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 PBL, ISD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구성주의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의 특성
3) 구성주의의 장·단점
4) 구성주의 이론
5) 구성주의 교수 설계
6) 구성주의 교육의 시사점

2. PBL
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2) 문제 중심 학습의 특성
3) 교육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 사항
4) PBL의 구성원리

3. ISD
1) ISD의 개념
2) ISD의 단계
3) 교육의 측면에서 ISD모형의 문제점과 주의사항



결론
본문내용
이번 학기동안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강의를 들으면서 구성주의적 수업인 PBL(온라인 문제중심학습, Problem Based on Learning)을 통해 3가지 문제를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해결하였다.
처음 교육공학을 들었을 때에 첫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그리고 교재(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과학사. 박성익 외 3명. 2003)의 첫 단원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나는 교육공학에 대해서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었다. 특히 직접 PBL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될 것이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들었을 때에는 PBL이 무엇인지도 몰랐고 그래서 더더욱 막막하기만 하였다. 지금까지 교수중심의 학습을 해왔기 때문에 PBL의 방식을 알고 나서도 생소하고 새롭게 느껴졌던 이유는 그것에 있을 것이다.
이제 3가지 문제를 나름대로 해결해 본 후의 느낌으로서는 직접 PBL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또 문제 속에서 PBL방식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까지 해보았기 때문에 이제는 머릿속에 지금까지 내가 문제를 해결하면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PBL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개별보고서는 마음에 드는 교육공학 관련 주제를 선택하여 그에 관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인데, 지금까지 해온 과정 중에서 모든 과정을 충실히 해왔고 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마주친 교육공학적 주제들 모두 나의 흥미와 관심을 끌었기 때문에 어떤 하나에 치중하여 선택하기는 어렵고, 전체적으로 내가 배운 내용들을 간략히 정리하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web***
    (2006.07.03 10:48: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네요,,ㅎ
  • rlw***
    (2006.06.26 16:43:16)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괜찮아요
  • cvb4***
    (2006.03.26 09:44:42)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 용어분석
  • 공학으로서의 교수설계: “교수설계가 규칙, 원칙, 절차에 의해 이루어지는 기계적 과정”(Rowland, 1993) 이라고 하였다. 교수설계 관점은 기본적으로 설계의 본질을 문제해결과정으로 이해하며 이 문제해결과정의 궁극적인 목적은 현재의 문제 상황에서 바람직한 목표 상태로 도달하는데 필요한 최상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데 있다(유영만, 1996) 2) 교수체제설계: 교수설계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문분야인 교육공학에 있어 최근의 공식적인 정의(Seels & Ric

  • 교수설계 용어분석
  • 공학으로서의 교수설계: “교수설계가 규칙, 원칙, 절차에 의해 이루어지는 기계적 과정”(Rowland, 1993) 이라고 하였다. 교수설계 관점은 기본적으로 설계의 본질을 문제해결과정으로 이해하며 이 문제해결과정의 궁극적인 목적은 현재의 문제 상황에서 바람직한 목표 상태로 도달하는데 필요한 최상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데 있다(유영만, 1996) 2) 교수체제설계: 교수설계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문분야인 교육공학에 있어 최근의 공식적인 정의(Seels & Ric

  • [마케팅사례]기업 내에서의 성공적인 온라인 협동학습과정을 위한 몇 가지 제안
  • 교육의 대안적 전략으로 제시될 수 있다(유영만,1997). 그리고 오늘날 기업교육에서는 학습조직과 더불어 보다 효과적이고 다양한 교육적 접근들을 볼 수 있는데 수행공학, 전자수행지원체제, 가상학습센터, 문제중심학습, 실천성찰학습, 자기주도학습, 경영성과지향 ISD 등이 포함된다(정재삼과 이성흠,1997).2. 기업 내 웹 기반교육의 일반형태와 온라인 협동학습과정의 필요성웹 기반 가상교육의 유형은 기존의 면대면 교육과 마찬가지로 정보제공형,

  • [인터넷학습] 삼성전자 E-learning사례
  • 교육의 대안적 전략으로 제시될 수 있다(유영만,1997). 그리고 오늘날 기업교육에서는 학습조직과 더불어 보다 효과적이고 다양한 교육적 접근들을 볼 수 있는데 수행공학, 전자수행지원체제, 가상학습센터, 문제중심학습, 실천성찰학습, 자기주도학습, 경영성과지향 ISD 등이 포함된다(정재삼과 이성흠,1997).2. 기업 내 웹 기반교육의 일반형태와 온라인 협동학습과정의 필요성웹 기반 가상교육의 유형은 기존의 면대면 교육과 마찬가지로 정보제공형,

  • 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공학이론교수매체모형(1) 호반의 시각교육이론① 호반은 시각자료의 실제성을 증명하기 위해 교수자료를 위계적으로 구분함② 호반은 시각자료를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추상적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한 학습보조물로 설명함③ 호반은 교수의 목적을 학습자의 ‘경험의 일반화’에 두고 이를 위해 언어(좌뇌)와 시각자료(우뇌)를함께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함㉠ 경험의 일반화(구체화)는 언어나 문자를 뛰어넘어 학습내용을 시각화할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