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여성] 가톨릭과 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성서에 나타난 여성관-성서는 남성 우월적이고 여성 비하적인가?
1.1 어머니로서의 하나님
1.2 신적 지혜의 여성적 속성
1.3 성서의 예
1.4 소결
2. 마리아론의 변천 및 마리아_여성관계
2.1 초기 교회의 입장
2.2 중세 시대의 입장 (그 전후 포함하여)
1) 중세의 시대 별로 본 '마리아에 대한 입장'
2) 마리아의 다양한 이미지들
3) 대중 신앙 안에서 마리아의 인기가 엄청났던 이유
4) 개신교의 종교개혁에서의 `마리아에 대한 입장`
2.3 근ㆍ현대 마리아에 대한 교회의 입장
2.4 마리아의 평생동정성 논쟁에 대한 카톨릭 측의 견해
2.5 마리아와 마녀를 보는 시각
2.6 마리아가 그리스도교와 관련한 여성의 지위에 미친 영향
3.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들
3.1 루터와 칼뱅 그리고 여성들의 지위
3.2 종교개혁시대의 카톨릭 여성들
4. 우리나라에서 카톨릭의 전래에 따른 여성의 변화
4.1 카톨릭 전래 이전의 전통사회
4.2 카톨릭 전래이후의 여성의 변화상
5. 가톨릭 교회의 여성직무에 대하여
5.1 성서에서 나타나는 여성을 직무에서 배제하는 신학적 근거 비판
1) 여자의 머리는 남자
2) 여자는 남자에게 순종하라.
3) 여자는 가르칠 수 없다.
5.2 교회 지위 구조의 위계화 과정과 하느님을 아버지로 표현하게 된 과정
5.3 초기 기독교 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
5.4 한국 천주교회 여성의 위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5.5 소결
6. 가톨릭 문헌의 여성 관련 문항을 통해 본 여성관
6.1 제2차 바티칸공의회 문헌
6.2 교회와 사회(사회 교리에 관한 교회 문헌)
6.3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사도적 서한 '여성의 존엄'
6.4 한국 천주교회 200주년 기념 사목회의 의안 (3) 평신도
6.5 소결
7. 카톨릭의 피임/낙태금지에 나타난 여성관
7.1 낙태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견해
7.2 피임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견해
7.3 여성의 낙태 선택권에 대한 교회의 의견
7.4 소결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종교적 활동 뿐 아니라, 많은 사회적 활동을 통해 우리 나라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이번 '종교와 여성' 수업을 통해 각 종교와 그에 나타난 여성관을 살펴봄에 있어 우리는 현재 우리나라 사회에 가장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의사를 펼치며, 운동을 꾀하고 있는 가톨릭이란 종교에서 갖고 있는 여성관에 대해 살펴보려한다.
이번 조사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이루어졌다. 우선은 그 역사가 오래된 만큼 가톨릭의 여성관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역사적으로 고찰해 봤으며,두 번째는 현재의 가톨릭에 대한 논의로 지금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는 남녀의 종교적 역할 분담에 나타난 여성 차별적 부분과 현재 활발히 이어지고 있는 낙태와 피임에 대한 가톨릭의 견해와 그에 따른 여성관을 알아보았다. 전자의 경우는 성서와 문헌을 바탕으로 논의하였고 후자의 경우는 현재 가톨릭계에서도 계속 논의가 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통계와 여러 사설 등 가톨릭계의 주요한 의견이 담긴 자료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도재선 (1997), 가톨릭 교회의 여성 직무에 관한 고찰-여성 신학적 관점에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문규현 (1994), 「민족과 함께 쓰는 한국 천주교회사」, 서울: 빛두레.
박토마 외 (1992), "낙태 지지자들의 반론에 답한다",「사목」164, 35-56.
송열섭 (1993), "낙태 실태와 공동체",「사목」170, 5-20.
오선수 (1993), "종교, 여성의 사회참여 및 남아선호사상과 낙태경험유무",「가족학논집」5, 43-60.
이재숙 (1995), "교회와 여성의 모델로서의 성모마리아",「신학전망」109, 광주: 광주가톨릭대학교 출판부, 19-70.
이정운 (1992), "마리아에 관한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가르침",「신학전망」96, 광주: 광주가톨릭대학교 출판부, 27-68.
이홍기 (1997), "마리아의 노래(루가 1,46∼55)",「신앙과 삶」1, 부산; 부산가톨릭대학교 출판부, 5-25.
카톨릭 청년사 (1935), "1시간의 파적(6) - 성모마리아의 평생동정(1)",「카톨릭 청년」10, 한국교회사연구소, 48-55
한춘기 (1994), "성경과 낙태",「신학지남」94.봄, 220-231.
현영학 외 (1986), 「한국 문화와 기독교 윤리」, 서울: 문학과 지성사.


