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합리주의 절정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
목차
1. 생애와 저작
2. 인식론
2.1. 방법론과 인식론
2.2 본유관념과 인식의 원리
2.3 모순율과 충족이유율
2.4 진리의 종류
2.5 경험과학
3. 라이프니츠의 존재론
3.1 ‘단자’라는 실체
3.2 인식의 원리와 세계창조의 원리
3.3 영혼과 육체
4. 라이프니츠의 실천철학
4.1 도덕의 가능성과 도덕 법칙
4.2 변신론
4.3 선과 악
5. 비판
1. 라이프니츠의 생애와 저작
라이프니츠는 1646년 7월 1일 독일의 라이프찌히에서 법률가이자 라이프찌히 대학 도덕철학 교수인 아버지와 명망 있는 법률가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라이프니츠는 독학으로 라틴어를 익혀 로마 고전과 스콜라문헌을 독파하며 소년기를 보냈다. 이때 라이프니츠는 이미 아리스토텔레스의 삼단논법과 범주체계의 논리적 유용성을 터득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 당시 그는 당대의 기계론적 자연철학에 큰 영향을 받았다.
그가 16세(1661)때 라이프치히 대학 문학부에 입학하여『개체의 원리』(1663), 『결합법론』(1666), 이 두 논문을 발표한다. 전자는 루터의 유명론에 바탕하여 개체의 존재 가치를 형식, 질료 어느 하나가 아닌 전체 존재로 설명해야한다 주장했고, 후자는 현대 컴퓨터의 이론적 측면을 제시하였다. 라이프니츠는 관례상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박사학위가 기각되자 인근의 알트도르프 대학으로 옮겨 1667년 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졸업과 동시에 교수직을 제의 받았지만 거절하고 뉘른베르크로가서 연금술을 연구하며 자신의 학구생활을 지속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회진출을 도모한다. 여기서 만난 보이네부르크 남작이 그를 마인츠 궁정과 대주교에게 소개함으로써 라이프니츠는 종교와 정치의 세계에 들어서게 된다. 당시 프랑스 루이 14세가 패권정치와 침략전쟁으로 이웃 국가들을 밀어붙이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던 것을 감지한 마인츠 궁중에서는 이를 제지하기 위해 라이프니츠를 외교적 밀명을 부여해서 파리로 파견했다. 1672~1676년 사이에 파리에 체류하며 외교업무를 수행하면서 회이건스를 만나 기하학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다. 라이프니츠는 자신의 외교적 사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지는 못했으나 이 기간 동안 미적분법을 창안하고 사칙연산을 자동으로 할 수 있는 계산기를 발명하는 등 수학과 계산학 분야에서 인류 지성사에 영원히 남을 업적을 이룩하게 된다. 1676년에 라이프니츠는 마인츠 궁정과의 관계를 끝내고 하노버 공국의 초청을 받아 귀국길에 오르는데, 귀국 도중에 네덜란드에서 레원후크를 만나 광학 연구를 접하게 되고, 스피노자와 보편기호학이론과 신의 존재증명에 관해 논의한다. 귀국 후 그는 하노퍼가에 정착하여 하르츠 은광의 이사직을 겸하면서 철학과 신학, 과학기술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는데, 1686년에 『형이상학강론』,『진리와 개념의 분석에 대한 일반탐구』와 『신학체계』를 집필하였으며, 구교와 신교의 통일을 위한 교회 정치 문제에도 깊이 관여하였다.
1688~1690년에 라이프니츠는 역사편찬을 위임받아 이탈리아 여행길에 오르는데, 이 기간에 동역학 그리고 몸과 정신의 예정조화에 관해 연구했으며, 유기체 철학에 대해서도 확신을 가지게 된다. 1699년에는 『최신 중국학』을 편집하였으며, 1700년에는 중국 선교를 목적으로 하는 베를린 학술원을 창설하여 초대의장에 취임하였다. 이어 경험론자 로크의 『인간의 지적능력에 관한 시론』을 겨냥하여 『신인간지성론』을 집필했으며, 1710년에는 자신의 예정조화론에 대한 비판을 반박하기 위한 목적으로 『변신론』을 출간하였다. 라이프니츠는 1712~1714년에 빈에 체류하면서 『자연과 은총의 원리』와 후세에 『모나드론』이라 명명된 저서를 집필하였는데 이 저작들에서 그는 뉴튼의 물리적 원자개념과 물리학의 경험적 사고방식을 배격하고, 비 물리적인 실체개념인 모나드를 자연의 참된 실체로 제시하고 있다. 1716년 여름 라이프니츠는 계산기 제작과 관련된 작업을 검토하고 돌아가는 길에 과로로 쓰러지게 되는데, 지병에 통증까지 겹쳐서 11월 14일 하노버의라이프니츠의 집에서 죽었다.
2. 라이프니츠의 인식론
2.1. 방법론과 인식론
라이프니츠의 철학적 사고는 분석적 논리학과 아이스토텔레스적 형이상학을 두 축으로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체계에 대한 불신이 근대의 지적 경향을 이룬 가운데, 많은 학자들은 범주론과 삼단논법을 주축으로 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가졌다. 근대과학의 시작과 더불어 자연에 대한 새로운 경험이 누적되고 지식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이 세계를 인식하고 진리를 발견하는 데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면서, 새로운 논리학의 필요성을 의식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에 라이프니츠는 언어가 알파벳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듯 인간의 모든 사고도 기계적인 원리로 환원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사고를 기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라이프니츠가 적용한 방법은 수학적공리적 방법이다. 그는 언어를 단순개념과 공리적이고 분석적인 체계로 재구성하고 기호학을 고안했으며, 기초적인 연산을 할 수 있는 계산기도 발명했는데, 이는 사고를 기계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의지의 한 결실로 오늘날 컴퓨터의 시초를 이루는 것이다. 또한 그는 새로운 진리를 발견하기 위한 방법으로 조합법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논리학적 시도들과 더불어 라이프니츠는 모든 사고와 언어를 하나의 통합된 원리에 따라 이해하고자 하는 이른바 보편언어학의 창안을 모색하기도 한다.
라이프니츠의 이러한 시도들은 당시의 지적상황을 반영한다. 그의 분석논리과 조합법, 기호학 등은 자연이 수학적 언어와 기계적 과정으로 환원하려는 과학활동에 자극받아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갈릴레이, 케플러, 뉴튼등 근대과학자들이 선택한 과학의 기본원리는 수학이었기 때문에 자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더불어 새로운 언어, 새로운 수학이 요구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보편언어에 대한 이념은 중세이후 전개된 언어사적인 상황과 깊은 관련이 있다. 라틴어 중심의 중세를 지나 근대로 접어들면서 언어는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등 민족언어로 분화되는 동시에 과거의 통일된 라틴어 문화의 이상을 재현하려는 요구가 대두했다. 여기서 라이프니츠는 각 민족들이 가진 언어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궁극적으로 인류가 공통으로 도달할 수 있는 이상적인 언어가 있다고 보고, 그것을 구축하고자 했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성과 현대문화] 근대의 지역적 특성
  • 라이프니츠와 볼프 그리고 계몽주의를 통해 근대 사상의 중심인 합리주의를 간략하게나마 살펴보았다. 영국에서는 산업혁명 이전에도 경제적으로 큰 변화가 있었다. 산업 혁명 이전의 15c부터 18c까지의 중상주의 정책을 통해 상업이 발전했다. 또한 점차 영국은 근대적 산업이 발전하고, 식민지 무역을 통해 큰 자본을 축적했으며, 인구 증가로 인한 풍부한 노동력이 생겼다. 또한 명예혁명 이후의 정치적 안정과 경제활동의 자유 보장이 되면서 산업혁

