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예술활동을 돕는 감상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예술활동을 돕는
감상법
유아 미술 감상
1. 미술 감상의 의미
* 감상이란 : 미술 작품의 조형적인 형식과 소재를 통해 표현된 주제 혹은 내용을 음미하고 미술
작품의 의미와 질, 가치를 평가하는 활동
* 적극적인 재창조 활동으로서의 감상 : 작품을 해석하는 사람의 사회적, 문화적, 미적 관점에 따
라 매우 다르게 미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2. 미술 감상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의 유해 심리를 순화, 배출 또는 깨끗함 등의 뜻을 지닌 카타르시스의 작
용을 한다
* 헤겔(Hegel)&셀링(Schelling) : 미술 감상은 이념 직관이며 진리를 예술에서 체험한다
- 인식론적 방법으로 미술 감상을 정의
* 올드리히(Aldrich) : 이해의 일면과 인식의 일면이 함께 하는 것
* 비세르(Visher) : 대상에 자신의 감정을 씌운 감각적인 수용이 아니라 정신적인 조화
* 바쉬(Basch) : 감각적, 지적, 유상적인 여러가지 내적 요소가 하나로 혹은 동시적으로 융합하는
데서 성립된다.
* 오스본(Osborn) : 대상에 대한 주의 집중, 현실적인 필요 의식과 이해타산을 떠난 관심의 상태,
자아투입의 순간, 상징적인 이해와 이미지 갖기, 감상적인 요소, 형태적인 모
형, 기술적 훈련성, 표현적 의미를 감지하는 것
3. 미술 감상의 목표와 가치
* 미술 교육에 있어 이해와 감상 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학과 중심 미술 교육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이 도입되면서부터. DBAE는 미술이 지니고 있는 지
식의 구조와 내용을 가르치는 훈련 학습에 중점을 둔 접근 방식으로서, 미술작품의 창작, 미술
사,미술비평, 미학의 4가지 영역을 통합적으로 교육할 것을 강조(Greer,1984)
▣ 작품 제작 : 다양한 매체와 도구를 사용하여 생각하고 느끼는 바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도록함
▣ 미술 비평 : 미술 작품에 대해 기술하고 평가하는 등의 과정을 통하여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
하는 능력을 기르도록함
▣ 미 술 사 : 미술 작품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살펴봄
▣ 미 학 : 미술 작품을 평가하는 기준을 이해하고, 미술이 다른 분야와 구별되는 의미와 가
치를 알도록 함.
4. 유아의 미술 감상 활동을 통한 이점 (류재만, 2000; 송연숙 외, 2005)
(1) 미술 작품에 친숙해지도록 한다.
미술 작품을 세밀하게 관찰하면서 작품에서 뛰어난 부분 또는 결여된 부분에 대해 비판적인 감상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2) 심미감과 감수성을 발달시킨다.
일상 생활 속에서 미적인 대상을 발견하고 즐기고 생활에 응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여러가지 매체로 만들어진 작
품이 가진 조형 요소나 작품의 특징을 찾고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미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다
(3) 조형 능력을 기른다.
감상은 아름다움을 즐기고 미적 가치를 이해할 뿐 아니라 작품 제작에 도움을 준다. 유아는 작품을 제작하면서 자신의
작품을 계속해서 비평하고 감상한다. 감상의 결과는 표현 활동에 다시 작용함으로써 표현 속에 감상의 경험이 반영된
다. 이처럼 미술 감상 활동은 감상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후 새로운 창작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4) 미술 표현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같은 주제, 같은 재료로 만든 작품이라 할지라도 작가나 시대, 문화에 따라서 다르게 표현될 수 있으며, 심지어는 같은
작가의 작품들이라 할지라도 서로 다른 경향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5) 시대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계 여러 나라의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기회는 문화의 다양성을 인식하게 하고 타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줄 수
있다. 또한, 모둔 문화는 고유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문화들은 서로 차이도 있지만 유사성을 가지기도 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6) 언어 능력과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기른다.
미술 작품을 감상한 다음,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면서 언어적 표현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이때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고 사용하면서 언어 능력이 향상될 뿐 아니라 논리성이 길러진다. 유아들 자신이 만든 작품
에 대해서도 서로 평가하고 발표하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고 다룰 기회를 얻게 되며, 사람들마다
다른 미술 체험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신과 다른 견해를 존중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5. 유아의 미술 감상 발달 과정
1) 롯친스(Rochins)의 감상능력 발달과정 (김영학,1982)
· 제1기(4~5세) : 묘사능력이 낮으며 그리는 것보다는 보는 것에 흥미를 갖는다. 따라서 이 시
기부터 좋은 그림책을 보여주어 미래의 감상력의 기초가 되게 한다.
· 제2기(6~10세) : 아동들의 충부난 상상력에 의해서 자유분방하게 그리는 시기로 그림을 보는
것보다는 자기표현에 흥미를 갖는다. 그러므로 이 시기를 예술적 감상시기라
부른다.
· 제3기(11~15세) : 묘사력이 침체하며 극작력이 발달한다. 그러나 이때의 아동들의 자기표현
력을 지각하며 평가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감상수업을 유효하게 할 수 있

