인(1999),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컴퓨터교육과정 모델 개발, 정보과학회논문지
○ 임정훈(1999), 웹 기반 자율학습형 코스와 문제해결형 코스의 설계와 개발, 교육공학연구
○ 최정임(1999), 문제해결과 웹 기반교육, 웹 기반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이론적 기초와 역사적 배경,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학습주제선정과 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적용과 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의 비교 분석Ⅰ.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의의1. 지식의 획득2. 기능의 습득3. 성향의 개발4. 느낌의 발달Ⅱ.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유형1. 실생활 문제 해결형2. 타 교과 연계형3. 수학사 활용형4. 신문, 인터넷, PC 활용 교

  •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PBL)유형,학습원칙,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PBL)과정,사례,전략
  • 문제중심학습과 유사한 문제중심학습Ⅳ.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 PBL)의 학습원칙Ⅴ.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 PBL)의 과정과 전개1. 문제중심 학습의 과정2. 문제중심 학습의 교수 설계Ⅵ.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 PBL)의 사례1. 협동학습 1) 그룹토론2) 학습 자료와 사고의 교류2. 촉진자, 공동학습자로서의 교수자 역할3. 학습자 중심 환경1) 다양한 정보2) 전문가 접촉3) 관련 전문 기관 방문4. 평가Ⅶ. 문제기반학습(문제중심학습, PBL)

  •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관,학습원리,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실태,활용사례,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SOI모델,시사점
  • 학습)의 활용 사례1.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1) 구체적 상황에서 실제적 성격의 문제를 다루는 학습환경2) 학습의 주도권(주인의식)3) 조언자로서의 교사의 역할2. 시뮬레이션 활용 학습환경 : “비타민과의 전쟁”3. 조교 교육프로그램Ⅷ.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SOI모델Ⅸ.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구성주의에는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가 있고 이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회

  • [교육공학] 구성주의, PBL, ISD에 대해서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개별보고서과 목 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담당교수: 학 과: 학 번: 이 름: 제 출 일: 2004년 12월 21일 (화)목차서론본론1. 구성주의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특성3) 구성주의의 장단점4) 구성주의 이론5) 구성주의 교수 설계6) 구성주의 교육의 시사점2. PBL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2) 문제 중심 학습의 특성3) 교육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 사항4) PBL의 구성원리3. ISD1) ISD의 개념2) ISD의 단계3) 교육의 측면에서 ISD모

  • 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
  •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1. 문제분석 1가. 문제 확인 1나. 문제 분석 1다. 문제 정의 1라. 문제 해결 전략 12. 이론적 배경 2가. ICT소양교육 2나. PBL의 개념 6다. PBL 학습의 절차 8라. 문제의 특성 9마. PBL의 구조 9바. PBL 자원의 기능적 분류 10사. 문제 중심 학습 모형을 적용한 의도 113.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12가. 단원명 12나. 단원의 개관 12다. 단원의 목표 13라. 단원 지도 계획 13마. 과목의 연계성 14바. 교과 연계 14사. 평가계획 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