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그림책의 특성,분류, 그림책의 가치, 그림책의 선택조건, 그림책과 유아창의성발달, 그림책과 유아언어교육, 그림책의 이용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그림책의 특성

Ⅲ. 그림책의 분류
1. 만 1세 전후의 영아를 위한 그림책
2. 만 2세를 지난 유아를 위한 그림책
3. 만 3세에서 4세를 위한 그림책
4. 만 4세에서 5세를 위한 그림책
5. 만 5세 6세를 위한 그림책

Ⅳ. 그림책의 가치

Ⅴ. 그림책의 선택조건

Ⅵ. 그림책과 유아창의성발달

Ⅶ. 그림책과 유아언어교육

Ⅷ. 그림책의 이용활동
1. 빛그림 이야기
1) 그림책 고르기
2) 촬영하기
3) 현상하기
4) 좋은 필름 골라 편집하기
5) 배경음악과 이야기 구연 슬라이드와 함께 연출하기
2. 주제별 그림책 활용
1) 우리나라 역사와 정서
2)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
3) 똥 이야기
4) 소외된 아이들 이야기
5) 인디언의 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결합으로 인해 다양하고 흥미로운 기호적 접근을 가능하게 해준다. 언어적 텍스트와 시각적 텍스트의 상호 교류의 역동성은 현대의 예술가들에게 매력적인 것으로 비춰졌다(Nicholajeva, 1998). 따라서 현대 그림책 작가들은 다른 시각 예술분야에서 그림책으로 활동 영역을 넓히거나 바꾸어 왔다(Kovacs & Preller, 1991). 그런데 포스트모더니즘이 가장 구체적으로 반영되는 분야는 시각 예술과 문학이므로 이들 예술가들의 포스트모던적 경향은 그림책에서 종종 발견된다.
외국 작가의 포스트모더니즘 그림책을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하여 비평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필요성은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외국의 그림책에 대한 다각도의 깊이 있는 비평이 요구된다. 우리 나라의 그림책 시장에는 우리 나라 작가의 작품보다 외국, 특히 영미권의 그림책이 압도적으로 많은 실정이다. 그 이유는 출판사들이 우리 나라의 좁은 그림책 출판 시장에서 경쟁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외국의 유명한 작가가 그린 것이거나 그곳에서 호평을 받았던 작품들을 선택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물밀듯이 국내로 유입되고 있는 외국의 그림책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는 점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외국의 그림책에 대한 서평은 그곳에서 받은 호평을 그대로 소개하는 식이 되기 쉬우므로 그 책을 읽는 일반인과 유아는 그 문화권의 관점과 가치관을 그대로 수용하게 되기 쉽다. 따라서 외국의 그림책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김현희(2000),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에 따른 정보 그림책에 대한 유아의 반응, 어린이 문학 교육, 창간호
김현희(1996), 그림책 속의 글을 통한 그림책의 이해, 제1회 KBBY
박석년(2000), 그림책에 의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명호(1993), 그림책의 세계 : 시각 표현의 변천과 가능성, 계몽사
안효정(2001), 유아를 위한 정보 그림책의 현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향선(1997), 유아 문어교육의 효과적 지도 : 그림책 중심과 학습지 중심 교수방법의 비교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어린이책 전시회 자료, 세계의 그림책 우리의 그림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 dotel***
    (2012.09.17 13:39:34)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교수매체
  • 교육을 주장하였다.- 교육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안내하는 것이다. 그들 나름대로의 특유의 감정과 사고 양식을 갖고 있는 존재이므로 외부의 간섭에서 벗어나 성장,발달해야 한다.- 자연환경을 통해 실제적으로 충분한 감각 훈련을 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이성의 힘이 강화 된다.③ 페스탈로치(1747~1827)유아의 타고난 감각 운동적인 활동성을 반영하여 교육시켜야 하며,언어는 항상 직관에 그리고 실물 또는 내용에 결부시켜야 한다는 감

  • 아동문학의 대표적 교육적 가치에 대해 기술하고 그림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그림책 등으로 분류하여 그림책의 영역을 세분화 한다.중세유럽에서 만들어진 초기의 서적물은 어린이용, 어른용이란 구분도 없는, 기독교 교리를 알기 쉽게 표현한 매체였다. 당시의 유럽은 문맹율이 높았으며, 따라서 성경의 교리를 전함에 있어서 그 뜻을 알기 쉽게 해석하여 보여주기 위해 서적에 그림을 이용하게 되었다.1658년 Johann amos comenius는 아동을 위한 그림책을 만들었는데 모든 사람에게 모든 사실을 가르친다는 교육이념으로 무지를 극복

  •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 및 체계, 만 2세반 영역별 환경구성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범주에 따라 설명
  • 유아들에게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즉 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서비스를 국가수준에서 보편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제공하는 영유아 보육의 실행과 관련된 최소한의 지침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 참고문헌김경은, 민성혜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6오연주, 이지영, 이정

  • 유아 예술활동을 돕는 감상법
  • 언어)작품 속의 사람들은 왜 이런 옷을 입고 있을까? (사회)빛에 따라 색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과학)⑦ 시각적 비교를 통한 질문작품 속에서 어떤 집이 더 큰가?가장 밝은 색은 무엇인가?⑧ 개인적 선호에 관한 질문작품이 마음에 드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작품에서 마음에 특히 드는 부분은 어디인가?(2) 다양하고 적절한 경험 제공하기 : 감상활동을 위해 미술작품을 선택할 때는 작품의 내용이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지를 고려. 작품이

  • [아동문학] `아씨방 다섯 동무` 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
  • 「아씨방 다섯 동무」동극활동 모의수업 계획안Ⅰ. 들어가며본능적으로 자기표현의 욕구를 지니고 있는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타인에게 전달하고 싶어 한다. 유아기의 표현활동을 도와줄 수 있는 교수매체로 유아문학은 언어교육과 발달에 강력한 매체로 유아가 많은 문학적 활동 특히, 그림책에 접할수록 언어가 발달한다고 보았다(이기숙, 1992). 그림책 감상은 유아가 관련된 정보를 얻거나 개념을 형성할 수 있고 적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