· 제4기(16세이후) : 정신능력이 대단히 복잡하게 되며, 예술적 창작의 경지에 들어갈 수 있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미적 평가력이 대단히 진보하며 참뜻의 감상시기라고
할 수 있다.
2) 가드너(Gardner)의 감상능력 발달단계
· 지각의 단계(0~2세) : 사물을 직접 지각하는 단계로 사물의 공간적 형태만을 구별하는 시기
· 상징인식의 단계(2~7세) : 현존의 사물과 기호 상징화된 사물과의 관계를 인식하며 대상을 개
념적으로 감상하는 시기
· 사실적인 단계(7~9세) : 조형적 대상을 받아들이는 데에 있어 묘사적 규칙과 전통적 개념을
중시하는 시기. 교사는 어린이들이 사실주의적 고정관념에 고착되는
것을 막고 잠재적인 개성과 창의성을 흥미있는 방법으로 격려하는것
이 중요
· 탈 사실적 단계(9~13세) : 다양한 미적 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미묘한 표현적인 성격, 진부하
지 않은 좀 색다른 특성들을 지각하는 시기. 주제에 대한 지배적인
관심 대신에 어떻게 나타낼 것인가 하는 재료와 기법에 관심을 기
울인다. 타인의 개성도 인식하고 인정하며 예술작품의 각기 다른
표현양식에도 관심을 보이고 감수성도 예민해진다.
· 예술적 위기의 단계(청소년기) : 미술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면서 다른 활동으로 분산되고, 비
판적인 인식과 환경에 대한 지각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자신의 표현
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지고 다른 친구의 작품을 비판하는 시기.
개인의 성격유형이 분화되는 시기로 감성적 특성보다 논리적인 특
참고문헌
참고 문헌
유아 미술 감상지도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 김문자 / 2004 / 동국대 석사논문
유아음악교육 / 안재신 / 교육과학사 / 2004
유아음악교육에 관한 모든 것 / Dr.Lorna Lutz Heyge / 상지원 / 2008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 프로그램 / 신재한 / 교육과학사 / 2012
유아의 미술표현 및 감상교육 / 박화윤 / 동문사 / 2007
유아를 위한 미술 감상 / 박영아,김영유 / 창지사 / 2006
음악요소에 기초한 음악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개념 및 음악적 표현력에 미치는 영
향 / 주수미 / 2015 / 대구대학교 석사논문
통합적 음악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개념 및 음악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남선옥 /
2013 / 경인교육대학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
  • 유아 개인의 갈등 조정정신기능 회복 - 긍정적 자아성장사회적 조망과 친구관계에 긍정적 영향유아 미술 치료의 장점부정적 감정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소의사소통 기능성취감, 만족감, 자아개념 인식 강화인지적 능력과 신체적 기능을 발달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도움미술작품은 보충적 자료로서 진단 도움 제2장. 유아 미술 활동1. 유아 미술 활동의 교육적 가치 및 목적< 교육적 가치 >(1) 그 자체가 예술로서의 가치(2) 미적 감각을 발달(3)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
  •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표를 둠P 197, 198Quiz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중 활동 영역별 교육내용이 아닌 것은?①감각교육②일상생활훈련③수학교육④운동교육Quiz 2. 몬테소리 교사로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①가치세계로의 안내자로서의 역할②집중현상으로 이끌어가는 역할 ③관찰자로서의 역할 ④자유를 보장하는 역할2. 프로그램접근법John DeweyWilliam Heard KilpatrickP 198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1) 프로젝트 접근

  • 아동음악-영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아동음악(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내용과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참고 자료김두범 외, 영유아를 위한 아동음악과 동작교육, 양서원, 2013.김미경 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제76집, 2019.이숙희, 통합적 유아음악교육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 12(1), 2005.대구강동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의 음악적 발달을 돕는 즐거운 노래 활동 자료,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디지털자료실, 2014.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활동4. 적극적인 지도의 단계5. 성인학습지도의 평가1) 최종 목표를 결정하는데 세 가지 방법2) 학습 출발점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3) 학습의 평가6. 성인학습의 지도 기술Ⅶ.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1. 놀이의 특징2. 연령별 놀이 발달1) 2~3세 유아의 놀이 특징2) 3~4세 유아의 놀이 특징3) 4~5세 유아의 놀이 특징참고문헌Ⅰ. 미술감상교육지도(학습지도)1. 미술작품감상의 단계미술작품을 보고 누구나 막연하게 좋거나 싫다

  • [교과교육론 B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
  • 예술에 관심을 가지는 기초가 된다. 1) 심미적 탐색 심미적 탐색에서는 영유아가 감각자극과 신체에 관심을 가지고가작화, 동작,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예술적 요소와 관련된 현상이나 사물을 흥미롭게 보며 탐색하도록 한다. 2) 예술적 표현 예술적 표현에서는 영유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아이디어를 리듬이나 노래, 악기, 몸 움직이기, 춤, 극 놀이, 그리기와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한다. 3) 예술 감상 예술 감상에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