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아버지 하느님과 어머니 하느님의 공존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

2.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의 공존에 의해 야기되는 문제.
- 천당과 지옥
- 변신론

3. 결론.

본문내용
2. 천당과 지옥.
신약에서 말하는 하느님과 사랑이라는 개념을 이해하려면 우리는 우선 에로스와 아가페를 구별해야한다. 에로스는 내가 무엇인가를 희망하고 추구하기 때문에 생긴 사랑이다. 에로스는 ‘바라는 사랑(desiring love)’이다. 그러나 신약성서의 저자들이 주장하는 아가페는 ‘주는 사랑(giving love)'이다. 사랑의 대상이 어떤 특수한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그가 존재하기 때문에 혹은 하느님의 형상을 가지고 태어난 하나의 인간이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다. 즉 신약의 아가페는 상대방의 행복을 돕기 위해 발생한 사랑이다. 성서에서 말하는 “하느님은 사랑”은 아가페의 사랑이다.
인간에 대한 하느님의 이런 보편적인 사랑, 인간의 덕이나 공적 때문이 아니라 하느님이 무조건 주기 때문에 인간이 받는 사랑은 다시 하느님이야말로 인간 생명의 마지막 수호자이며 보호자라는 종교적 신념의 토대를 이룬다. 하지만 하느님의 이런 무한한 사랑은 역설적이게도 하느님이야말로 인간의 전체적인 복종을 요구하는 분이라는 주장의 토대를 이룬다. 여기서 하느님은 어머니보다는 아버지가 되고, 어느 경우에는 무조건 복종해야 할 주님이나 왕이 된다. 그의 명령은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인 요구, 인간의 모든 이익이나 목숨으로도 상쇄할 수 없는 요구로 내려오며, 이 과정에서 사랑의 하느님은 다시 진노의 하느님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사랑의 하느님과 진노의 하느님은 서로 상대방을 전제로 해서 전체를 이룬다고 말할 수 있다. 기독교과 전자의 결과를 천당으로 표현하고 후자를 지옥으로 표현하면서도 천당이 있으려면 지옥이 있어야 하고 지옥이 있으려면 천당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독교는 전생을 전혀 인정하지 않으며, 오직 한 번의 후생을 인정한다. 즉 모든 사람은
참고문헌
<<참고서적>>
황필호 지음, ‘종교철학 11강좌’, 철학과 현실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불평등사회의 인간존중 요약
  • 아버지인 윌리엄 세넷이 쓴 이라는 책을 발견했다. 그 책은 저자의 큰아버지가 어떻게 1931년에 공산당에 입당하고 스페인 내전에 참전하게 되었는지에 관해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1958년에 이르러 큰아버지는 공산당에 신물을 느껴 탈당하고 운송회사를 경영하여 10년만에 유력한 사장이 되었다.브로드스키가 보기에 전체주의적 사회주의의 해악은 그 체제의 융통성 없는 사회적 결속에 있었다. 사적으로는 양심을 보존하

  • [경제학] 아담 스미스와 자유주의
  • 공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3)법학①스미스의 도덕철학에서의 정의와 법스미스에 의하면 사람은 누구나 가슴속에 공평한 관객이라는 양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양심의 힘은 인간의 탐욕을 충분히 자제할 만큼 강한 것이 아니고,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판단할 때에는 양심을 속이고 자신의 부 당한 행동을 합리화하기 쉽다. 따라서 정의가 필요한 것으로 정의란 다른 사람에게 부당한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지켜야 할 최소한의 덕으

  • [교육사상가] 프뢰벨 연구
  • 어머니에게 교육적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한 부교육서인「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 래」출간.(3) 정원활동어린이는 식물 생육의 필수적인 원리와 함께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배우게 될 것으로 기대되며 정원 가까이는 어린이가 볼 수 없는 힘의 작용을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간주되고, 또 책임감을 갖게 하는 방법도 됨. (4) 작업이론작업품목은 적목 등 불변의 형을 한 사물과 달리 자유롭게 변형하여 작업을 사용해 어린 이들 내면의 세계

  •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
  • 어머니들에게도 프뢰벨은 친숙하다. 나도 친척동생이 가지고 있는 은물을 보면 정말 신기하다는 생각을 할 때가 많이 있다. 과연 이렇게 어린나이에 이것을 이해할 수 있을까. 그런데 한달이 가고 두 달이 가고 일년이 지나가면서 아이가 처음에는 그냥 던지고 놀았지만 이제는 자신 스스로 높이 쌓아보기도 하고, 어떤 다른 것들을 만들곤 한다. 정말 교육이란 것은 중요하구나.하는 점을 새삼스럽게 느꼈었다. 레포트를 쓰면서 예들도 많이 있었고, 또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철학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강희천 외, 『기독교 교육사』, 서울: 교육목회, 1991.강희천, 『기독교교육사상』,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3.김봉수, 『서양교육사』, 서울: 학문사, 1991.손인수,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 서울: 문음사, 1985.김인회, 『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대은출판사, 1982.김인회,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서울: 문음사, 1985.김정환, 『전인 교육론- 도덕윤리 교육의 기초론』, 서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