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와 교수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디지털교육)유아 디지털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역량 등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과 교수학습매체 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디지털 교육, 공통)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교수학습매체와교재교구서술00
- 디지털교육 기말) 1. 유아디지털교육 교수매체 장단점 2. 인공지능 개념 원리, 사례 3. 미래유아교사 핵심역량 디지털역량, 디지털역량 강화계획
- 목차
-
< 유아교사와 교수매체>
1.매체(media)란?
2.교수매체란?
3.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4. 교수매체의 기초이론
-호반의 교육과정 시각화의 이론과 데일의 경험의 원추이론
- 브르너의 경험 분류
- 킨더의 지적과정의 이론
- 위츠와 쉴러의 견해
-의사소통과 학습
9) 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역사적 배경
① 코메니우스(1592~1670)
② 루소
③ 페스탈로치(1747~1827)
④ 프로벨(1782~1852)
⑤몬테소리(1870~1952)
- 전통적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1.몸의 매체성과 매체의 몸성 ---- 맥루언의 매체론
1) 매체(미디어)는 메시지다.
2) 문제는 매체적인 표현 내용이다.
3) 매체는 몸의 확장이다.
4) 몸은 매체다.
5) 존재론적인 매체성
6) 쉘러가 말하는 몸이란? ( 김종헌 : 쉘러의 몸과 타자 지각 그리고 환경 )
7)자아 속의 타자. 타자 속의 자아
1)쉘러: 타자와 자아를 숭고한 유대관계로 포괄
2) 쉘러의 내적 지각의 현혹 가능성
3) 쉘러는 타자인식에 관한 ‘감정이입론’이나 ‘유추이론’을 거부한다.
8) 몸과 환경의 관계성
10) 유아 교수매체의 중요성
① 감 각
② 육체와 감각
11)산책활동 경험이 이끌어 주는 유아의 몸과 마음의 세계 (2007.임부연외4명)
▶ 자연 때문에 살아나는 몸
1.나 보다 먼저 알아차리는 몸
2. 아주 자유로운 특별한 몸짖
3.웃음과 노래를 만드는 몸짓
▶ 자연 때문에 살아나는 마음
1.생명을 돌보는 마음
2. 자연을 탐구하고 싶은 마음
▶ 결론
- 본문내용
-
< 데일의 경험의 원추>
- 직접적이고 의도된경험:보고,듣고,맛보고,느끼고,냄새맡는것과 같은 직접감각을 통한 경험.
- 고안된 경험:실물의 복잡을 단순화시켜 기본적인 요소만을 나타낸 것. 예)지구본
- 극화된 경험:연극을 보거나, 직접 출현함으로 이미 사라져 없어진 사건, 사상을 경험하는 것.
- 연시 경험:사실,생각,과정의 시각적 설명. 예)미술교사가 물감으로 색깔을 내기 위한 적절한 사용방법을 사진이나 그림 실제 시범을 보여주는 것
- 시각기호:아주 추상적인 상징물 칠판,지도,도표,차트등(학습자가 기호의 의미이해가 필수)
- 언어기호
- 브르너의 경험 분류
-직접경험: 학습자의 감각기관을 활용한 직접경험. 예)물속에서 직접수영
-영상경험:그림이나 화면을 통하여 간접경험을 얻는것. 예)TV를 보고 수영방법학습
-추상적경험(기호경험):말,글을 통한 경험 예)책이나 설면을 들으면서 수영하는 요령을 학습하는것.
- 킨더의 지적과정의 이론
킨더(J.S.kinder)도 이상의 세사람과 같은 입장에서 인지발달의 과정을 직접적,구체적 단계에서 상징적,간접적단계로 옮아가는 데 있어서 감각에서 시작하여 지각→기억→상상→비교→개념→추리단계를 거쳐 발전한다고 보았다.
- 위츠와 쉴러의 견해
위츠(W.A.Wittich)와 쉴러(C.F.Schuller)는 유아들의 인지발달과 과정이 초기의 감각,지각경험에서 시작되어 이해와 사고과정을 거쳐 결국 태도에 이른다고 주장하고 이러한 이해,사고,태도는 피차 유기적으로 또 역동적으로 작용하여 결국에 가서는 바람직한 인간형(바람직한 태도를 취하는 건전한 현대인)을 만든다는 것이다.
⇒ (전통적) → 분필칠판, 괘도, 모형, 전축, 녹음기, 라디오, 카메라, OHP, TV, VTR, 캠코더, 실물화상기, CD-ROM,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DVD, 프로젝터, 컴퓨터 → (멀티미디어)
-의사소통과 학습
< 베로우의 의사소통모형> <베로우의 의사소통과 학습간의 관계모형>
- 송신자의 의사소통기술,그의 태도,지식수준,사회적 지위에 따라 의미전달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같은 말을 해도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사람, 지식이 많은 사람, 태도가 정중한 사람, 말에 설득력을 지닌 사람의 말은 수화자에게 훨씬 긍정적인 평가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9) 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역사적 배경
① 코메니우스(1592~1670)
감각적 실학주의자로 전통적인 언어 위주의 교육에 반대하여 직접 볼 수 있는 실물이나 표본,사진,모형등 구체적 사물을 제시하여 유아가 감각을 통해 사물을 인식한다고 생각하였다.(안인희,1984)
코메니우스는 교육을 통하여 유아가 자신의 특정한 문화적 여건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보고, 연령,빈부,성별에 관계없이 균등하게 교육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수원리>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진행시켜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
- 디지털교육 기말 1. 유아디지털교육 교수매체 장단점 2. 인공지능 개념 원리 활용사례 3. 미래유아교사 핵심역량 디지털역량, 디지털역량 강화계획
- [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디지털교육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수있는교수매체제시 인공지능개념및원리제시하고 핵심역량과 디지털역량에대해 기술하시오0
- [방통대]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유아발달의 논쟁점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부산OO어린이집 방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