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편견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0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편견이란
1) 편견의 정의
2) 편견 속에서 발견되는 자화상
2. 반편견 교육이란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Ⅱ. 본론
1. 역사  이론적 배경
1) 우리나라 반편견 교육의 배경
2. 교육 목적  목표와 필요성.
1)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2) 반편견 교육의 교육철학
3) 반편견 교육의 목표
3. 교육 내용 및 방법
1) 반편견 교육내용 및 활동
2) 반편견 교육의 실례
3) 주제별 반편견 교육
(1) 다문화
(2) 장애아(통합교육)
(3) 성 정체성
4. 환경, 교구
1) 반편견 교육환경의 구성
2) 교구
5. 교사의 역할
6. 반편견 프로그램의 현황
7. 한국 현장에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편견이란
1) 편견의 정의

「어떤 아버지와 아들이 길을 가다가 교통사고를 당하여 아들이 크게 다쳤다. 아버지는 아들을 즉시 병원으로 옮겼고 의사의 수술을 받게 되었다. 수술을 마친 의사는 아들의 침대 옆에서 "제발 제 아들을 살려 주십시오" 라고 하느님께 간절히 기도를 올렸다. 도대체 의사는 누구기에 아들을 살려 달라고 했을까?」

「몸집이 큰 인디언과 작은 인디언이 길을 걷고 있었다. 작은 인디언은 몸집이 큰 인디언의 아들이었다. 그러나 몸집이 큰 인디언은 그 작은 인디언의 아버지가 아니다. 수수께끼는 이렇다. 만약 작은 인디언이 큰 인디언의 이들인데 큰 인디언은 작은 인디언의 아버지가 아니었다면 그는 누구일까요? 두 마디 동안에 맞혀 보세요.」
번스타인(leonald bernstein:1918-1990)의 “나는 음악을 싫어해
(I hate music: A cycle of five kid songs for soprano)" 中

이 문제들의 정답은 ‘어머니’ 이다. 그러나 정답을 맞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주변에서 여의사를 많이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머니가 의사일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하여 그리고 인디언이라고 했을 때 어머니일 가능성에 대하여 미처 생각을 못하는 우리의 성 고정관념을 뒤돌아보게 하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국어사전에서 편견은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실제경험 전에 또는 근거 없이 갖는 호의 또는 비호의의 느낌.’ 또는 ‘공정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 이라고 기술되어 있다. 즉, 사실들이 이미 알려지기 전 선입견을 가지고 한쪽으로 기울어져 내린 의견이나 판단으로 대체로 긍정적인 뜻 보다는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이 편견이라는 개념은 한쪽으로 치우침(Bias), 지나친 단순화(over-simplication), 고정관념(stereotype), 과도한 일반화(over-qeneralization) 등의 의미와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각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치우치게 됨으로써 사고의 균형을 잃게 되는 것이 바로 편견이다. 편견이란 옷감의 사선(바이어스:bias)과 같이 공정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치우친 생각으로서 어떤 사물에 대한 편애, 싫어함, 두려움을 통해 나타나는 견해나 선입관을 갖는 심리적 경향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편견은 충분한 근거도 없는 불완전한 정보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명확한 지식이나 별다를 이유도 없이 어떤 집단이나 사람에 대하여 갖게 되는 부정적 인상 또는 태도이다.
참고문헌
-「반편견 교육과정 : 어린이에게 대응능력을 길러주는 도구」
- 황갑신, 「반편견 교육활동을 통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향상 방안생활지도 」 -박정숙, 「그림책을 활용한 반편견 교육활동을 통한 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수용적 태도 함양 : 유아교육」
-논문 : 「사연 있는 인형을 활용한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 김경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반편견 프로그램 효과 분석」, (동국대 교육대학원, 2004.)
- 최주미, 「반편견 주제 동화 읽어주기가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과 수용태도에 미치 는 영향」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2005.)
- 김현경, 「다문화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 관련 변인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 양인실, 「그림책이 유아의 편견 해소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이지연,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연계활동이 유아의 인종편견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정원, 남규, 이정아 (2010). 「유아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공동체)
- 정정숙, 「다문화교육에 기초한 민속미술지도를 위한 기초 연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1997.)
- 교육인적자원부, 「유아를 위한 세계이해 및 다문화교육 활동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7.)
- http://blog.daum.net/nanananaa/12308131
(다문화교육->편견/반편견/장애유아시각에서의 반편견)
- http://blog.daum.net/kimmimi/1
(다문화, 반편견 교육활동 환경구성 및 활동계획)
- 한국한부모가정사랑회 http://www.hanbumo.org/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
=0002069264
-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2806300
- 반편견관련동영상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144485
- http://cafe.naver.com/119mom/601
- http://cafe.naver.com/119mom/6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블라인드를 읽고
  • 우리는 누구든지 장애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정작 우리는 우리의 행복만 생각하고 장애인에 대한 배려와 시선은 바꾸지 않았다. 장애인은 그저 귀찮을 존재로 생각하는 당신, 특수교육학개론의 발표 수업을 통해서 봉사를 하며, 장애인에 대한 시선을 바꿨으면 좋겠고, 지금 이 레포트를 쓰면서 장애인에 대한 자신의 시선과 태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다. 그게 바로 교수님께서 의도하신 목적에 부합하다고 생각을 하게 된다.

  • 삶에 대한 성찰 그 이념과 목적과 방법
  • 교육 등 이런 것들이 제가 장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장애인들을 쉽게 받아들이는데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래서 제가 장애인들을 돕고 가르치는 특수교육과를 진학하다는 것에 큰 망설임 없이 선택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 이렇게 자신의 삶의 성찰에 대하여 레포트를 쓰면서 저는 많은 것을 새롭게 깨닫고 반성하였습니다. 어려운 것으로만 생각했던 성찰이 전혀 어렵고 생뚱맞은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여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Α. 서론사범대학교라는 곳은 흔히들 이 나라를 이끌어나갈 인재들을 가르칠 교사를 양성하는 곳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범대학교에서 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 중 교사의 실제적인 업무 및 환경 등 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은 극히 드물다. 이론적인 부분에 치중하고 이를 권장하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변명으로 현장에서의 실습이 최소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열악한 교육과정 속에 사범대학생들이 현장을 체험할 수 있

  • (방통대)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반화 피하기,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설명을 수용하기, 판단유보, 증거 없이 어떤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기, 개방성을 제시하였다. 호기심, 창의성, 객관성, 인내심, 세계에 대한 관점을 과학적 태도에 대한 정의적 구성요소로 포함시켰다. 한국유아교육학회는 과학적 태도를 정서적 태도와 지적 태도로 나누고, 정서적 태도에 호기심, 개방적인 마음, 다른 사람과의 협동 등을 포함시켰으며, 지적태도에는 신뢰할 만한 정보원에 대한 적극적인 요구, 비판

  • 소년 소녀가정
  • 반장, 읍․면․동장 의 추천으로 시․군․구의 장이 선정하고 유지관리. 8) 소년소녀가장세대에 대한 체계적인 행정지원체계 구축 소년소녀가장세대와 그 지역의 아동위원, 사회복지관 및 부녀복지관의 사회사업 가, 아동복지지도원, 사회복지전문요원 등과의 연결체계를 구축하여 정기적으로 방문 지도케 함으로서 정서결핍에 따라 발생하는 아동문제를 미연에 방지. 9) 여성단체 및 부녀회의 자원봉사 활성화 - 지역 내 여성단체 및 부녀회원을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