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선택제] 학교선택제의 개념과 논쟁 및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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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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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정책의 쟁점- 학교선택제

Ⅰ. 학교선택제의 개념

Ⅱ. 학교선택제의 논쟁

1. 찬성론자의 주장
2. 반대론자의 주장

Ⅲ. 학교선택제의 실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정책의 쟁점- 학교선택제

우리나라는 과도한 사교육비의 지출, 극심한 경쟁으로 인한 학생들의 전인
교육 훼손, 학부모들의 지나친 교육열 등의 문제점들을 완화하고자 1974년에
고교평준화제도가 시행되었다. 그리고 그동안 고교평준화제도에 대한 존속
및 폐지의 크고 작은 쟁점 속에서도 그 장점을 인정받아 고교평준화제도는 현
재까지 유지되어 왔다. 고교평준화제도 폐지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학생 및 학
부모의 학교선택에 관한 자유를 보장해주는 것이 민주주의 사회 이념에 부합
할 뿐만 아니라 학교선택제를 시행함으로써 학생들 및 학교들 간 경쟁을 유도
하여 학력신장을 도모할 수 있다는 논리를 내세운다. 이에 비해, 고교평준화
제도 존속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학교선택제를 시행하게 되면 사교육비의 증
가와 지나친 경쟁 유발, 학교서 열화가 극명하게 나타나게 되고, 그 결과로 사
회양극화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나타나게 된다는 논리를 내세운다. 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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