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분석 1
가. 문제 확인 1
나. 문제 분석 1
다. 문제 정의 1
라. 문제 해결 전략 1
2. 이론적 배경 2
가. ICT소양교육 2
나. PBL의 개념 6
다. PBL 학습의 절차 8
라. 문제의 특성 9
마. PBL의 구조 9
바. PBL 자원의 기능적 분류 10
사. 문제 중심 학습 모형을 적용한 의도 11
3.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12
가. 단원명 12
나. 단원의 개관 12
다. 단원의 목표 13
라. 단원 지도 계획 13
마. 과목의 연계성 14
바. 교과 연계 14
사. 평가계획 14
아. 교수․학습 과정안 15
자. 별첨(활동지) 19
4. 회의록 21
5. 저 널 21
본문내용
1. 문제분석
1.1. 문제 확인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지도안을 작성하시오.

- 5-6학년 학습 내용 중 1차시를 선정하고 지도안을 작성한다.
- 보고서에는 PBL에 대한 이론적인 탐구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 이론적 탐구에 제시된 PBL절차에 따라 지도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 지도안에는 실제상황의 문제, 문제 해결 절차, 교사의 역할, 학습자의 역할, 교재, 평가 방안 등을 상세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 필요시 수업을 위하여 필요한 워크시트(학습지) 등을 제공할 수 있다.

1.2. 문제 분석
- 컴퓨터 5,6학년 교육과정에서 한 차시를 선정한다.
- 수업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조사한다.
- 교수․학습에 맞추어 한 차시의 수업 지도안을 작성한다.
- 수업에 필요한 교수․학습 자료, 평가 자료를 개발한다.

1.3. 문제 정의
․ PBL(Problem-Based Learning)이란 무엇인가?
․ PBL의 학습단계는 어떻게 되는가?
․ PBL의 시사점, 기대효과는 어떻게 되는가?


1.4. 문제 해결 전략

참고문헌
․3단계 컴퓨터와 생활5 교과서, 중앙교육진흥 연구소
․3단계 컴퓨터와 생활5 교사용 지도서, 중앙교육진흥 연구소
․수원 시청 홈페이지 http://city.suwon.kyonggi.kr
․고창군 홈페이지 http://gochang.chonbuk.kr
․디지털 국악 신문 http://www.kukak.co.kr
․유네스코 http://www.unesco.or.kr/whc
․문화재청 http://www.ocp.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이웃 사촌 학습지도안 이웃 사촌 수업지도안 이웃 사촌
  • 교수-학습과정안교 과도덕학년반5학년 1반수업자지도교사단원명4. 이웃 사촌차시3/3시간계획40분수업일시(교시)본시 주제이웃 간에 서로 돕는 사례를 찾고 실천하기쪽수도덕 61 ~ 63쪽생활의 길잡이54 ~ 57 쪽학습목표이웃과 화목하게 지내기 위하여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학습모형행동적 측면 중심의 교수 학습ICT활용사진,그림 학습지 과정단계교수 - 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동기유발실천 상황 제시하기

  • 실과 교수 학습과정안 컴퓨터는 내친구 학습지도안 컴퓨터는 내친구 수업지도안
  • 교수-학습과정안교 과실과학년반5학년 1반수업자지도교사단원명4.컴퓨터는 내친구차시8/12시간계획40분수업일시(교시)본시 주제제목 꾸미기쪽수실과 59쪽학습목표가족 신문의 제목을 표의 기능과 그림을 넣어 꾸며 볼 수 있다.학습모형문제 해결 학습ICT활용사진,그림 과정단계교수 - 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문제 파악(전체 학습)문제 추구(전체 학습)문제 해결(개별 학습)☉동기유발♦신문기사를 보여주고, 제목의 중요

  • 말하기 듣기 쓰기 교수 학습 과정안 이리보고 저리보고 학습지도안
  • 교수-학습과정안교 과말하기 듣기 쓰기학년반5학년 1반수업자지도교사단원명4. 이리보고 저리보고차시5/9시간계획40분수업일시(교시)본시 주제이야기의 상황 알기쪽수말하기 듣기 쓰기 100 ~ 101 쪽학습목표이야기를 듣고, 인물들이 말을 주고 받을 때의 상황을 알 수 있다.학습모형문제 해결 학습ICT활용pp 웹 학습지 과정단계교수 - 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동기유발문제 확인하기☉ 학습 분위기 조성♦ 2002 월드컵을 상기하

  • 음악 교수 학습과정안 우리의 소원 음악 학습지도안 우리의 소원 음악 수업지도안
  • 교수-학습과정안교 과음악학년반5학년 1반수업자지도교사단원명10.우리의 소원차시1/2시간계획40분수업일시(교시)본시 주제악곡의 특징을 살려 노래 부르기쪽수음악 24~25쪽학습목표악곡의 특징을 살려 노래를 부를 수 있다학습모형가창 중심 수업ICT활용사진,그림 웹 활동지과정단계교수 - 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감각적 인지기초 기능 파악☉동기유발♦선생님이 들려주는 음악을 들어봅시다. ※언제, 어디서 들었는가? -

  • 교수 학습과정안 행복한 만남 학습지도안 행복한 만남 수업지도안 행복한 만남
  • 교수-학습과정안교 과읽기학년반5학년 1반수업자지도교사단원명5. 행복한 만남차시1/9시간계획40분수업일시(교시)본시 주제이어질 내용 예측하며 읽기쪽수읽기 174 ~ 179 쪽학습목표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학습모형문제 해결 학습ICT활용사진,그림 동영상 pp 학습지과정단계교수 - 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동기유발문제 파악하기문제 해결 방법 찾기동기 유발◆ 광고를 보고 이어질 내용 예측해 보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