Barnstone. Willis (1994), (The)Other Bible. 이동진 역,「숨겨진 성서」, 서울: 문학수첩.
Kaari Utrio(2000), A History of the Eve. 안미현 역,「이브의 역사」, 서울: 자작.
MacHaffie. Barbara J.(1995), Her story:women in Christian tradition. 손승희 역,「기독교 전통 속의 여성」,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eter Akpoghiran (1995), "Ministering to Post-Abortion Women", The Priest 51. 엄재중 역 (1995) "낙태한 여성들에 대한 사목적 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이혼가족
  • 종교관의 변화결혼과 가정에 대한 종교적 영향력이 과거보다 감소함으로써 여성의 이혼이 인정되지 않았던 유교나 가톨릭적인 의식에서 벗어나, 결혼이 개인의 행복을 저해할 경우 이혼은 고통이나 비극 또는 악이 아니라 새로운 생활의 재출발이 될 수 있는 것이므로 도덕적으로 비난할 수만은 없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3) 여성의 경제적 자립현대사회는 여성의 교육기회가 증가하고 취업기회도 증가하였으며, 여성 노동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도

  • [가족복지] 이혼가족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방안
  • 여성들이 줄어들고 있어 결혼생활을 더 이상 지속시킬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정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에는 이혼을 자신의 삶을 위한 하나의 선택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지려는 태도를 가지고 이혼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다.결혼과 가정에 대한 종교적 영향력이 과거보다 감소함으로써 여성의 이혼이 인정되지 않았던 유교나 가톨릭적 의식에서 벗어났다. 그리하여 결혼이 개인의 행복을 저해할 경

  • 프로테스탄트 여성 프로테스탄트 여성
  • 프로테스탄트 여성어떤 여성을 프로테스탄트라고 할 수 있을까? 프로테스탄트란 16세기의 종교개혁 이래 로마 카톨릭교회 에서 분파한 각종 기독교회에 귀속한 사람들을 프로테스탄트(신교도)라고 한다. 프로테스탄트라는 말은 1529년 4월 독일의 제국의회에서 루터계 종교개혁파의 제후와 여러 도시가 로마 카톨릭의 다수파 측의 황제 카를 5세 등 로마 가톨릭 세력에 대해서 당당히 자신의 신앙을 표명하고 ‘항거(라틴어protestatio ; 프로테스타티오)

  • 프로테스탄트 여성
  • 프로테스탄트 여성어떤 여성을 프로테스탄트라고 할 수 있을까? 프로테스탄트란 16세기의 종교개혁 이래 로마 카톨릭교회 에서 분파한 각종 기독교회에 귀속한 사람들을 프로테스탄트(신교도)라고 한다. 프로테스탄트라는 말은 1529년 4월 독일의 제국의회에서 루터계 종교개혁파의 제후와 여러 도시가 로마 카톨릭의 다수파 측의 황제 카를 5세 등 로마 가톨릭 세력에 대해서 당당히 자신의 신앙을 표명하고 ‘항거(라틴어protestatio ; 프로테스타티오)

  • [법여성학] 낙태에 대한 현황과 현행 법구조의 문제
  • 여성들에게 출산과 입양을 정부가 지원 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해산급여를 지원이나 원하는 경우에는 출산의 비밀을 보장하며 출산한 자녀의 입양을 국가가 책임지고 알선하겠다는 것이다. 즉 낙태라는 선택보다는 출산 후 방안을 모색하려는 인식을 살펴볼 수 있다. 종교계(카톨릭) 반대의견가톨릭대 생명윤리연구소 연구교수 구인회 -누구를 위한 낙태인가- 낙태 찬성론자들이 제시하는 대표적 근거를 검토해보고, 이것이 어떻게 반박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