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와 교수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유아교사와 교수매체>
1.매체(media)란?

2.교수매체란?

3.교수매체의 교육적 기능

4. 교수매체의 기초이론
-호반의 교육과정 시각화의 이론과 데일의 경험의 원추이론
- 브르너의 경험 분류

- 킨더의 지적과정의 이론

- 위츠와 쉴러의 견해

-의사소통과 학습

9) 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역사적 배경

① 코메니우스(1592~1670)

② 루소

③ 페스탈로치(1747~1827)

④ 프로벨(1782~1852)

⑤몬테소리(1870~1952)

- 전통적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1.몸의 매체성과 매체의 몸성 ---- 맥루언의 매체론

1) 매체(미디어)는 메시지다.

2) 문제는 매체적인 표현 내용이다.

3) 매체는 몸의 확장이다.

4) 몸은 매체다.

5) 존재론적인 매체성

6) 쉘러가 말하는 몸이란? ( 김종헌 : 쉘러의 몸과 타자 지각 그리고 환경 )

7)자아 속의 타자. 타자 속의 자아

1)쉘러: 타자와 자아를 숭고한 유대관계로 포괄

2) 쉘러의 내적 지각의 현혹 가능성

3) 쉘러는 타자인식에 관한 ‘감정이입론’이나 ‘유추이론’을 거부한다.

8) 몸과 환경의 관계성


10) 유아 교수매체의 중요성

① 감 각

② 육체와 감각

11)산책활동 경험이 이끌어 주는 유아의 몸과 마음의 세계 (2007.임부연외4명)


▶ 자연 때문에 살아나는 몸

1.나 보다 먼저 알아차리는 몸

2. 아주 자유로운 특별한 몸짖

3.웃음과 노래를 만드는 몸짓

▶ 자연 때문에 살아나는 마음

1.생명을 돌보는 마음

2. 자연을 탐구하고 싶은 마음

▶ 결론

본문내용
< 데일의 경험의 원추>
- 직접적이고 의도된경험:보고,듣고,맛보고,느끼고,냄새맡는것과 같은 직접감각을 통한 경험.
- 고안된 경험:실물의 복잡을 단순화시켜 기본적인 요소만을 나타낸 것. 예)지구본
- 극화된 경험:연극을 보거나, 직접 출현함으로 이미 사라져 없어진 사건, 사상을 경험하는 것.
- 연시 경험:사실,생각,과정의 시각적 설명. 예)미술교사가 물감으로 색깔을 내기 위한 적절한 사용방법을 사진이나 그림 실제 시범을 보여주는 것
- 시각기호:아주 추상적인 상징물 칠판,지도,도표,차트등(학습자가 기호의 의미이해가 필수)
- 언어기호

- 브르너의 경험 분류
-직접경험: 학습자의 감각기관을 활용한 직접경험. 예)물속에서 직접수영
-영상경험:그림이나 화면을 통하여 간접경험을 얻는것. 예)TV를 보고 수영방법학습
-추상적경험(기호경험):말,글을 통한 경험 예)책이나 설면을 들으면서 수영하는 요령을 학습하는것.

- 킨더의 지적과정의 이론
킨더(J.S.kinder)도 이상의 세사람과 같은 입장에서 인지발달의 과정을 직접적,구체적 단계에서 상징적,간접적단계로 옮아가는 데 있어서 감각에서 시작하여 지각→기억→상상→비교→개념→추리단계를 거쳐 발전한다고 보았다.

- 위츠와 쉴러의 견해
위츠(W.A.Wittich)와 쉴러(C.F.Schuller)는 유아들의 인지발달과 과정이 초기의 감각,지각경험에서 시작되어 이해와 사고과정을 거쳐 결국 태도에 이른다고 주장하고 이러한 이해,사고,태도는 피차 유기적으로 또 역동적으로 작용하여 결국에 가서는 바람직한 인간형(바람직한 태도를 취하는 건전한 현대인)을 만든다는 것이다.


⇒ (전통적) → 분필칠판, 괘도, 모형, 전축, 녹음기, 라디오, 카메라, OHP, TV, VTR, 캠코더, 실물화상기, CD-ROM,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DVD, 프로젝터, 컴퓨터 → (멀티미디어)

-의사소통과 학습
< 베로우의 의사소통모형> <베로우의 의사소통과 학습간의 관계모형>
- 송신자의 의사소통기술,그의 태도,지식수준,사회적 지위에 따라 의미전달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같은 말을 해도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사람, 지식이 많은 사람, 태도가 정중한 사람, 말에 설득력을 지닌 사람의 말은 수화자에게 훨씬 긍정적인 평가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9) 유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역사적 배경
① 코메니우스(1592~1670)
감각적 실학주의자로 전통적인 언어 위주의 교육에 반대하여 직접 볼 수 있는 실물이나 표본,사진,모형등 구체적 사물을 제시하여 유아가 감각을 통해 사물을 인식한다고 생각하였다.(안인희,1984)
코메니우스는 교육을 통하여 유아가 자신의 특정한 문화적 여건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보고, 연령,빈부,성별에 관계없이 균등하게 교육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수원리>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진행시켜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