  • [역사속의 과학] 클라크-라이프니츠 논쟁
  • 합리주의, 경험주의에 빼앗길 수 밖에 없었다.클라크-라이프니츠 논쟁은 이러한 변화의 기점에서 발생한 사건이다. 종교권력과 정치권력이 그들의 힘을 유지하기 위해 이제 과학의 힘을 필요로 하는 시대, 교회 대신 과학이 신의 존재를 논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 논쟁은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의 한 상징으로서, 근대 과학에 대한 비판이 가속화되고 새로운 패러다임이 정립되려하는 이 시점에서도 그 상징적 의미를 잃지 않는다.참고문헌홍성욱

  • 모더니즘 아방가르드 운동
  • 고트프리트 벤, 뷔히너, 카프카 등은 표현주의적 성향의 작품으로 성예를 얻은 작가들이다.표현주의는 미술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뭉크의 에서 볼 수 있듯 작품 속에 환상적이거나 격정적인 심리 상태들을 표현하는데 힘을 쏟은 유파라고 규정할 수 있다. 빌헬름 보링거는 《추상과 감정이입》을 통해 현대 예술에 추상이 필요하다고 보았는데 이 ‘추상’의 방법은 미술에서 칸딘스키의 추상화에도 잘 나타나지만 문학에서도 여러 형태로 적용

  • 계몽주의자들 레포트
  • 라이프니츠와 함부르크에서 출발한다.4) 기타 다른 지역 앞에서 프랑스, 영국, 독일에서 17세기와 18세기에서 걸쳐 나타난 계몽주의 철학을 조금 살펴보았는데, 그 밖에도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등이 있다.이탈리아는 여러 왕국으로 분열되어 통일적인 국가 형성이 늦어졌으며, 이런 왕국들이 한편으로는 강력한 국가에 흡수되었고 또 로마를 중심으로 한 국가의 중앙 지역이 교황국이 되어 근대적인 의미의 정치적인 힘을 발전시킬 수 없었다. 예

  • [취미론의 의의]18세기 영국 취미론이 근대 미학 성립에 미친 영향
  • 라이프니츠는 그림이나 시를 감상할 때 “나도 모르는 그 무엇”에 의해 그 가치를 판단할 수 있다고 말함으로써 전통적 미에 대한 도전으로서의 첫 사고를 보여주었다. 3. 18세기 영국 취미론의 등장18세기 영국의 취미론은 프랑스나 독일의 합리주의적 전통으로부터 벗어나 있었다는 이점으로 객관주의적 미 개념에 대한 극복을 구체화 시킬 수 있었다. 김한결, 18세기 영국 취미론의 쟁점에 관한 고찰 : 내적 감관론 대 연합주의 논쟁과 그 귀결을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